한편 4조원 가까이 이르는 위탁급식시장은 70% 이상을 대기업군이 장악하고 있으며, 나머지 30% 시장을 놓고 중소기업이나 개인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치르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여기서 말하는 대기업군은 대략 10개 정도로 1만여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국내 위탁급식업체 수를 고려한다면 0.1%에도 못 미치는 극히 일부분이다. 위탁급식시장에도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현상을 정부기관에서 조차 부추기고 있어 중소업체 관계자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관공서와 국영기업들이 구내식당 운영을 위탁하기 위해 업체를 선정할 때 제시하는 조건들을 보면 중소기업은 명함도 내밀어보지 못할 항목들로 가득 차 있다.
△일식수 500식 이상 되는 업장을 5개 이상 운영하고 있는 업체 △자본금 20억원 이상 △전년도 매출이 1000억원 이상 등이 대표적인 조건들이다.
이 조항들을 살펴보면 만약의 경우 업장에서 위생사고가 발생했을 때 마음 놓고 책임을 떠맡길 수 있는 물질적인 능력이 있는 대기업에 맡기겠다는 의도를 엿볼 수 있다.
한 중소업체 관계자는 “규모는 작지만 얼마든지 운영 능력이 있는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입찰조차 참가할 수 없도록 서류전형에서 잘라버린다는 것은 중소기업육성책을 부르짖고 있는 정부기관이 할 일이 아니다”면서 “정부는 작은 부분이라고 무시하지 말고 작은 부분부터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러한 모순은 학교에서도 있다. 학교급식 공개입찰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현재 학교급식을 운영하고 있는 실적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이 분야에 실적이 없는 업체들에게는 공개입찰이 그림의 떡이다. 하나의 시작이 없으면 10개, 100개가 있을 수 없다.
규모에 상관없이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고 엄중한 평가가 이뤄질 때 위탁급식산업도 바로 서게 될 것임을 모두가 알아야 한다.
박지연 기자 pj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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