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냉면의 생산방식과 냉장유통의 한계를 극복
네스팅 공법 적용
농심(회장 손욱)은 건면으로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정통냉면인 ‘둥지냉면 물냉면’과 ‘둥지냉면 비빔냉면’을 출시하며 냉면의 세계화를 목표하고 나섰다. 네스팅 공법 적용
기존에 냉면을 냉장유통으로만 구입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해 농심의 ‘둥지냉면’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건면 형태로 상온보관이 가능해 일반 소매점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1인분씩 포장되어 있어 누구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둥지냉면’은 면발을 새 둥지처럼 말아 바람에 그대로 말린 새로운 형태의 냉면으로, 농심에서 새롭게 개발한 네스팅공법이 적용돼 냉면 특유의 쫄깃한 맛을 그대로 살리며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했다.
‘둥지냉면’은 고종황제가 즐기던 궁중냉면을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아 개발한 것으로, ‘둥지냉면 물냉면’은 국산 배와 국산 무로 담근 동치미 육수를 사용하여 시원하고 담백하며, ‘둥지냉면 비빔냉면’은 국산 배를 듬뿍 넣고 홍고추를 직접 갈아 만든 비빔장을 저온에서 7일간 숙성해 깔끔하다.
‘둥지냉면’ 출시와 관련해, 농심 손욱 회장은 “인스턴트 라면을 처음 개발한 故 안도 모모후쿠 회장의 가장 큰 업적은 새로운 산업표준을 만들었다는 것이다”며 “건면 형태의 냉면인 ‘둥지냉면’은 즉석 냉면의 새로운 산업표준이 될 것으로 농심이 개발한 네스팅 공법은 이런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밝혔다.
‘둥지냉면’ 개발의 설비,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했던 농심 녹산공장사업화T/F팀 이영진 팀장은 “둥지냉면을 개발하기 위해 이태리의 건면 파스타 제조기술에 농심의 라면제조 노하우를 접목한 것으로 이 기술은 세계적으로 유일한 것이다”며 “약 2년 동안의 연구기간에 둥지 모양을 잡기 위해 밀 약 144톤, 메밀 약 5톤 등의 원료가 사용되었고 이는 둥지냉면 120만개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고 말했다.
농심은 이번 ‘둥지냉면’ 출시로 누구나 편하게 냉면을 즐길 수 있도록 함은 물론,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로까지 수출을 확대해 한국 전통 면 요리인 ‘냉면의 세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가수 ‘이승기’를 모델로 한 광고를 시작으로, 시식행사 및 프로모션을 통해 적극적으로 ‘둥지냉면’을 알릴 계획이다.
한편 농심의 네스팅공법은 ‘냉면 면’의 특성상 건면형태로 만들기 어려운 점을 극복, 건면 형태로 냉면 그대로의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새로운 형태의 면 생산 공법이다.
이 제품은 전국 대형마트 및 슈퍼, 편의점 등 어디서나 구입가능하며 소매가격은 개당 12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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