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50억원 추가투입, 자체 ‘식품안전기준’도 강화
신세계푸드는 지난해부터 급식과 외식현장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식자재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고객만족을 실현한다는 방침 하에 신선야채를 비롯한 농산물만큼은 국내산을 고집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 회사는 전체 식자재 구입의 30~35%(양곡 포함)를 차지하고 있는 농산물의 국내산 구입에 연간 50여억원의 비용을 추가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세계푸드는 국내산 농산물의 거래선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우선 협력업체를 규격화, 전문화시키는데 주력했다. 어느 정도 이상의 매출규모와 처리시설, 위생환경 등을 고려한 협력업체 선정의 기준을 정하고 선정된 업체에는 물량을 집중시켜 줌으로써 효율성과 전문성을 키우는데 집중하고 있다.
또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품질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 중간수집상이나 벤더(vendor)를 배제하고 생산자 단체인 영농조합법인이나 농협, 수협 등과 직거래를 확대하는 한편 브랜드는 직접 거래하는 등 구매방법을 개선했다.
이와 함께 자칫 잘못하면 가격경쟁에만 치우쳐 상품의 품질이 떨어질 수도 있는 비딩(bidding)제도를 지난해부터는 아예 폐지하는 대신 거래선을 계열사인 이마트 협력업체로 선정하고 매일 시세 매입을 실시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높이고 있다.
신세계푸드 구매팀은 또 원재료부터 위해요소를 철저히 제거하기 위해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품질안전 기준을 강도 높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푸드가 자체적으로 만든 ‘식품안전기준매뉴얼’에는 식품공전 상에 규제돼 있는 조항뿐 아니라 좀더 세밀한 부분까지 제시함으로써 자체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콩나물의 경우 생산량이 감소되더라도 성장촉진제인 ‘인돌비’를 사용하지 말라는 조건을 제시하고 있으며, 두부는 ‘대두’만 사용하되 ‘대두분’은 절대 사용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수입젖소가 한우로 둔갑하는 것을 구별하고 냉동제품이 냉장제품화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검사 등 품목별, 유형별로 세분화된 규제조항을 두고 있다.
이러한 품질기준이 잘 준수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기 위해 자체 식품안전센터에서 수시로 상품을 수거해 검사하는가 하면 올해부터는 한달에 한번 협력업체와 바이어, 현장관계자가 합동으로 불시점검을 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신세계푸드 구매팀 이경희 팀장은 “영업이익이 줄더라도 내 가족이 먹을 수 있는 식재만 쓰라는 것이 회사의 기본방침”이라며 “품질기준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협력업체들이 힘들어하는 것은 사실이나 당장 눈앞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기본을 다지는 것이 서로에게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또 “식재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계속 연구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사는 올해부터 ‘이물질 제로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지연 기자 pjy@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