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붐, 품질로 승부하자
막걸리 붐, 품질로 승부하자
  • 관리자
  • 승인 2010.04.05 0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막걸리가 붐을 이루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과거 등산로에 있는 음식점이나 요리주점 혹은 허름한 음식점에서나 맛볼 수 있었던 막걸리가 최근에는 갈비전문점이나 고급 한정식, 심지어는 일식당에 이르기까지 저변으로 확대되는 모습을 보노라면 그저 즐겁기만 하다.

그 원인이 일본에서 유행을 타 국내로 들어왔든, 한식세계화와 더불어 우리의 전통주를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강한 의지와 정책적 지원의 힘이든 관계없이 최근 막걸리의 저변 확대는 전통주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클 수밖에 없다. 수년전 막걸리 인기가 잠시 반짝했다가 수그러든 전례로 인해 우려의 목소리가 없지 않지만 지금의 추세라면 꾸준한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막걸리 도가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가 하면 저가 전략으로 시장을 흐려놓는 일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미 일본에서는 가격파괴를 통해 시장을 점유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수년전 일본에서 한국 김치가 붐을 이룰 당시 국내의 많은 김치 생산업체들이 가격파괴를 무기로 삼아 일본 시장을 공략한 바 있다. 결과는 일본시장에 한국 김치의 이미지만 흐려놓고 김치 수출을 급격히 추락시킨 사례가 있었다. 현재 일본에서 불고 있는 막걸리 붐 역시 김치의 전철을 밟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큰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일본에서 한국음식점을 경영하는 대다수 지각 있는 경영주들이 우려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국의 막걸리 붐이 일고 있는 일본시장에 품질이 아닌 가격싸움으로 진출하려 한다면 일본시장 점유는커녕 과거 김치가 그랬듯이 막걸리 역시 시장만 흐려놓고, 애써 조성된 막걸리 붐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