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 온라인 쇼핑몰과 제휴 마케팅 ‘활활’
외식업체, 온라인 쇼핑몰과 제휴 마케팅 ‘활활’
  • 신원철
  • 승인 2010.05.13 05: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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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구매상품 영수증에 무료쿠폰 인쇄…외식업소로 고객 발길 끌어
직장인 S씨는 최근 온라인 구매로 받은 택배 영수증에 붙은 무료쿠폰으로 치킨을 배달시켜 먹었다.

평소 치킨을 즐겨먹는 S씨는 직장 인근의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이 신설된 것을 이번 무료쿠폰 이용을 통해 알게 됐고, 그 후 단골이 됐다.

이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만난 결과 S씨의 온라인 구매 후 만족도는 평소보다 높았다. 또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S씨의 고객 충성도는 물론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호감까지 함께 커졌다.
외식업체와 인터넷 쇼핑몰이 업종간 장벽을 허물고 만나고 있다.

최근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 고객의 안방까지 전달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개발돼 화제다.

온라인 쇼핑몰의 인터넷 사이트 툴을 개발ㆍ대여하는 업체, 택배회사 등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와 제휴해 외식 메뉴를 무료로 주문할 수 있는 쿠폰을 증정하고 있는 것.

그간 외식업계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전통적인 홍보방법인 전단 배포의 효율성이 점점 떨어지는 것이다. 보통 수만장의 전단을 뿌려도 고객의 발길을 외식업소로 끌어오기도 전에 쓰레기통으로 버려지기 일쑤였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툴 개발ㆍ대여업체 메이크샵은 소속 온라인 쇼핑몰 4만 5천여곳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판매 영수증에 제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브랜드 로고, 홍보문구 등을 새긴 무료쿠폰을 인쇄하는 ‘앳티켓’ 쿠폰 서비스로 특허를 받았다.

타깃 고객 골라서 홍보

‘앳티켓’ 쿠폰 서비스처럼 온라인 소비자를 오프라인 매장으로 연결해 주는 마케팅에 대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반응은 뜨겁다.

한 외식 프랜차이즈 종사자는 “판매 영수증 마케팅의 장점은 온라인 쇼핑 구매고객의 연령대, 성별 등을 파악한 상태에서 무료쿠폰을 발송할 수 있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가 원하는 타깃 고객만 선별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판매 영수증 마케팅은 가맹점이 전국적으로 분포해있고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치킨집, 피자집 등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에게 특히 주목을 끌고 있다. 교촌치킨에서는 이에 따라 최근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과 제휴 마케팅을 준비중이다.

교촌치킨 이희정 마케팅팀 주임은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마케팅 비용을 절약하기보다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집행되는 지에 관심이 크다”며 “온라인 쇼핑몰들과의 제휴로 전국 교촌치킨 가맹점에 고객의 발길을 끌어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업종간 장벽 허문 윈윈 마케팅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고객에게 외식상품권을 무료로 증정하는 데 더해 부가수익까지 올리고 있다.

메이크샵 홍보팀의 유주현 팀장은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가 메이크샵에 지급하는 홍보비는 무료쿠폰을 상품과 함께 발송한 온라인 쇼핑몰에게 배분된다”면서 “고객, 온라인 쇼핑몰,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가 모두 만족하는 만큼 메이크샵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질 수 있어 모두에게 윈윈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고객들의 안방까지 들어가는 판매 영수증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온오프라인의 장벽을 허무는 제휴마케팅은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다.

신원철 기자 haca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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