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 42% 지인 소개로 가맹점 낸다
창업자 42% 지인 소개로 가맹점 낸다
  • 신원철
  • 승인 2010.12.24 09: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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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골 고객이 가맹점주 되는 사례 늘어”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올해 가맹점 신규 개설에 어려움이 컸던 가운데 창업자들이 주로 입소문에 의존해 창업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중소기업청이 발표한 ‘2010년 전국소상공인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창업 및 경영 관련 정보의 습득 방법을 질문한 결과 ‘친인척ㆍ친구 등’이 41.6%로 가장 많았다. 창업자들이 객관적인 수익성 분석에 따른 것이 아닌 지인들의 주관적인 판단에 창업 여부를 결정하고 있었던 셈이다.

또 지인을 통한 정보획득 다음으로는 ‘관련업종의 협회 및 단체’가 14.8%로 뒤를 이었다. 최근 간편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을 활용한다는 이는 응답자의 3.2%에 불과해 창업자의 대부분은 사람을 통해 창업할 업종, 브랜드 등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한 소상공인 중 34.9%는 ‘창업정보를 얻지 않고 창업한다’고 답해 사전준비가 철저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정보공개서 활용 안하나 못하나

우려되는 것은 창업정보를 얻는 방법 중 ‘정부의 창업 지원기관’을 이용한다는 이가 2.8%에 불과한 점이다.

이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 등록제도가 포함된 것. 2008년 시행돼 가맹본부의 재정 건전도, 불공정거래행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될 것이라는 전망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사)대한가맹거래사협회 정경호 사무국장은 “많은 창업자가 여전히 정보공개서가 무엇인지도 모를 만큼 대국민 홍보가 부족하다”며 “또 가맹사업법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이 볼 때 지나치게 어렵게 작성되는 점도 정보공개서 활용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신뢰도 면에서 정보공개서보다 떨어질 수 있는 부동산업체의 소개에 의존하는 창업자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공개서가 지금보다 널리 알려지도록 공정거래위원회가 홍보예산을 책정하고, 창업자가 원할 경우 상시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가맹거래사 제도를 지금보다 활성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정보의 바다, 믿을 만한 정보는 없어”

이처럼 창업자들이 여전히 지인의 판단에 크게 의존하는데 대해 전문가들은 정보는 넘치지만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특히 온라인 정보의 경우 거의 대부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기업 사이트를 운영하고, 이에 더해 블로그, 인터넷 카페, 트위터까지 운영하고 있음에도 이를 활용하는 이가 5%가 채 안 돼 활용도가 지나치게 낮았다.

정보가 너무 많다보니 오히려 창업자들에게 외면 받고 있었던 셈이다.

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관계자는 “인터넷으로 브랜드나 가맹본부에 대해 알아보는 예비창업자는 많지만 그것만 갖고 창업을 결정하는 이는 거의 없다”며 “최근에는 가맹점의 단골이 가맹점주의 추천으로 가맹점을 여는 등 소개로 인한 계약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는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가 그간 소비자와 창업자를 구분해 홍보ㆍ마케팅 활동을 펴온 것과는 대비된다. 가맹본부들은 당장 수익이 되는 가맹점주 모집 광고에 많은 비용을 쓰면서도 소비자들을 가맹점으로 끌어오기 위해 홍보하기를 꺼려왔다.

하지만 최근 이처럼 음식의 맛, 서비스, 매장의 청결도 등에 만족한 단골이 새 가맹점주가 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가맹본부가 가맹점과의 관계를 얼마나 우호적으로 유지하느냐가 가맹사업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창업 정보를 얻어 본 적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6490명을 대상으로 정보습득 경로를 조사한 결과로는 중복응답 허용 시 ‘직접 방문해 조사한다’는 이가 87.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전화’가 65.3%로 뒤를 이었다.

신원철 기자 haca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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