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 인터넷 주문이 전체 40%
피자, 인터넷 주문이 전체 40%
  • 신원철
  • 승인 2011.02.11 09: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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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눈으로 메뉴 보고 골라 장점…업체, 콜센터 이용비 절감 등 효과
▶ 파파존스피자의 인터넷 주문 창.
피자업계가 온라인 배달주문에 주목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브랜드에 따라 다르지만 최근 피자 배달 주문건수 중 인터넷 주문이 전체 40%에 육박하고 있다.

수년전까지 전체 배달주문의 15% 안팎에 머물렀지만 배달주문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

고객들이 전화기 대신 인터넷으로 피자를 주문하는 가장 큰 이유는 모니터를 통해 피자 메뉴의 열량, 토핑, 완성된 피자의 사진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

이전까지 배달피자집들은 전단을 배포해야 배달주문을 받을 수 있었지만,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본사의 주문 전용사이트 운영, G마켓ㆍ옥션 등 온라인쇼핑몰과의 제휴가 전단을 대신하는 효과를 낳고 있다는 것이 업계 종사자들의 평이다.

특히 온라인쇼핑몰에 피자 브랜드를 입점하면 인터넷 쇼핑고객을 끌어오는 신규 고객창출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인터넷 주문 시 가격할인 혜택 제공

이처럼 인터넷 피자 주문이 늘자 프랜차이즈 피자업계는 여기에 발맞춰 인터넷 주문시 피자가격의 20% 정도를 할인해주는 정책을 펴고 있다.

더불어 기존 기업 사이트를 간단한 클릭 몇번으로 피자를 주문할 수 있는 쇼핑몰 형태로 개편하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또한 인터넷으로 피자를 구매할 때마다 고객에게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곳도 있다. 포인트가 일정 이상 쌓이면 샐러드, 파스타, 치킨 등의 사이드 메뉴와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포인트 적립을 통해 업체들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회원가입을 유도해 이메일, 전화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

개인정보를 얻으면 주기적으로 신메뉴 출시에 따른 프로모션에 고객을 참여시킬 수 있고, 나아가 생일ㆍ연인들의 기념일ㆍ부부의 결혼기념일 등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펴는 것도 가능해 장점이 많다.

콜센터 이용비 절반 줄어든다

마케팅 효과에 더해 피자업체의 고정비 절감 효과도 피자업계가 인터넷 주문을 선호하는 이유다.

파파존스피자를 운영하는 한국파파존스 마케팅팀 관계자는 “인터넷 피자 주문의 가장 큰 장점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서 부담하는 비용이 전화주문보다 적은 것”이라며 “콜센터를 통해 들어온 피자 주문은 주문 한건 당 약 900원의 비용이 들지만 인터넷 주문은 그 절반인 400원 수준으로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전체 피자 주문에서 인터넷 주문의 비중을 늘릴수록 가맹점, 가맹본부의 수익성이 개선된다. 피자업계가 인터넷 주문에 앞으로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하지만 당분간 인터넷 주문이 전화 주문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인터넷 주문이 늘고 있지만 여전히 40~50대 학부모 소비자가 인터넷 주문보다 전화 주문을 선호하고 있어서다. 또 이들이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들로 피자업체로서는 이들을 잡기 위해 전화 주문 서비스도 함께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따라서 피자업계가 인터넷 주문 확대에 주력하면서도 전화 주문 서비스를 병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신원철 기자 haca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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