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 1996~1998년은 '저가' 메뉴로 승부수를 두어 성공했고 피자부페등 다양한 성장활로를 모색했으나 2002~2003년은 경쟁과열로 적자생존의 결과를 낳았다. 2004~2005에 와서는 프리미엄 제품출시와 주5일제로 배달시장이 성장해 점점 경기를 회복하고 있다.
패밀리레스토랑- 1996~1998의 '저가'경쟁은 결국 제살 깎아 먹기 였으며 1999~2003년에는 제휴마케팅을 비롯한 새로운 전략이 난무한다. 2004~2005에 와서는 웰빙 코드 부합으로 평균 30%이상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패스트 푸드- 1996~1998에는 50%씩 매출이 성장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으나 2002년부터는 웰빙에 대한 관심도 증가와 함께 정크 푸드로 인식, 웰빙버거등을 출시했으나 상대적 열세를 면치 못했다.
커피- 1999년 '스타벅스' 상륙과 함께 에스프레소 커피열풍이 몰아 쳤고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프랜차이즈- IMF이후 프랜차이즈를 통한 외식업 창업 열풍이 불었고 2002이후에는 미투브랜드 난립으로 창업시장이 경색 되었다.
치킨- 03~04 조류독감여파로 연일 비가 몰아 쳤으나 최근 들어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식- 1996~1998에는 타 외식업들에게서 가격경쟁으로 밀렸으나 최근들어서는 유망외식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성민 기자 min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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