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주)아이티아이앤티, 신개념 문자서비스 ‘단골손님’
<기업탐방> (주)아이티아이앤티, 신개념 문자서비스 ‘단골손님’
  • 관리자
  • 승인 2011.07.0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골고객 확보로 매출 ‘극복’
신개념 문자서비스 ‘단골손님’

문자로 메뉴전송 재방문 유도하는 홍보프로그램
맞춤 개별문자 전송으로 비교적 만족도 높은편


“오늘은 또 뭘 먹지?” 직장인의 대부분이 고민하는 문제다.

회사 근처를 맴돌다가 들어선 곳은 다름 아닌 어제 또 그곳. 또 일행 중 누군가가 메뉴를 제안하면 마지못해 따라가는 것이 일반적인 직장인들의 점심시간 풍경이다. 하지만 언제까지 고객들이 찾아오기만을 바랄 텐가. 이제는 외식업소들이 적극적으로 고객 유치에 나서야 할 때이다.

(주)아이티아이앤티(대표 장용익)가 개발한 홍보마케팅 솔루션 ‘단골손님’은 식사 전·후 고객에게 메뉴를 문자로 전송해 재방문을 유도하는 ‘매장 홍보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단골손님은 명함자동인식, 고객명 자동삽입, 메뉴 자동삽입, 행운번호 자동추첨,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고객관계관리)을 하는데 최적의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일반 CRM프로그램 대부분이 고가에 판매되고 있는 반면 단골손님은 별도의 구매비용 없이 프로그램을 인터넷에서 무료로 다운받으면 바로 매장에서 쓸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이티아이앤티를 소개합니다

(주)아이티아이앤티는 지난 1992년 출범돼 20년간 카드단말기, 음향기기, CCTV, 포스, 전광판 등 점포에서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는 2만여 점포에 제품을 판매 및 관리하고 있으며 특히 이 회사가 생산하는 주문결제 솔루션 ‘포스(POS)’는 현재 외식업소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 선보인 ‘단골손님’은 아이티아이앤티가 20여 년간 축적해온 업장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노하우를 집대성해 적용시킨 CRM 프로그램으로, 다년간 업장을 관리하며 외식업주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고객관리 부분을 반영해 개발,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최첨단 휴대폰 문자 서비스 실현

단골손님을 쉽게 설명하면 매장을 다녀간 고객의 휴대폰에 식사 만족도, 재방문 등을 부탁하는 신개념 문자를 전송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만 해도 쉽게 볼 수 있는 단체문자전송 프로그램과 같은 수준으로 보면 큰 오산이다.

단골손님은 문자를 받는 고객에게 단순히 매장 재방문 요청 등의 기본적인 단체문자 서비스 외에도 약도를 통한 매장안내 정보 제공, 매장에서 이벤트를 할 경우에도 문자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실현한다.

이외에도 프로그램 곳곳에는 고객을 배려한 다양한 기능들이 숨어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달력 프로그램’이 있다. 단골손님은 달력처럼 생긴 프로그램으로 운영이 되는데 일별 이벤트, 오늘의 특별 메뉴 등을 입력시켜 놓고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문자를 전송해 준다.

이밖에 ‘쿠폰 발송 프로그램’도 주목된다. 별도의 종이쿠폰을 제작할 필요가 없이 핸드폰으로 모바일 쿠폰을 배포, 고객들에게 다양한 매장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

물론 고객정보는 고객의 명함을 토대로 정보를 입력해야 하지만 명함스캐너만 있다면 번거로움 없이 고객정보를 자동으로 입력해 준다.

●폭탄 문자 No! 개별 문자로 고객만족 Up

최근 스팸문자, 광고성 문자 등 속칭 ‘폭탄 문자발송’이 만연돼 문자 서비스가 과연 고객 재방문에 효과가 있을까 하지만 단골손님은 이 또한 해결했다.

단골손님은 발신하고자 하는 이벤트와 문자 등 매장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자동으로 고객정보와 연결돼 발송되기 때문에 문자를 받는 고객은 자신의 이름, 또는 회사 상호 및 직함 등과 함께 개별로 정보를 받는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단체문자는 ‘○○식당 오픈 100주년 입니다’라면 단골손님은 ‘유○○고객님 ○○식당 오픈 100주년입니다 행운번호 1004’라는 방식으로 발신된다. 고객들도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개별문자를 받기 때문에 비교적 만족도가 높다는 평이다.

이외에도 문자에 자동으로 행운번호를 입력시켜 줘 발신시켜 주기 때문에 고객에게 매장을 찾을 구실을 제공해 준다.

장문의 문자 때문에 문자 발송비가 더 추가되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단골손님은 타사보다 10byte를 더 전송해 주기 때문에 한글 5자가 더 많이 기록돼 일반적인 2건의 문자를 1건으로 발송시켜 비용도 절약해 준다.

●매장에 컴퓨터만 있다면 설치비용은 무료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했지만 매장에 컴퓨터만 있다면 단골손님의 설치비용은 무료다.

명함의 정보를 자동으로 입력하는 명함스캐너의 경우 별도로 구매해야 하지만 명함스캐너 없이도 직접 키보드로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골손님의 운영에 따른 비용부담은 없다. 단 문자 한건 당 발송비용은 건당 20원 정도의 수준으로 100명 발송 시 2천원의 홍보비용이, 많게는 4천원 정도 지출이 된다.

홍보를 위해 전단을 제작하고 배포 인력을 고용하는 비용과 비교하면 거의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단골손님은 현재 시범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체험판을 운영 중이다. 업주의 거부감을 줄여주기 위해 15일 동안 문자 30건을 운영해 본 후 설치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

사용요금은 솔루션 쿠폰과 문자 쿠폰으로 나눠져 있는데 업주는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 솔루션 쿠폰은 3개월에 문자 300건부터 36개월에 문자 3600건까지 개월 수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문자 쿠폰도 개월에 상관없이 문자 개수대로 주문할 수 있게 5가지 형태의 쿠폰으로 이뤄져 있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신개념 문자 서비스로 매출 향상 25% 효과

문자서비스의 효과는 고객 유입을 불러 매출향상에 큰 효자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티아이앤티 장관익 본부장은 “외식업소에서 고객유치 방안으로 문자서비스를 진행한 결과 25%이상의 매출 성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외식업소와 고객과의 소통이 가능하다면 고객 방문 유도는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고객과의 소통에 물꼬만 열어준다면 단시간 안에 매출을 성장시키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 본부장은 “SMS로 오늘의 메뉴, 할인정보, 이벤트 내용 등을 전송해 고객과의 본격적인 ‘소통’을 시도, 매장 수익의 80%이상을 책임질 수 있도록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을 가미시켜 고객의 재방문으로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www.idangol.com, 문의 1599-8898

유은희 기자 yeh@foodbank.co.kr
사진= 전우창 인턴기자



“외식업 불황타개 위한 토탈 솔루션 구축”
장관익 (주)아이티아이앤티 본부장


▲최근 외식업체들이 홍보 방법으로 소셜커머스를 이용하고 있다. 홍보 전문업체로서 소셜커머스 활용에 대한 입장은?

-아이티아이앤티는 카드단말기 사업 시작으로 솔루션 개발은 6년 전부터 지금까지 주력사업으로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본사내에 기업 부설 연구소 등을 구축해 연구개발자의 인원 수를 점차 늘려 솔루션 분야에 힘을 싣고 있다. 이처럼 아이티아이앤티는 외식업소에서 필요한 광대한 분야를 오랫동안 연구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단골손님을 만들었다.

소셜커머스와 같은 하나의 홍보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방법론적인 면에서는 성격이 다르다. 우선, 소셜커머스의 부정적인 면 때문이다. 대세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에 대부분의 외식업소들이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소셜커머스를 진행한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업소의 성격과 무관하게 남들이 하니까 무조건 따라하는 관행은 결국 고객에게 질 낮은 음식을 제공하는 꼴로 비춰지고 있다.

소셜커머스 업체가 업주들에게 정확하게 홍보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소상공인에게는 막대한 홍보비용과 반값이라는 가격 부담은 그 목적성마저 상실하게 만든다. 그런 면에 있어서 단골손님은 지역마다 슈퍼바이저를 배치해 업소의 특성에 맞는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단골손님의 마케팅 활동 계획은?

-외식업소가 잘 형성된 지하철역 상권을 중심으로 단골손님의 가맹점을 모집할 계획이다. 주요상권 내 고객DB수집을 위한 홍보활동 및 고객 사은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펼쳐 단골손님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

이벤트 도우미들과 함께 점심시간 전후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집중적으로 길거리 이벤트를 주관해 현장에서 고객정보를 수집하고 회원가입 고객에게는 영화티켓을 제공한다.

이 같이 수집된 DB는 이벤트 행사기간 모집된 일부 가맹점에만 제공돼 단골손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가맹점의 경쟁력을 구축하도록 하겠다. 업주에게는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오늘의 메뉴 안내를 실시해 신규고객 및 단골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에게는 점심고민 해결은 물론 포인트 적립 및 기프티콘 제공 및 각종 이벤트 혜택이 주어진다.

이는 결과적으로 최종 소비자인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킴은 물론 단골손님 가맹점을 선호하게 돼 매장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단골손님 프로그램이 기프티콘 서비스와의 연동을 원활하게 진행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앞으로의 계획은?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의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단골손님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 할 예정이다. 또한 단골손님 인지도 상승을 위해 외식업소를 상대로 영업적인 면도 강화할 계획이다.

대부분의 외식업소들이 홍보방법으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의존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하지만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 포털 사이트는 전국구를 상대로 고객몰이를 하는 방안이다.

실제로 음식점 영업은 지역장사로 인근에 있는 고객들을 유치하고 단골손님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단골손님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외식업주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