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가맹점 만들기 놀부가 지원합니다”
“성공가맹점 만들기 놀부가 지원합니다”
  • 관리자
  • 승인 2011.08.2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SI 조사에서 외식기업 최촐 2년 연속 1위 인증 획득
친환경 브랜드 대상 수상…메뉴하나도 품질 앞세워 생산
(주)놀부NBG 가맹사업1본부는 전국 310여개의 놀부보쌈 매장을 관리 및 지원하는 부서다. 가맹점 운영과 관련 국내 최고의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도 손꼽히는 (주)놀부NBG의 가맹사업1본부를 만나 놀부보쌈의 차별화된 가맹점 운영방침을 들어봤다.


세계가 인정한 ‘보쌈’이 있다.

최근 (주)놀부NBG(대표 김순진)가 운영하는 ‘놀부보쌈’은 ‘2011 글로벌 고객만족도(GCSI, Global Customer Satisfaction Competency Index) 조사’ 에서 유통산업분야 보쌈족발전문점 부문 1위에 선정됐다.

GCSI는 일본능률협회컨설팅이 세계적인 기업들이 제공하는 173개 부문 705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고객만족 경영 경쟁력을 평가해 인증하는 것으로, 놀부보쌈은 국내 외식기업으로는 최초로 2년 연속 1위 인증을 획득했다.

2천여 명의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한 이번 인증에서 놀부보쌈은 고객의 요구에 대해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해 온 것으로 평가 받았다.

1987년 1호점을 개점해 24년간 국내외 고객들에게 참된 보쌈을 선보인 노력을 세계가 알아준 것이다. 또한 전국에 운영되고 있는 놀부보쌈 340여개 매장의 선진화되고 탁월한 가맹점 운영관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한식 프랜차이즈의 효시…가맹점 관리 노하우도 1등

놀부보쌈은 1987년 창업 이후 1989년 가맹시스템을 도입, 국내에 본격적인 ‘한식 프랜차이즈’를 소개한 브랜드답게 24년간 축적된 노하우의 우수 가맹점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가맹점주의 성공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부문으로는 메뉴를 들 수 있다.

한식의 표준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외식 브랜드답게 놀부보쌈은 비교적 조리가 어렵다는 한식 메뉴 대부분을 조리가 편리하게끔 중앙공급주방(central kitchen)에서 공급해 주고 있다.

특히 중앙공급주방에서 공급되는 식재료는 쉬운 조리와 일괄적인 맛을 내줄 뿐 아니라 대량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은 낮춰주면서 매장의 수익은 높이는데 큰 일조를 해주고 있다.

또한 끊임없는 메뉴개발을 통해 변화되는 외식시장의 환경과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신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주된 콘셉트는 웰빙(wellbeing)을 기조로 내세우고 있으며 전통 한식을 선보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놀부보쌈의 ‘약선김치’의 경우는 2009년 업계 최초로 로하스(LOHAS) 인증을 획득했고 보쌈김치는 한국전통식품으로 인증 받았다. 로하스 인증은 한국표준협회가 웰빙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제품에 부여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족발은 무색소, 무보존제의 ‘3무 식품’으로 만들고 있다.

2011년에는 친환경 브랜드 대상을 수상 할 정도로 메뉴 하나도 품질을 앞세워 생산하고 있다.

●점주의 성공 위해 최선

매장 관리 프로그램 역시 탁월하다.

놀부보쌈 가맹점관리는 (주)놀부NBG의 ‘가맹사업1본부’가 담당하고 있다.

가맹점주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운영전반을 지원해 주는 ‘슈퍼바이저'(supervisor)로 구성된 가맹사업1본부는 24년간 경영노하우로를 집대성해 구축한 ‘놀부 스토어 마케팅’(NSM)을 활용해 성공매장 만들기를 지원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다양한 교육지도와 정기적인 매장 순회를 통한 매장관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특히 처음 외식업을 창업하는 사업자들에게는 효율적으로 점포를 운영하는 법부터 인력의 운영기법, 성공 가맹점의 경영노하우 전수, 판매방법과 탁월한 고객 서비스 방식까지 세부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또한 국내 외식기업으로는 드물게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프로그램을 매장에 적용해 본사가 가맹점 상황을 실시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맹점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메뉴는 ‘메뉴바이저’, 서비스는 ‘서비스 아카데미’에서 3위 일체가 돼 지원해 주고 있다. 보다 전문화된 관리와 지원을 해주기 위함이다.

●놀부보쌈, 성공이라는 키워드

선진화된 본사와 가맹점간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놀부보쌈은 현재 24년이 넘은 장수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도 오랜 기간 브랜드가 노출되면서 놀부보쌈의 브랜드 파워는 해가 갈수록 더욱 견고해 지고 있으며 브랜드스탁이 선정하는 ‘국가 대표 100대 브랜드’에도 2008년 진입한 이후 4년 연속 선정되고 있다.

특히 오랜 기간 운영돼 오면서 가맹점 창업주의 2세가 점포를 운영하는 사례는 하루가 멀다 하고 브랜드가 생성되고 소멸되는 국내 창업 시장을 비추어 불 때 보기 드문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맛은 쌓여간다’는 모 광고의 문구처럼 놀부보쌈은 오늘도 다양한 성공신화를 창출하며 성공 창업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곤고히 하고 있다.
기업소개 - (주)놀부NBG

놀부보쌈을 운영하고 있는 (주)놀부NBG(대표이사 김순진)는 표준화하기에 까다로운 한식으로 체인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외식기업이다.

놀부NBG는 놀부보쌈으로 1987년 외식사업을 시작한 이후 24년간 대중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며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와 철판구이’, ‘놀부항아리갈비’, ‘놀부 유황오리진흙구이’ 뿐만 아니라 고품격 한정식 브랜드인 ‘수라온’과 퓨전 중식레스토랑 ‘차룽’ 등 모두 6개의 브랜드를 운영하며 종합외식기업으로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또 국내·외 총 630여개의 직영 및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놀부 매장을 방문하는 일일 고객은 12만명으로 놀부가족만도 6500명에 이르는 등 (주)놀부NBG는 국민브랜드로 입지를 굳혔다.

놀부는 식재료의 구매, 생산, 유통, 판매까지 전 분야에서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건강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놀부는 생산 공정 과정에 있어서 HACCP 인증을 획득하는 등 1차 제조과정에서 믿을 수 있는 가치를 심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놀부식품개발연구소’에서는 신규제품 개발 및 식품의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시행해오고 있다.

인터뷰
"선진화된 지원시스템으로 가맹성공 지원“
고민석 (주)놀부NBG 가맹사업1본부 차창

(주)놀부NBG 가맹사업1본부는 전국 340여개의 놀부보쌈 매장을 관리 및 지원하는 부서다.
가맹점 운영과 관련 국내 최고의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도 손꼽히는 (주)놀부NBG 가맹사업1본부의 팀장을 만나 놀부보쌈의 차별화된 가맹점운영방침을 들어봤다.

▲매출이 부진한 매장의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 놀부보쌈의 경우 입점 되는 매장의 상권을 철저히 분석,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다소 부진한 매장이 발생된다면 본사는 매출 부진의 원인을 찾아주기 위해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해 준다. 원인을 찾았다면 다음에는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매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실시한다. 이러한 점에서 놀부보쌈의 24년의 경영 노하우는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점주들에게 성공점포의 비결은 물론 실패점포의 사례까지 제시, 최대한 많은 수익을 내는 점포를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4시간 담당 슈퍼바이저들이 가맹점주의 고충을 듣기 위해 귀를 열고 있다. 가맹점의 성공 없이 본사의 성공은 없다는 상생의 정신으로 성공점포 만들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초보 외식창업자라면 메뉴조리에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어떻게 지원해주는가
-놀부NBG는 최첨단 중앙공급식주방을 통해 우수하고 위생적인 품질의 메뉴를 공급해 주고 있다. 매뉴얼과 일정기간의 교육만 받으면 놀부보쌈의 우수하고 차별화된 맛을 누구나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신 메뉴를 출시했을 경우에도 지역별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메뉴조리와 관련 놀부보쌈의 선진화된 시스템은 가맹점 운영 시 많은 도움을 제공해 준다.

▲한식당인 만큼 홀서비스 교육 등이 필요할 것 같다. 어떻게 지원해 주는가
- 대고객 서비스는 매출의 많은 부문에 영향을 준다. 그런 만큼 파트타이머 직원 및 풀타임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가 정말 중요하다. 이 때문에 본사는 매장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 등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다. 대표적으로 가맹점주가 본사에 요청할 경우 가맹점 직원들을 본사 직영점 매장에서 서비스 교육을 시켜주고 있다.

이직은 많은 매장의 경우도 본사는 장기근속자가 많은 우수점포의 사례를 제시해 주고 매장의 영업에 최대한 도움이 되게끔 지원하고 있다.

▲최근 베이비부머의 본격적인 은퇴로 창업시장에 많은 예비창업주들이 몰리고 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외식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늘고 있고 이러한 고충을 토로할 것 같다. 어떻게 해결하는지?
- 한식당은 창업시장에서도 불황이 없는 가장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최근 경쟁사들의 잇따른 등장, 비슷한 브랜드들의 상권 중첩으로 매출 부진을 걱정하는 점주들이 많아진 건 사실이다.

그러나 놀부보쌈의 24년의 저력은 그냥 생긴 것이 아니다. 올 초 발표된 통계청 자료만 봐도 사업체의 1년 생존율은 70% 내외, 2년 생존율은 약 55% 내외, 3년 생존율은 약 45% 내외로 나타났다. 외식브랜드들 역시 수많은 기업들이 나타나고 사라지고 있다.

놀부보쌈 매장 주변도 마찬가지다. 다양한 경쟁브랜드들이 문을 열고 또 문을 닫고 있지만 놀부보쌈만큼은 묵묵히 상권을 지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트렌드를 타지 않고 오랜 시간 동안 신뢰를 쌓아온 덕분이다. 외식기업에게 브랜드 신뢰는 생명과 같은 가장 중요한 요인인데 놀부보쌈은 이러한 점에서 성공한 브랜드로 꼽히고 있다.

흔히 말하는 뜨는 브랜드에 관심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이치지만 트렌드는 그만큼 부침이 심한 것도 사실이다. 신중한 창업을 결정한다면 트렌드에 덜 민감하고 안정적인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충고해주고 싶다.

실제로 대부분의 놀부보쌈 매장들이 주변에 경쟁사가 생길 경우, 오픈 프로모션이 집중되는 오픈초기에만 잠깐 영향을 받을 뿐 일정시간이 흐르면 매출의 정상화를 회복한다.

이 때문에 경쟁사의 등장에 걱정하는 점주들에게는 놀부보쌈 본연의 운영방침에 더욱 주력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그래도 만약 문제가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에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매출활성화 전략을 모색해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