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좋은 먹을거리의 힘
<월요논단>좋은 먹을거리의 힘
  • 관리자
  • 승인 2011.09.3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덕 경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농업분야의 올림픽이라 불리는 ‘세계유기농대회’가 지난 9월 28일부터 10월 2일까지 5일간 ‘유기농은 생명이다’란 주제로 경기도 남양주시 체육문화센터 등에서 열렸다.

국제유기농업운동연합(IFOAM)에서 주최하고 (사)IFOAM 세계유기농대회 한국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2011 세계유기농대회’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유기업 열풍이 몰아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세계 유기농업의 현 주소를 확인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에 맞춘 한국의 친환경 유기농업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또 아시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제17차 IFOAM 세계유기농대회와 연계돼 개최된 만큼 우리나라의 우수한 유기농 관련 제품을 세계에 소개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행사장 한편에서는 슬로푸드 대회가 열렸다. 맛있고 깨끗하며 공정한 음식을 실천한다는 슬로푸드 운동의 행사장에는 장을 맛보는 체험이 진행됐다.

먹을거리는 힘을 가지고 있다. 먹을거리가 없다면 어느 누구도 살 수 없고 사회도 존립할 수 없다. 먹을거리는 개인의 생명유지와 생활 그리고 사회 유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먹을거리는 개인의 건강을 좌우한다. 문제의 먹을거리를 먹게 되면 우리의 몸은 즉각 또는 장기간에 걸쳐 반응한다. 병의 대부분은 음식에 기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대로 온전하고 제대로 된 먹을거리는 사람에게 활력과 더불어 건강한 신체를 보장해준다. 좋은 음식을 먹는 즐거움은 정신건강을 좋게 한다.

음식은 공부에 영향을 끼친다. 연구에 의하면 집에서 가족과 더불어 제대로 된 아침식사를 하고 등교한 학생들은 학교 선생님의 강의에 집중하여 좋은 성적을 얻은 반면 인스턴트식품이나 간식을 먹거나 또는 식사를 하지 않은 가운데 등교한 학생들은 선생님의 강의에 집중하지 못하고 그리하여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먹을거리는 사람들의 언행에도 작용한다. 미국에서 교도소 재소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제대로 된 음식을 제공하여 먹은 재소자들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고 비교적 공손한 언행을 보이는데 비해 패스트푸드를 제공해 먹은 재소자들은 언행에서 폭력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먹을거리는 지역경제에도 영향을 끼친다. 먹을거리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지역경제를 어려움에 직면하게 하기도 한다. 지역에서 생산하여 지역에서 소비되는 로컬푸드는 농민들에게 안정적 판매처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농업의 발전을 가져온다. 또 지역소비자들이 먹을거리를 구입한 돈인 푸드머니가 지역에 남아있게 하여 지역경제가 번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한다. 반면에 글로벌푸드의 지역 유입은 싼 먹을거리로 인해 농민들이 자신이 수확한 먹을거리를 판매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하고 지역민들이 지불한 푸드머니가 지역 밖으로 빠져나가게 한다.

먹을거리는 자연에도 영향을 끼친다. 친환경 방식으로 먹을거리를 생산하면 자연과 공존하며 지구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한다. 반면에 비료나 농약 등 관행농업에 의해 먹을거리를 생산하면 땅을 죽이고 물과 공기를 오염시킨다. 또 먹을거리의 먼 거리 이동과 더불어 지구온난화를 가속화하는데 작용한다.
먹을거리의 힘은 좋은 먹을거리일 때 더 잘 발휘된다. 좋은 먹을거리란 사람한테만 좋은 것이 아니라 그것이 생산되는 환경, 그것이 유통되고 소비되는 지역, 나아가 지구의 지속가능성과 관련하여 좋다는 것을 말한다.

먹을거리가 힘을 발휘하려면 사람들의 노력이 요구된다. 먹을거리와 관련하여 사람들은 보통 두 가지 중 하나의 역할을 한다. 하나는 나쁜 먹을거리를 소비해서 그것의 확산에 기여한다. 즉 나쁜 먹을거리 확산의 공범자가 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좋은 먹을거리를 섭취해서 좋은 먹을거리의 공동생산자가 되는 것이다. 농민이 좋은 먹을거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농민을 지원하고 예우한다.

현재 세계적인 수준에서 먹을거리에 대한 전망이 밝지 않다. 이번 세계유기농대회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을 다룬다. 이런 때일수록 보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먹을거리의 힘을 깨닫고 좋은 먹을거리의 공동생산자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