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가맹본부의 경쟁력 강화 - 가맹본부의 브랜드 활성화 전략 -
외식 가맹본부의 경쟁력 강화 - 가맹본부의 브랜드 활성화 전략 -
  • 관리자
  • 승인 2011.12.09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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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재남 장안대학교 프랜차이즈경영과 교수
현대는 이미지 경쟁시대다.

고객들이 특정 브랜드의 상품을 자주 구매하거나 매장을 자주 방문하는 것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마도 그것은 여러 번의 경험을 통해서 축적된 이미지가 좋았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은 이미지 경쟁시대다. 이미지란 고객들이 브랜드를 통해서 얻기를 기대하는 경험이며 욕구(Needs)로서, 좋은 브랜드는 고객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최근에는 과학과 기술이 발전하고 정보의 전달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업 간 기술격차가 감소하고 있다. 상품과 서비스가 균일화되어 타사의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화가 곤란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격과 성능보다는 브랜드 이미지가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어 결국은 구매행동으로 옮겨가는 추세다.

우호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내적으로 사기앙양과 동기부여, 단결심을 고취시키는 등 기업문화의 일환으로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외적으로는 공급업자들로부터의 신뢰도 향상과 소비자들의 판매촉진을 가져와 이윤증대를 꾀하여 원활한 기업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반면, 나쁜 브랜드 이미지는 내외적으로 악영향을 끼침으로써 기업의 활동을 위축시키고 나아가 도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맹본부 또한 예외는 아니다. 특히 가맹본부의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이 자신의 가맹점을 선택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일반적으로 고객은 무형의 점포 브랜드라고 하는 가치기준으로 점포를 선택한다. 맥도날드하면 소비자들은 맥도날드 제품을 주문하고 먹었던 경험과 즉각적으로 연계시켜서, 머릿 속에 인식하고 있던 이미지가 좋다면 다시 갈 것이고 그 경험이 좋지 않다면 다시 방문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다.

따라서 가맹본부는 가맹점사업자들과 함께 상품과 서비스 품질의 차별성, 가맹점주의 친절성, 가격, 프로모션을 포함하여 매장 디자인, 레이아웃, 유니폼의 차별화를 통해서 자신의 브랜드가 고객에게 특별한 브랜드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브랜드 이미지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품의 품질과 광고 및 마케팅전략 등 다각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브랜드 인지도는 가맹점사업자의 사업성공과 실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써 예비창업자의 가맹본부 선택에 가장 중요한 선택속성이기도 하다. 만일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면 가맹점 모집이나 가맹점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가 증가하여 가맹점사업자의 매출 극대화는 물론이고 가맹본부의 수익증가에도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약하거나 이제 바로 가맹사업을 시작한 신생 가맹본부들은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한 광고와 홍보를 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광고에 투자해야 하는 많은 비용 때문에 결코 쉽지만은 않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광고나 홍보 그리고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한다. 특히 브랜드네임을 결정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국내의 프랜차이즈 산업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는 어느 아이템이 유행하거나 어느 한 브랜드가 성공하면 비슷한 아이템, 비슷한 브랜드네임을 가지고 진출하여 출혈 경쟁을 하거나, 높은 브랜드네임의 인지도의 덕을 보려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경쟁력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갖추지 않아 소비자들로부터 불만을 갖게 한다. 결국은 우수한 프랜차이즈시스템을 갖고 있는 가맹본부까지 손해를 끼치게 되며 소비자 또한 브랜드의 선택에 있어서 혼동을 줘 불신을 갖게 한다. 이러한 결과는 열심히 노력하여 브랜드네임을 개발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회의감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본부들의 의욕을 잃게 만든다.

따라서 가맹본부는 자신이 구축한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서 가맹점이 모집되고 가맹점창업의 성공과 직결되는 만큼 좋은 브랜드 이미지가 구축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가맹점사업자 또한 가맹본부가 구축한 브랜드 이미지가 자신의 매장을 통해서 훼손되거나 실추시키지 않도록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와 이미지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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