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2012년 국내 식품업계를 전망한다
[신년특집] 2012년 국내 식품업계를 전망한다
  • 연봉은
  • 승인 2012.01.0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키워드 ‘물가·건강기능성·원재료 안정적 수급’
B2B 시장, 대기업-중소기업의 상생모델로 적합
2011년 식품업계는 2010년에 이어 지속적인 국제 곡물가격 상승으로 가격 압박에 시달려야 했다. 더욱이 지난해는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으로 가격 인상마저 제한돼 어려움이 가중된 한해였다. 식품업체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할 것 없이 원료수급난에 휩싸였고 매출은 상승했어도 영업이윤은 감소하는 불균형적인 산업구조가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2012 국내 식품업계를 전망한다’를 주제로 식품업계 오피니언 리더들을 초청해 특별좌담회를 개최했다.

일 시 : 2011년 12월 23일 14시 30분
장 소 : 한국외식정보(주) 회의실
좌 장 : 이정희 중앙대학교 산업경제학과 교수
토 론 : 전한영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 과장
이종덕 한국식품공업협회 홍보이사
박기환 중앙대학교 식품공학과 교수
유경모 CJ제일제당(주) 상생경영팀 상무
서정옥 서정쿠킹(주) 대표

이정희|지구온난화와 투기 세력 등으로 인한 국제 곡물 가격 상승과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으로 업계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3월 동일본 대지진 여파로 물류와 유통 인프라가 파괴돼 일본 수출이 잠시 주춤했으나 장기적으로는 국내 식품기업에 기회로 작용했습니다.
대지진 초기 대규모 정전사태로 인해 김치 등 냉장식품의 보관이 어려워 수출이 한 때 급감했으나 중국, 동남아를 비롯해 일본 식품이 수출되는 국가를 중심으로 대체품으로써 한국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전 세계를 달군 한류 열풍이 더해져 한국 식품은 수출 호기를 맞았습니다.
또 2010년과 비교해서는 감소했지만 여전히 식품 이물 등 굵직한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에 식품관련 전문가와 함께 유난히 크고 작은 사건들이 많았던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2012년도를 전망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 지난 한 해 국내 식품업계를 돌아본다면?

전한영|식품기업의 경영 및 환경 악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국제 원자재가격 폭등으로 인해 수급이 어려웠습니다. 식품수입액이 295억달러(지난해 11월 기준)로 2010년 대비 29% 상승했습니다. 식품수출액도 70억달러(지난해 12월 22일 기준)로 늘어났는데, 일본의 원전사고가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국내 식품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꼬꼬면’과 ‘나가사끼’ 라면의 붐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를 볼 때 더 이상 소비자 트렌드를 앞서가지 않고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하게 한 사례였습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관한 내용은 식품업체 내에서 문제 해결 부분을 자율화하는 역할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종덕|지난해도 식품업계는 여러 가지 문제로 어려운 한해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식품안전과 관련해 사회적 이슈가 될 만한 특별한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아서 업계의 한사람으로서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서정옥|대형 할인마트에 의한 중소기업의 기술발전 및 유기인증제, 전통식품인증제, HACCP 등으로 식품위생이 향상됐습니다.

또 한류 열풍으로 인해 세계무대에서 한국외식업이 동반성장한 한해였습니다. 이와 함께 외식산업의 다양화를 들 수 있습니다. 6개월이 가지 않을 정도로 트렌드가 빨리 바뀌면서 다양화·표준화되고, 체인사업화 되는 등 선진화되면서 빨리 대응하는 자세가 돋보였습니다.

특히 식품가공업이 발달하는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어디에 내놓아도 빠질 수 없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질적 수준이 업그레이드되는 계기를 마련해 이에 따른 식품가공업체의 발전이 있었습니다. HMR(간편조리식품) 제품과 단체급식시장의 확대도 눈에 띄었습니다.

박기환|식품안전사고는 늘 일어나지만 사회적인 이슈가 될 만한 사고는 없었습니다. 다만 그 외적인 부분에서 이슈가 많았습니다. 지난 한해 식품업계가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 취업률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식품·외식관련학과 남학생이 100% 취업을 했으나 지난해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꼬꼬면이나 나가사끼 등의 열풍은 불었지만 한편으로 ‘신라면 블랙’ 파동사건이 식품업계의 어두운 부분을 들춰냈습니다. 정부가 물가를 잡기 위해 대기업을 ‘마녀사냥’하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유경모|지난해 식품업계의 최대 관심 포인트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추진하는 중소기업적합업종이었습니다. 사회적 흐름에 편승해 적합업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 없이 시장영역 조정만을 협의했던 것 같습니다.

지난해 3월 일본 대지진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도 치명타를 가하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방사능 공포로 몰아넣었습니다. 아울러 국내 식품기업의 글로벌 진출이 가속화됨에 따라 식품안전에 대한 모니터링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한 기준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에 대한 부분도 심도있게 다뤄져야 할 것입니다.

▲현재 국내 식품·외식업계의 문제점과 대응책은?

이종덕|원부자재 가격의 폭등 등 원가 상승요인을 제품가격에 적정하게 반영치 못해 영업 이익률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식품 가격을 잡으려면 식품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원료인 농축수산물의 유통단계도 함께 살펴보고 유통과정도 관리돼야 합니다.

동반성장의 필요성은 현 사회가 직면한 시대적 과제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동반성장은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으로 인식돼 인위적으로 업종 간에 선을 긋는 것은 문제라는 생각입니다. 이제는 대기업도 핵심역량을 키워 전문기업으로 성장해야 하며, 전문기업에 대해서는 예외를 둬 비전문기업이나 문어발식 확장기업에 대해서는 사업 구조조정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사료됩니다.

식품 이물 관련해서도 정부의 개입이 너무 심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물을 정부가 관리하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한국 밖에 없습니다. 이물 문제가 너무 부각되다 보면 클레임 처리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블랙슈머’ 문제 등 사회적 부작용도 야기됨으로 이 문제는 업체와 소비자가 해결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유통시장 독과점화가 심화돼 식품제조업체의 정상적인 이윤 창출을 통한 재투자 등 선순환적 사업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서정옥|우리나라 자영업자 비중은 OECD 최고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일례로 음식점 1개당 인구가 일본은 177명, 미국은 419명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85명에 불과합니다. 이 같이 식품·외식업이 난립하고 있어 우려됩니다.

고용창출 효과와 연계산업 발전 효과가 타 산업보다 큰 농산물수출의 지원제도가 자동차산업 등의 타 산업에 비해 취약해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전통식품의 산업화·규모화도 중요하지만 맛이나 규모, 유통, 원자재 구입 등 전통식품의 특화(작품화) 노력이 미약한 실정입니다. 일례로 김치는 HACCP 지정을 받지 못하면 어느 유통업체에도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김치 등은 HACCP 적용에서 제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형 할인마트에서는 유통기한에서 반이 지나면 입고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의 법적인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전한영|현재 국내 김치산업에는 HACCP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HACCP 설비에 적어도 2억~5억원이 드는 등 투자비에 따른 부담이 만만치 않아 영세업체가 대부분인 국내 김치업계는 적용이 힘들다는 의견입니다.

물론 현재 우리나라도 한국전통식품품질 기준이 있습니다. 이 또한 위생품질관리 기준이 뛰어납니다. 다만 현재 학교 등 공공기간 구매계약 입찰자격 조건으로 HACCP 인증업체를 지정하면서 전통식품인증을 받았지만 HACCP 지정을 받지 못한 김치업계가 도산한다는 의견입니다. 이에 김치는 한국전통식품인증과 비슷한 HACCP지정 기준을 별도로 선정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도 이러한 방안을 연구 검토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김치가 명품화되기 위해서는 HACCP지정 같은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동의합니다.

박기환|유통기한 개선 문제는 라벨링의 경우 외국하고 비교했을 때 중소기업과 소비자 간의 신뢰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일부 식품업체가 많아서 할 수 없이 업체 부담이 된다는 것을 보고 소기업에 대한 HACCP을 하고는 있지만 품질인증문제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규모를 따지지 않고 법적으로 단순히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으로만 항목을 지정하고 구분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아울러 식품업계의 가장 큰 문제는 식품업체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을 만들려고 하면 물가상승 요인이라고 억누른다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수입식품은 가격인상에 큰 제재가 없습니다.

▲식품산업진흥을 위해 업계, 학계에서 바라는 진흥정책이 있다면?

전한영|정부가 식품기업에게 지원하는 정책은 크게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식품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원재료 수급의 확보를 위한 노력입니다. 식품기업의 생존은 우수한 식재료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확보할 수 있느냐 인데 식품지원정책은 우선 원자재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입식재료의 할당관세 등을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는 기술력에 대한 지원책을 들 수 있습니다. 국내 식품기업들이 보다 경쟁력을 가질수 있도록 제품개발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인력의 수급문제도 정부가 지원을 할 부문으로 꼽힙니다. 인력수급 문제는 기업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중 하나지만 사실상 정부도 이를 간과해 왔다는 점을 인정하고 원활한 인력수급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것입니다.

다음은 식품업계들이 지적하는 가격설정에 대한 부분입니다. 일부 기업은 정부의 정책으로 가격인상이 억제돼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지만 실제적으로 이러한 부문은 문제소지가 있습니다. FTA 등을 통해 개방된 시장을 감안하면 현재 국내 식품가격은 경쟁력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책 외 기업의 지원에 대해서도 일부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정부 정책이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모습이 부각되다 보니 그러한 것 같습니다.
정부는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식품 기술 개발과제’라는 정부정책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투자규모는 240억원 정도였고, 올해는 290억원으로 예산을 확대했습니다. 또 식품클러스터를 개발해 지자체의 식품산업을 활성화 하는데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서정옥|한식의 세계화는 좋은 정책이며, 모태펀드는 가장 성공한 정부 정책입니다. 자원안보 차원에서 농민뿐만 아니라 가공업체에게도 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태펀드는 다른 산업에 비해 되돌려 받는 시간이 짧습니다. R&D나 장기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가진 사람이 평가를 해야 하는데 펀드회사에서 농식품산업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펀드를 많이 조성한다고 해서 진정으로 필요한 수혜자가 받을 수 있는 정책은 아니라고 봅니다. 때문에 정확한 눈을 가진 전문가가 심사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실질적으로 모태펀드는 정녕 필요한 중소업체는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농수산물유통공사에서는 모든 정책에 관한 것을 지원받고자 문의를 하면 무조건 담보를 달라고 합니다. 담보보다는 기술력이라든지 성장성, 방향성을 보고 기금을 줬으면 합니다.

유경모|생명과학적인 측면의 먹을거리 제품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생명과학을 내세워 성장한 대표적인 기업이 네슬레입니다. 국내 식품대기업은 평균 성장률 5%인데 반해, 네슬레는 15%나 됩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국내 식품기업들도 수입제품 못지않은 프리미엄 제품을 생산, 수익을 극대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정부도 국산제품이 해외에서 당당히 인정받고 경쟁할 수 있도록 식품산업진흥 등을 통해 산업을 육성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해외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면, 발효식품 등의 전략상품 등을 선정 및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원료의 수입을 지원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상 국내 농산물은 자급자족이 안되는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우리나라도 제 3국의 생산지역을 확보해 생산거점을 대폭 넓혀야 하며 이 부분도 수출 못지않은 중요성이 있다는 점을 정부가 알고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R&D에 대한 지원도 필요합니다. 기업이 할 수 있는 것이 있고 아닌 것이 있습니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외식품기업들과 연계를 통한 R&D를 활성화시키고 대형프로젝트를 추진해 식품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커갈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박기환|현 식품정책에는 사각지대가 있습니다. 국내 원재료가격이 오르면 수입해서 쓰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가공용 막걸리와 탁주시장의 급성장 배경은 저가 쌀로 만들었기 때문인데, 소비자가 품질이 아닌 가격을 보고 사기 때문입니다. 고품질의 쌀을 이용해 제품을 만들어도 이윤이 남지 않으면 결국 좋은 품질의 가공제품은 나오지 못합니다.

규제합리화 비용편익 분석이 잘되고 있는가를 규제를 한 다음 R&D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다보면 중복검사를 실시해 이전에 한 일을 하려하지 않습니다. 시대가 변했는데도 적용하려 하지 않습니다. 연구재단의 경우 일부예산을 줘 연구진행을 하는 것처럼 R&D 일부분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식품·외식업계에서 B2B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이종덕|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도 분명한 공급망의 하나로 존재하는 시장입니다. B2C시장이 포화인 상태에서 식품기업이 B2B시장을 공략하는 것은 찬·반을 떠나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동반성장위원회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정하는 과정에서 식품기업이 B2B시장에서의 사업 확장에 어느 정도 제동을 거느냐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우리 식품기업들이 B2B시장에서 선진 B2B기업들인 우코닝, 시스코, 시그노드와 같이 시장세분화의 중요성을 인지해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정옥|1~2인 가구증대, 취업주부 증가, 집에서 아침먹지 않는 직장인 증대로 RTC, RTE, DYI 등 다양한 형태의 간편 조리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 B2B시장이 계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소기업은 유통라인을 갖고있지 않기 때문에 B2B시장의 망을 형성해서 비용적인 효율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교육면에서 B2B시장 쪽으로 확산돼야 합니다. 홍보라든지 교육이라든지 이해가 많이 필요합니다.

유경모|외식업계 제조업 중에서도 규모가 있는 기업은 B2B사업을 벌이고 있는데, 점점 더 기업형 프랜차이즈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B2B시장이야말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모델로 적합합니다.

B2B사업은 고품질, 질 높은 서비스, 다양한 신메뉴 등의 다양한 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B2B시장의 경우 다품종 소량생산을 원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쫓아가기 좋으나 대기업이 쫓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형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기업에서는 여러 가지 품질이나 위생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중소기업보다는 기술력이나 품질력 있는 대기업과의 거래를 원하고 있으나 대기업이 이 모든 것을 소화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다품종 소량생산과 대기업의 품질력, 정보력, 대응력 등 가지고 있는 장점을 서로 합치면 좋은 시너지를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한영|전처리시설 확충해 관심을 갖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재부분도 큰 부분입니다. 전자상거래와 샘플교환 등으로 인해 운송이나 물류비용의 절감이 있어 좋은 반응 얻고 있다. 정책화되는데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 2012년 국내 식품업계를 전망한다면?

유경모|올해는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앞두고 있어 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합니다. 또한 동반성장위원회의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대한 문제는 미래성이 아니라 진정성을 갖고 가야 할 문제입니다.

소비자 측면에서 보면 건강, 웰빙, 편이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확대해야 될 것 같습니다. 뷰티, 천연 등이 화두가 될 것입니다. 편의식에 대한 미래의 소비자 변화를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박기환|건강 기능성이 키워드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기상변화를 봤을 때 2012년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식품업계가 살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공략이 지속될 텐데 품질 개선에 노력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서정옥|한류 열풍에 편승한 한식세계화, 한식소스의 분말화, 표준화, 현지화가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원재료 수급 및 자원 확보를 위한 원년의 해가 될 것입니다. 식품외식사업의 브랜드 수출이 될 것입니다. FTA로 인해 농어민의 의식전환이 이뤄질 것입니다. 식품산업의 글로벌화로 제품의 선호도, 한식의 고급화가 이뤄질 것입니다.

이종덕|디지털 사이버세대가 사회진출을 하는 만큼 기능성식품의 붐이 일어날 것 같습니다. 소비자인식이 국산제품은 안전하다는 생각이 대부분입니다. 식품시장이 프리미엄 시장을 어떻게 지켜나갈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소비자인식의 문제인데 오렌지, 우유의 프리미엄제품 원가분석을 했는데 제품가격을 인상하기 위한 편법이 아니라 산학 협회가 잘 이뤄져야 합니다. 소비자가 신라면 블랙이 포장지만 바꿨다는 인식이 팽배합니다. 프리미엄 시장을 잘 지켜나가야 할 것입니다.

전한영|기후변화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팽배합니다. 정치적인 측면에서는 총선 및 대선 등으로 인해 가격인상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른 정권의 준비기회로 활용해 대선주자의 각종 공약 등이 봇물을 이룬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농식품부는 100억달러의 수출시대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프리미엄 시장과 관련해 농심의 신라면 블랙은 시대를 잘 못 태어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마도 프리미엄 시장은 소비자가 찾을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정희|M&A가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프리미엄 시장은 경기가 불안정하다보니 소비위축, 이성소비와 감성소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만큼 기업들은 마케팅을 철저히 하고 감성소비에 호소하는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내세워야 할 것입니다. 해외 특히 중국시장에 대해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소비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만큼 수출적인 부분을 많이 강화하고 나서야 할 것입니다.

정리=백안진 기자 baj@foodbank.co.kr, 사진=이종호 기자 ezh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