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때리기보다 상생이 필요한 시대
대기업 때리기보다 상생이 필요한 시대
  • 관리자
  • 승인 2012.02.18 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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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식대기업들의 분위기는 그야말로 울상이다. 정치권에서 급식대기업들의 사업 확장을 자제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민단체들이 식자재유통 사업에 대한 대기업 참여 자제를 권고하고 있고 정치권도 이러한 단체들의 의견을 쉽게 넘기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위탁급식사업에 대해 조만간 정치권에서 제재를 가할 것이란 소문이 업계에서 파다하게 퍼지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급식대기업들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정치권에서 말하는 대기업의 횡포와 자신들의 사업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일단 식자재유통 시장에서 대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규모는 7% 수준에 불과하다.

대부분 영세사업자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대기업의 주요 거래처도 대다수 B2B로, B2C 품목이라고 해도 상당수가 가공식품으로 영세업자들이 취급하고 있는 품목과 많은 부문 차이가 있다. 또 대량구매를 통한 농가 경제안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글로벌 소싱을 통한 식재료 수급은 서민물가안정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영세성을 띄고 있는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위생 및 유통부문의 업그레이드, 가공식재료의 품질 강화, 해외시장 개척 등 시장의 질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대기업의 참여는 오히려 장려해야 한다.

이 때문에 최근 급식대기업들은 정치권의 이러한 움직임이 시장을 고려하기보다 포퓰리즘 성격이 강한 국민들의 표를 의식한 규제책이라고 보고 있다.

정부도 최근 정치권에서 봇물처럼 터지고 있는 대기업 비판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주재한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여야 정치권을 중심으로 한 최근의 ‘기업 때리기’식 공격은 국민 편가르기를 심화시킬 우려가 있으며 이런 현상은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영세사업자들의 의견이 무조건적으로 틀렸다는 것은 아니다.

시민단체들의 의견처럼 위탁급식대기업의 성장 이면에는 범계열사의 일감몰아주기 등이 든든한 배경이 됐다.

급식수주 체결, 푸드코트 입점 등 계열사의 지원을 얻어 사업을 확장하는데 있어 사실상 영세업자들보다 유리한 입장에 있다. 일각에서는 매출이 나오지 않는 곳만 외부기업에 위탁을 준다는 의견도 심심찮게 들린다.

하지만 세계경제 침체 및 얼어붙은 소비심리 등 심각한 경제위기를 걷고 있는 지금 대기업을 때리는 식으로 반사이익을 얻겠다는 방식은 동반성장의 기치에도, 고용창출 및 국부창출에도 별다른 효과를 낼 리 없다.

제도적으로 수정될 부문이 있다면 무조건적으로 대기업을 적으로 돌리기보다 머리를 맞대고 합의점을 도출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는 것이 우선시 돼야 할 것이다. 또 총선 시기면 어김없이 되풀이 되고 있는 대기업 때리기 카드가 이제는 국민들의 관심에서도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정치권도 알아줬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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