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시대 전통식품 개발의 중요성
FTA시대 전통식품 개발의 중요성
  • 관리자
  • 승인 2012.04.14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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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농수산식품시장에서 중국과의 대면은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다가오고 있다. 지난 3월 28일 aT센터에서 열린 ‘한국 농수산식품 대중국 수출 활성화 토론회’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이 자리에서 정부 관계자는 한중 FTA의 심각성과 중요도가 한미 FTA를 포함한 전 FTA를 합한 것보다 크다는 표현을 했다. 중국은 농업대국이면서 우리 농업과 생산체계가 유사하고 가격경쟁력이 높아 여러 품목에 걸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중국 농식품과 차별화해야

중국 농수산물의 수입 문제는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며 국내나 해외에서 접하게 되는 중국음식과 중국식당에 대한 체험은 꽤 오래됐다. 그러나 지난해 5월 한중 정상회담부터 논의되어 올해 안으로 본격 협상 개시 선언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성큼 다가온 한중 FTA를 맞는 우리 농수산식품산업은 참으로 버거운 상대를 만나고 있다는 평가다.

중국의 국토면적은 1천만ha로 우리나라의 96배이고 경지면적은 171만5천ha로 71배에 달하며, 곡물생산량은 114배, 과실류는 52배, 채소류는 83배의 생산량에 이르지만, 농민 농업노동 생산성이나 토지 생산성은 우리의 1/3내지 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11년 대중국 농수산물 교역에서 수출이 급증하여 13억8천만달러에 달하지만 수입은 52억5천만달러로 무역적자가 38만7천달러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산 고추, 마늘의 경우 가격이 국내산의 1/3~1/10에 불과한 실정이어서 고관세(건고추 270%, 마늘 360%)를 부담시켜도 가격경쟁력에 못 미치고 한중 FTA 체결 시 수입을 막을 수 없어 더욱 수입이 늘어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이러한 농수산물 무역역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는 달리 중국은 최근 농수산물의 순수입국으로 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시 고소득자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또 친환경 고부가가치 안전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어 우리 농식품산업에도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중국은 미국과 같이 농업대국이지만 농업 강국은 아니므로 한중 FTA 협상 과정에서 중국의 친환경 고급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급 안전 식품으로 포지셔닝하여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끌어낼 수 있다는 주장을 하지만, 과연 우리의 농식품 식품위생 관리 시스템이 중국과 차이 나게 잘 정비되어 있는지 우려된다.

최근 중국의 친환경 건강식품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유기농제품, 녹색 식품 등 각종 식품 위생관리 제도 및 식품포장제도를 도입하면서 매년 녹색 식품 유통비율이 21%씩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추세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우려되는 바는 중국 농식품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한국 농식품산업과의 유사성으로 상호 경쟁 관계 내지는 분쟁관계로 발전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전통식품의 고부가 문화콘텐츠 상품화

자유무역시대를 맞아 세계 각국은 고유의 전통식품 개발을 통해 자국의 농산물의 고부가가치화를 꾀하고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와 세계무역기구(WTO)를 통해 전통지식과 전통음식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를 추진하고 있는데, 중국은 우리 농업과 생산체계가 유사하여 많은 품목에 걸쳐 경쟁 관계로 만나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최근 값싼 중국산 김치의 수입 및 고추 마늘 등 식재료의 수입은 김치가공 판매업자뿐 아니라, 생산 농민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김치산업 발전에 깊은 한계를 지우고 있는 게 사실이다.

콩의 경우 한반도와 만주지방이 원산지로 콩 가공식품인 두부와 각종 장류에 대한 전통식품이 중국과 경쟁 관계가 될 수 있어 이들 전통식품의 원산지 명칭 보호 협상이 치열하게 벌어질 수도 있다.

인삼을 원료 상태로 팔기보다 세계 최고의 건강식품 아이템인 ‘정관장’ 홍삼 브랜드로 판매할 때 몇십 배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처럼 우리 전통식품들을 고부가가치 명품 문화 콘텐츠 상품으로 개발한다면 대대로 먹고살 수 있는 경쟁이 필요없는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만들 수 있다.

우리 농식품산업의 존립을 위해서 이제라도 전통식품 상품개발에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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