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별 천차만별, 기준도 들쭉날쭉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비 제도에 대한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은 이제 20대 청년기로 접어들었으나 제도적 완성도가 높지 않아 여전히 불안한 산업구조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프랜차이즈협회(회장 이병억)에 따르면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본사 수는 2005년 현재 2211개, 이중 외식업이 1194개로 전체의 54%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02년 559개이던 것에서 635개가 늘어 113%가 늘었다. 매출액에 있어서는 외식업, 소매업, 서비스업을 포함한 전체가 61조3천억원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외식업은 24조700억원으로 39%를 차지하고 있다. 2003년에 11조1800억원에서 무려 12조8900억원으로 2년 만에 115%나 신장했다.
이처럼 외형상 비약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과 시스템에 있어서는 초보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가맹비 제도에 대한 기준이 업체마다 천차만별이어서 보다 엄정한 시스템 적용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프랜차이즈는 사업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에게는 독립창업보다 유리한 면이 많은 시스템이다. 인지도를 구축한 본사의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고 매장 운영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대가로 지불하는 것이 가맹비다.
본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내를 대표하는 검증된 브랜드 30개사의 개설 가맹비는 평균 968만원이다. 가장 적은 브랜드는 ‘투다리’와 ‘송가네왕족발’로 300만원이었으며, 가장 높은 브랜드는 ‘신선설농탕’으로 4천만원이었다. 가맹비에 포함된 내용은 상표사용료, 매뉴얼, 감리, 교육비용, 기술전수, 경영지도, 상권보장 등이다.
업체간 편차가 너무 큰데다가 기준도 들쭉날쭉이다. 신생 가맹본사의 브랜드와 부실한 본사의 경우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최근 들어서는 오랜 불황으로 인해 가맹비를 내려서 받거나 아예 받지 않는 업체들도 생겨나고 있다.
가맹비를 받지 않는 경우와 브랜드력에 비해 높은 가맹비를 받는 경우 두 가지다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가맹비를 받지 않는 경우에는 상표(상호)사용 외에 별다른 지원이 없는 것이 태반이다. 그저 간판만 달아 주고 가맹본사가 해야 할 경영지도나 마케팅 지원 등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가맹점주 입장에서도 가맹비를 지불하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지원을 요청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가맹비를 받지 않는 대신 물류비용을 비싸게 받는다던가 인테리어 비용을 비싸게 받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다 출점 전략을 펼치는 저가형 브랜드에 있어서도 가맹비를 받지 않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가맹비를 받지 않는 대신 가맹점 수를 늘려 가맹비 대신에 다른 곳에서 마진을 찾는 경우다.
또 한편으로는 고가의 가맹비를 받고는 추가적인 의무사항을 지키지 않는 본사가 프랜차이즈산업에 대한 인식을 흐려놓고 있어 가맹비에 대한 인식전환과 제도적 보완이 시급한 상황이다.
손수진 기자 starssj@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