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칼럼>이왕이면 다홍치마, 이왕이면 해썹 제품
<식품칼럼>이왕이면 다홍치마, 이왕이면 해썹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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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2.10.08 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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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ACCP지원사업단 팀장
지난 8월30일 서울 불광동의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최한 ‘해썹(HACCP)제도 활성화 방안’ 정책포럼이 있었다.

올해는 우리나라에 해썹제도가 도입된지 16년째 되는 해이다. 해썹 시행 초기 100여 개소에 불과하던 지정업소가 현재 2500개 이상의 품목이 지정받아 양적, 질적으로 크게 확대되었다. 특히 올해는 어묵류 등 6개 의무적용품목의 적용시한이 완료되는 해이기도 하다(배추김치는 2년뒤인 2014년 적용완료).

비용 비싸도 해썹 제품 구매 원해

이날 포럼은 그간의 해썹 추진실적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해썹 발전대책에 대해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당일 포럼에서는 해썹과 관련된 4개의 주제발표가 있었고 이어서 소비자단체, 언론, 학계, 산업계, 정부 측 패널들의 토론이 있었다.

이중 특히 관심이 가는 내용은 녹색소비자연대 조윤미 본부장이 주제 발표한 ‘식품 안전성 확보를 위한 HACCP 확대 필요성’이었다.

발표 내용 중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전문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분석한 소비자의 해썹 제품 구매와 관련된 인식조사 내용을 설명하였다.

해썹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는 2007년 14.3%를 시작으로 매년 10%포인트 정도 상승하여 2011년 40.2%였다.

이와 별도로 2008년에 소비자, 학계, 산업계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해썹 의무적용 품목의 확대에 대한 호응도 조사결과도 설명하였다.

현재의 의무적용품목에 대하여 응답자의 82.5%가 찬성하였고, 이들 중 81.7%가 적용품목의 확대를 지지하였다.

2012년 실시한 해썹 적용제품에 대한 비용 추가 지불 의사 조사에서는 식품종류에 따라 적게는 66.2%, 많게는 88.1%의 응답자가 해썹 제품 이라면 다소 비싸더라도 구매하겠다는 의향을 나타내었다.

흥미 있는 사실은 추가 지불의사가 높은 식품품목이 식품안전에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는 즉석섭취식품(샌드위치, 도시락류 등), 어육소시지와 아이들이 간식으로 많이 먹는 빵류, 떡류라는 점이다.

이 조사결과로 볼 때 소비자들은 식품안전에 취약한 식품군에 대해 해썹 지정 확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같은 값이면 또는 조금 비용이 비싸더라도 해썹 제품을 구매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썹 적용품목을 확대하려면 어떤 식품군이 적합한지에 대한 발표와 토론도 있었다. 기본적으로는 우리나라 소비자가 많이 섭취하나 상대적으로 식품안전 관리가 취약할 수 있는 식품군, 어린이들이 많이 먹는 식품들이 거론되었다.

여기에는 즉석섭취식품, 어육소시지, 빵류·떡류, 과자·캔디류, 초콜릿류, 음료류, 국수·유탕면류(라면 등), 특수용도식품 등이 해당된다.

영·유아가 이유식으로 먹게 되는 영유아조제식품은 의무적용품목으로의 지정을 검토해달라는 주문도 있었다. 유럽에서는 1차 생산물을 제외한 모든 제조·가공·유통단계의 식품에 해썹 적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호주에서는 식중독에 대한 감수성이 높은 어린이, 임산부, 면역질환자에게 식품을 제공하는 업체는 의무적으로 해썹을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난 5년간 해썹 인지도 매우 향상

품목에 따른 해썹 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과 함께 일정 매출이상의 대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대기업의 OEM으로 생산되는 제품을 해썹 적용의 의무화품목으로 선정하자는 의견도 개진되었다.

현행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는 GMP를 지정받은 업체에 한하여 OEM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규정이 있다. 이날 포럼에는 해썹 정책 발전을 위한 패널들의 다양한 의견도 제시되었다.

해썹 확대와 함께 지정 후 사후관리의 중요성, 해썹 준비업소와 지정업소에 대한 예산지원 확대, 영세업체에 대한 해썹 전문교육 지원확대 등이다.

지난 5년간 해썹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는 매우 향상되었고, 해썹 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비용 지불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가 식품안전을 그만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판단된다.

해썹은 소비자가 식품을 선택할 때 제품의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가 되므로 지속적인 확대가 필요하다는 소비자 단체의 주장에 공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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