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식생활을 보면 트랜스지방보다는 포화지방이 더 큰 문제이지만, 포화지방은 자연 중에 많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국민 교육·홍보 등을 통해 식생활을 개선해야 해결될 수 있어 어렵다. 하지만 트랜스지방은 가공식품에 인공적으로 첨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저감화가 가능하다.”
이 말을 풀어보면 포화지방 저감화는 시간과 노력도 많이 들여야 하고 가시적인 성과도 내기 어렵기 때문에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지만 업체만 규제하면 성과를 낼 수 있는 트랜스지방 저감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현실적인 상황까지 함께 생각해보면 포화지방의 주공급원인 축산물은 식약청의 소관이 아니기 때문에 통제·관리가 어렵지만 식약청의 관리대상인 가공식품은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계산도 들어 있는 듯 하다.
물론 이런 현실만을 생각하면 식약청의 판단이 맞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입만 열면 국민 건강을 목표로 한다는 복지부와 식약청이라면 쉽게 성과를 자랑할 수 있는 일보다는 어렵고 당장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농림부와 정책협의를 통해 포화지방 저감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아니면 트랜스지방 저감화를 1단계로 하고 단계적으로 포화지방까지 저감화시킬 수 있는 국민들의 지방섭취 관리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행정편의주의’라는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다.
식품업계의 입장에서 봐도 그렇다. 내손에 쥐고 있는 업체들이라고 해서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을 강요하기만 한다면 업체들이 항상 동의하고 따라오진 않을 것이다. 포럼에 참석한 업체 관계자들의 입에서 “포기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올 때는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식약청은 정책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라도 업계를 활성화 시키고 동의를 얻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승현 기자 dream@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