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생활백서 ‘웰빙이 대세다’
현대생활백서 ‘웰빙이 대세다’
  • 김병조
  • 승인 2005.10.21 05: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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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협회컨설팅, 소비자웰빙지수 발표
소비자들의 웰빙에 대한 욕구는 계속해서 진화해 생활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기업들도 이에 발맞춰 웰빙형 제품들을 쏟아내고 있다.

한국표준협회컨설팅과 연세대 환경과학기술연구소는 지난 19일 2005년 소비자웰빙지수 1위 상품을 선정∙발표했다.

한국소비자웰빙지수(KWCI)는 한국표준협회컨설팅과 연세대 환경과학기술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웰빙지수로, 우리나라 주요 산업별 상품 및 서비스공간의 웰빙수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지수화해 상품군별 1위를 선정해 발표하는 제도다.

웰빙지수는 5개의 웰빙속성(건강성, 안전성, 환경성, 충족성, 사회성)별로 소비자들의 기대 대비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조사항목을 구성해, 조사된 응답결과에 차원별 가중치를 적용해 산출했다.

이번 조사결과 올 우리나라 주요 산업의 평균 웰빙지수는 67.56점으로 지난해 61.98점보다 다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로는 식음료산업의 웰빙지수가 소폭 하락한 가운데 전자정보통신산업, 생활용품산업, 서비스 공간 등이 상승하면서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웰빙문화가 식음료에서 생활 저변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산업별 웰빙지수를 보면 음료가 69.18로 가장 높았고, 식품, 숙박공간, 욕실용품, 유아용품, 레저용품, 숙박공간 등이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건강기능제품이나 건강기능식품 등 기능성을 앞세운 상품들에 대한 웰빙지수는 기대치보다 낮게 나타나 이름을 무색케 했다.

한국표준협회컨설팅은 이번 조사결과가 나타내는 시사점으로 △미래를 생각하는 소비층의 증가 △건강, 장수는 인류의 공통된 욕구 △식생활 중심의 웰빙에서 주거, 의류분야까지 확대 △기업의 환경경영은 웰빙경영으로 진화 △사회적 웰빙을 추구하는 로하스 소비로의 이동 등을 꼽았다.
각 부문의 1위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 식품 부문=풀무원식품 자연란(계란), 풀무원 풀무원천연양념김치(김치), 농협 목우촌닭고기(냉장닭고기), 빙그레 요플레오리지널(떠먹는 요구르트), 롯데제과 나뚜루녹차아이스크림(아이스크림), 대상 청정원참빛고운올리브유(올리브유), 남양유업 명품유기농(이유식), 샘표식품 참숯으로두번거른양조간장(장류), 서울우유 앙팡(치즈), 풀무원 풀무원유기농콩두부(포장두부)

▲ 음료 부문=롯데칠성음료 델몬트콜드(과실음료), 태평양 현미녹자(녹차), 정식품 녹차베지밀(두유), 매일유업 장수나라(발효유), 광동제약 비타500(비타민음료), 풀무원샘물 풀무원샘물(생수), 그래미 여명808(숙취해소음료),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스포츠이온음료), 롯데햄∙롯데우유 검은콩이들어있는우유(우유), 동아제약 박카스D(자양강장음료), 국순당 백세주(전통주)

▲ 건강기능식품 부문=대상 대상클로렐라(클로렐라), 일진제약 글루코사민(글루코사민), 한미약품 GF칼슘비타민(어린이용건식)

▲ 서비스공간 부문=CJ 뚜레주르(베이커리), 녹색세상 유기농녹색가계신시(유기농식품판매점), 아모제 마르쉐(패밀리레스토랑), 신세계 이마트(대형할인매점), 신세계 신세계백화점(백화점)

▲ 주방용품 부문=한국도자기 은나노차이나(가정용도자기), 하나코비 락앤락(주방용밀폐용기), 삼양사∙그린케이칼 슈가버블(주방용세제)

이승현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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