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정신으로 생산하는 친환경 소금
장인정신으로 생산하는 친환경 소금
  • 김성은
  • 승인 2013.04.15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국제외식산업식자재박람회] 이색업체 소개
국내 유일의 식품ㆍ외식 B2B박람회인 ‘2013 국제외식산업식자재박람회’가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 제 1, 2전시장에서 열렸다. ‘농수축산업과 식품ㆍ외식산업의 행복한 상생’을 주제로 열린 이번 박람회에는 240여개 업체의 280개 부스, 주제관인 8도 식재 정보관, 외식산업 전문 인력 채용관 등 총 300여개 부스가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이처럼 많은 부스 가운데 이색아이템으로 참관객들로부터 주목을 받은 이색업체 6곳을 선정해 소개한다.

원염전 - 여름햇살 담은 명품 천일염
장인정신으로 생산하는 친환경 소금


신안 비금도의 주원염전은 1947년에 축조된 도기타일공법의 염전에서 친환경 소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ISO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ISO14001(환경안전시스템) 등 국제기준을 도입해 안전하고 깨끗한 천일염을 생산하고 있다.

주원염전의 도기타일공법은 일반 염전처럼 갯벌에 장판을 까는 것이 아니라, 도기타일을 깔아 소금을 생산하는 것이 특징으로, 이 공법은 투자 유지비가 일반 장판 염전에 비해 5배 이상 높고 생산량도 적다. 하지만 여기서 생산되는 소금은 전통소금의 고유성분은 보전하면서 미네랄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염도가 낮아 건강에 좋다.

3~5년 묵은 최상품만을 선별한 ‘여름햇살 담은 명품 천일염’은 외식기업이나 식품관련업체, 급식업체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20kg, 30kg 단위의 대용량 포대소금을 판매하고 있다. 소금을 구입한 후 간수를 빼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도록 염전에서 직접 간수를 빼 1년, 2년, 3년 묵은 천일염으로 분류해 저장하고 있다.

주원염전의 관계자는 “도기타일공법으로 만든 천일염은 갯벌의 불순물을 여과시켜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라며 “안전과 위생에 민감한 외식업계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문의 061-275-2981, www.thesaltfarm.co.kr


바이오메드 인터내셔널 - 건강영양 혼합곡
의학박사·식품공학박사가 만든 건강 혼합곡’


(주)바이오메드는 기능성 혼합곡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수험생, 운동선수, 당뇨환자 등 특정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혼합곡을 제공해 이목을 끌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제품은 당뇨환자를 위한 혼합곡인 ‘지다운’이다. 지다운은 혈당지수를 떨어뜨리는 제품으로 당뇨병 개선 및 예방을 위한 혼합곡 조성물 특허를 취득하기도 했다.

이 제품은 쌀과 잡곡을 별도로 섞지 않고 당뇨환자에 적합하게 혼합된 곡물을 이용해 바로 밥을 해먹으면 되며, 부드러운 맛에 조리가 편해 당뇨환자뿐만 아니라 주변사람들도 부담 없이 함께 먹기에 좋다. 지다운은 배아미, 연화현미, 찰보리, 찰현미, 강낭콩, 약콩, 흑미 등이 먹기좋게 배합돼 있다.

이 제품은 모두 의학박사와 식품공학박사가 함께 만들어 의학적인 관점의 효능은 물론 식품적으로도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바이오메드 관계자는 “지다운, 열공, 파워미 등 각각의 제품은 소비자 판매는 물론 매장에서 판매할 때 맞춤형 메뉴개발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건강메뉴 개발에 관심이 많은 외식업체의 활용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문의 1577-7025, www.biomed1577.com


순창장본가전통식품 - 고추장
장인 손맛이 담긴 전통의 맛 그대로


발효천국 순창의 아미산 자락에 위치한 장본가 전통식품은 강순옥 기능보유자가 만든 각종 장류를 판매하고 있는 식품기업이다.

장본가 전통식품의 장류는 우리 농산물을 이용하여 재래식 방법으로 전통장류와 장아찌 및 반찬류를 생산하고 있다. 이곳의 대표제품인 고추장은 모두 순창의 온화한 천혜의 기후조건 아래 대대로 이어져온 전통기법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순창지역에서 생산된 고추, 찹쌀, 콩 등의 무공해 재료에 전통을 이어받은 장인의 손맛이 더해져 정감 있고 맛깔나는 고추장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으며, 순창고추장 특유의 달큰하면서도 알싸한 맛이 일품이다.

제품군이 다양한 것도 특징이다. 찹쌀고추장을 기본으로 다양한 식재료를 함유했는데 보리, 복분자, 매실, 고구마 등 각각의 식재료의 천연 엑기스를 함유한 고추장 제품을 생산해 제공하고 있다. 한편 가루로 돼있어 보관이 쉬운 즉석 분말 고추장도 인기다. 특허받은 이제품은 발효된 고추장 재료를 가루로 만들어 언제 어디서든 물만 부어 섞으면 고추장이 되는 제품이다. 순창장본가전통식품의 관계자는 “분말 고추장은 조금씩 덜어내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보관 기간이 길고 용이해 외식업소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문의 063-653-7437~8, www.jang7437.com

한국디지털로스타 - 쿡맨(coookman)
원적외선·참숯 이용 한국형 전기로스터


한국디지털로스타(대표 김진석)는 업그레이드된 친환경 참숯 전기로스터 ‘쿡맨’시리즈를 선보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발명특허 제품인 쿡맨은 세계 최초 참숯을 이용한 원적외선 전기로스터다. 램프를 통해 고열의 원적외선을 방사시켜 불판을 가열하는 식으로 작동하며, 이 과정에서 하단에 장착된 참숯에서 목초액과 목타르 성분이 분출돼 육류에 숯불 고유의 풍미를 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천연 숯 장착시스템 외에도 최적의 구이온도를 표시하는 전자식불판온도센서와 보온 및 10단 온도조절 시스템, 닥트시설이 필요 없는 클린구이 시스템 등으로 사용 편의를 더욱 높였다.

용도에 따라 훈제식과 착화식 중 선택이 가능하며, 성능에 따라 뉴실버, 뉴골드, 프리미엄 세 가지 타입으로 출시됐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40만원대의 보급형 ‘쿡맨-뉴골드’(착화식, 훈제식)를 주력제품으로 내세웠다.

한국디지털로스타 관계자는 “쿡맨시리즈는 원적외선과 참숯으로 연기 및 냄새 없는 친환경 식당을 구현하며, 참숯을 매번 갈아줄 필요가 없어 인건비 절약에도 그만이다”고 소개했다.

문의 031-857-2656, www.cookman.co.kr


정수기박사(주) - Any WATER
4단계 여과 방식, 식당용 렌탈 중앙정수시스템


정수기 제조, 렌탈전문업체 정수기박사(대표 김기훈)에서는 업소용 중앙정수시스템인 ‘Any WATER’시리즈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업소에서 바쁜 시간에 더 많은 양의 물을 깨끗한 물로 만들 수 있는 통 큰 정수기다.

커피전문점용 ‘Any WATER-HK05’, 소형식당용 ‘Any WATER-HK07’, 중·대형 식당 및 기타 영업장용 ‘Any WATER -HK09’ 세 가지 타입이 있으며, 이번 박람회에서는 소형식당용 렌탈 제품인 HK07(중량 7.4㎏, 사용압력 3kgf/㎠, 유효 정수량 3만6천ℓ, 렌탈비 월 4만9천원)을 주력상품으로 내세웠다.

정수기박사 관계자는 “애니워터는 식당에서 씻고, 조리하고, 마시는 물까지도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4단계 여과 방식의 직결수 중앙 정수시스템”이라며 “바쁘게 움직여야 하는 주방 일에 맞춰 분당 20ℓ 이상의 풍부한 정수 유량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특히 애니워터 중앙 정수시스템은 한 대의 정수기로 커피머신, 제빙기, 온수기, 정수수전 등 여러 대의 장비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애니워터 중앙정수시스템은 전국 커피 전문점 2천여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문의 1600-3479, www.anywater.kr(www.정수기박사.kr)


(주)미소 - 미소가마솥
업소용 인덕션, 전자동 가마솥 밥 조리기


친환경 주방기구 전문업체 미소(대표 강주형)에서 ‘업소용 전자동 가마솥 밥 조리기’(이하 미소가마솥)를 선보였다.

미소가마솥은 전자동으로 편리하게 가마솥 밥을 지어주는 인덕션으로, 숙련된 전문 인력이 아니어도 누구나 손쉽게 1인분 혹은 2인분씩 가마솥 밥을 지을 수 있어 효율적인 인력 배치와 인건비 절감 효과가 탁월하다.

미소 관계자는 “미소가마솥은 선반형 구조로 돼 있어 주방이 비좁거나 적은 평수의 외식업소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며 “특히 인덕션 방식으로 연료비가 LPG 대비 70% 저렴하다”고 소개했다.

미소가마솥은 넓이 1219㎜, 높이 1380㎜, 폭 400㎜ 규모의 4단 선반형 수납식으로 되어 있어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해 주방을 보다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LPG 사용 시 나오는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쾌적한 주방 환경을 만들어 준다.

또한 디지털 원터치 방식으로 사용이 용이하며, 15~30인분의 가마솥밥을 15~20분 내로 조리할 수 있다. 손님이 몰릴 때 미리 밥을 지어놓고 데우기 모드를 이용해 언제든 갓 지은 가마솥 밥을 제공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문의 1600-7078, www.mi-so.co.kr(www.미소.net)

설현진·김성은 기자 fresh017@foodbank.co.kr|사진=이종호 기자 ezh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