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위생·안전 위한 최상의 솔루션 제공
외식업 위생·안전 위한 최상의 솔루션 제공
  • 관리자
  • 승인 2013.08.26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3M 상업용제품사업팀 푸드서비스파트
3M 자부심·사명감으로 유기적 협업해 강력한 팀워크 자랑
▶ 한국3M 상업용제품사업팀 푸드서비스파트 팀원들이 고객 만족을 위한 솔루션 제공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정빈(영업), 김성희(마케팅), 최동일 책임연구원(제품개발 및 기술지원), 노종서 차장(영업).
출근길 간단한 아침식사나 점심 한 끼를 해결하기 위해 패스트푸드점에 급히 들어갈 때 입구와 매장 바닥에 설치된 매트와 미끄럼 방지 테이프로 미끄러짐 사고를 예방한다.

또 드라이브 스루로 메뉴를 주문하면 점원들이 무선통신장비로 신속하게 주문을 처리하고, 산화되지 않은 깨끗한 기름에 튀긴 감자튀김으로 입맛을 돋운다.

매장 입구 매트부터 미끄럼 사고 예방용 방지테이프, 깨끗한 기름으로 감자튀김을 조리할 수 있도록 돕는 산가측정지까지 약 70종에 이르는 한국3M의 상업용 제품으로 제공한 솔루션이 위생적이고 안전한 매장을 실현시키고 있다. 보이지 않는 구석구석까지 외식업의 철저한 ‘위생과 안전’을 위해 매장관리 토털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한국3M 상업용제품사업팀 푸드서비스파트팀을 만나 관련 제품과 업무를 들여다봤다.

● 더 위생적으로 보다 안전하게
한국3M의 상업용제품사업팀은 고객의 사업장을 더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 사업팀이다.

크게 위생(Cleaning)과 안전(Workplace safety)이라는 분류 아래 △주방위생 시스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바닥관리시스템 △매트 및 미끄럼방지 시스템 △방화재 시스템 △흡착제 시스템 등 총 6개 시스템으로 나눠 사업장의 위생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상업용제품사업팀의 푸드서비스 파트는 이 중 주방위생 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동시에 매장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등 외식업소의 위생과 안전의 A부터 Z까지 담당영역이 무한하다.

● “I didn’t know you did it!”
류재현 상업용제품사업팀장은 고객들이 3M의 제품군들을 소개받다보면 “이 제품도 3M 제품이었어? 3M이 이런 제품도 만들어?(I didn’t know you did it)”라는 반응을 보인단다.

푸드서비스파트가 담당하는 주방위생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시스템을 구성하는 제품군 역시 다양하고 디테일한 제품 구성과 솔루션으로 한국3M만의 매장관리토털솔루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흔하게 사용하는 수세미, 행주 하나 하나에도 기술력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3M의 ‘스카치-브라이트’ 제품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비(非)식품 분야에서 국제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한국3M의 산가측정지는 1분 이내의 간단한 시험을 통해 튀김용 기름의 산가, 상태와 질을 측정함으로써 튀김음식의 질을 일정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와 함께 한국3M이 중점을 두는 솔루션인 그리들클리닝 시스템은 그린씰(Green Seal, GS-53)인증을 받은 친환경제품으로 고온에서 사용되는 철판 표면의 오염물, 찌든 때 등을 3단계(용액도포, 스크럽, 스퀴즈)에 걸쳐 빠르고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다.

● 수세미 판매 팀? No! … 매장위생관리 컨설팅
푸드서비스파트는 영업, 마케팅, 제품개발, 기술지원 등 각 파트별로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돼 매장위생 안전이라는 목표로 솔루션 제공에 나서고 있다.

가장 전방위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소개하는 영업담당을 비롯해 제품과 솔루션을 기획하고 분석하는 마케팅담당, 3M 핵심기술과 혁신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개발하는 제품개발담당, 기술 분야의 전문적인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기술지원 담당 등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며 강력한 팀워크를 자랑한다.

무엇보다 푸드서비스파트에서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수세미, 행주와 같은 제품 판매 자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김성희 마케팅담당은 “더 안전하고 위생적인 외식매장관리를 고민하고 있는 고객에게 매장 입구부터 주방 안쪽까지 매장마다 특성과 시설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매장위생안전관리 토털솔루션의 의미”라고 설명했다.

푸드서비스파트는 현장 방문을 통해 고객사업장을 진단하고 매장에 필요한 솔루션을 소개하는 컨설팅을 시작으로, 제품공급과 사후 기술지원까지 매장관리를 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외식업소, 급식소, 식품공장을 넘어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 조리가 필요한 모든 공간으로 솔루션 제공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다.

● ‘고객의 고객’을 위한 마케팅
한국3M 상업용제품사업팀이 많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단계를 뛰어넘어 추구하는 부분은 바로 ‘고객의 고객을 위한 마케팅’이다.

고객의 고객, 즉 외식업소를 찾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실현해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목표하고 있다.

한 예로 푸드서비스파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증 프로그램(Certification Program)은 한국3M의 매장위생안전솔루션을 적용해 관리되고 있는 매장에 인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증을 받은 매장은 3M이 제공하는 인증스티커를 매장 입구에 부착함으로써 위생적인 외식환경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박장희 기자 jang@foodbank.co.kr
친환경·재해예방·생산성 향상 등 지속가능한 성장 추구한다

류재현 한국3M 상업용제품사업팀 팀장

▲ 매장 위생안전관리 토털솔루션(이하 솔루션)의 개념, 차별화된 경쟁력을 설명한다면?
- 우선 한국3M 상업용 제품군을 보면 매장 관리 토털솔루션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상업용제품사업팀의 사업 영역은 크게 안전(workplace safety)과 위생(cleaning)으로 나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솔루션으로는 매트, 미끄럼 방지 테이프, 바닥 관리 용품과 케미컬, 주방 관리 용품과 케미컬, 기름이나 화공 약품의 유출 사고 시 사용되는 유흡착재까지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입구에서부터 주방 구석까지 매장 전체 관리 단계에 걸쳐 고객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 토털 솔루션이고 3M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 푸드서비스파트의 성과와 성장 추이(매출, 제품과 솔루션 공급하는 외식기업과 외식업체 규모 등)는 어떤가?
- 회사의 방침상 언론에 매출 성과나 성장 추이를 공개하는 것은 곤란하지만 분명한 것은 푸드서비스 비즈니스가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고 우리 팀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가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고객군(群)도 전통적인 고객인 맥도날드, 버거킹, 롯데리아 같은 패스트푸드 기업을 비롯해 급식업체, 카페, 중소 규모의 음식료 가맹본부에까지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 상업용 제품 마케팅과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체감한 외식업 경기의 변화나 트렌드의 변화가 있다면?
- 우선 양적인 변화로 1인 가구를 포함한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 진출, 식생활의 변화 등에 기인한 외식 산업 규모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이어 질적인 변화로는 소득 수준이 증가하고 웰빙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최근 위생에 대한 인식이 급속도로 성숙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위축되면 매장 관리 소모품 부문이 비용 감축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돼 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올해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산가측정지와 비염소계 살균 소독제 제품군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 푸드서비스파트의 향후 제품 개발 방향이나 솔루션 발전 방안, 나아가 목표가 있다면?
- 무엇보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 팀이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성장은 친환경, 재해예방, 생산성 향상 등 세 가지를 중심축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수세미의 국제 해썹 인증이라든지 그리들클리너의 그린씰 인증 등은 판매에 있어 필수적인 인증사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고객의 고객 만족’을 위해 단순히 제품 판매에서 그치지 않고 토털솔루션 제공기업으로서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고객과의 동반 성장을 이뤄가는 것이 목표이다.
한국3M의 상업용제품군

▲ 스카치브라이트 수세미
외식매장, 급식소 등에서 사용되는 전문가용 수세미는 식기 종류나 용도에 따라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연마강도에 따라 강력(적색), 다목적(녹색), 고운(청색, 흠집 최소화) 등을 세 가지 색상으로 구분해 선택할 수 있도록 컬러코딩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 스카치브라이트 행주
행주 역시 천연펄프, 초극세사, 장섬유 등 다양한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으며 세정제 없이도 미세먼지, 기름때를 닭을 수 있다. 또 미국이나 일본에서 적용하고 있는 ‘투 타월 시스템’과 같은 위생사용 가이드를 소개하고 있다.

▲ 살균소독제(3M 쿼트플러스)
일반적인 염소계 소독제(락스 계열)가 아닌 4급 암모늄을 사용해 살균효과는 동일하면서도 살균지속력은 높이고 유해성은 낮춰 식기나 주방용 기구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와 함께 20ℓ, 3.8ℓ 대용량부터 희석이 용이한 스타터킷, 일회용 행주로도 각광받고 있는 살균티슈까지 고객의 용도와 편의에 맞는 살균소독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 튀김기름 산가측정지(3M 쇼트닝 모니터)
무엇보다 한국3M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내놓는 솔루션 제품인 산가측정지는 간단한 테스트로 튀김용 기름의 산가를 측정할 수 있어 사용 가능한 기름의 폐기를 막고 기름의 위생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 그리들클리너(퀵클린 그리들시스템)
그린씰(Green Seal, GS-53)인증을 획득한 환경친화적 제품으로 대형프라이팬(그리들표면)에 눌러붙거나 찌든 음식물을 강열갛고 안전하게 제거해준다. 일반 클리너 제품의 절반 정도 시간만으로 세척이 가능해 효율성을 높여준다.

▲ 트위스트 세제 시스템(3M 트위스트&필)
간편하게 돌리면(Twist) 적정 비율로 희석된 매장 청소용 세제가 바로 채워지는(Fill) 시스템으로 정확한 비율의 세제 희석이 어렵거나 작업자 안전과 보관이 용이하지 않은 일반 고농축세제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솔루션이다.

▲ 무선통신장비시스템
패스트푸드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나 주문이 많은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선통신장비시스템은 단순히 주문을 받고 전달하는 것을 넘어 시간 관리를 돕는 타이머시스템과 분석을 위한 리포팅시스템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