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무드 푸드’ 전략으로 고객과 소통
외식업계, ‘무드 푸드’ 전략으로 고객과 소통
  • 김성은
  • 승인 2013.11.11 10: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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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캠핑, 커피·음악 등 공감대 쌓아 어필
소비자들의 다양한 감정적 소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외식업계의 ‘무드 푸드(Mood Food)’ 전략이 한창이다. 주력 상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브랜드 감성을 높임으로써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굳건히 하고자 하는 취지다.

스쿨푸드(대표 이상윤)는 무드 푸드 전략 마케팅의 대표적 사례다. 가게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곳에서는 누구나 어린 시절 방과 후 친구들과 함께 먹어봤을 떡볶이와 김밥, 쫄면 등 친근한 분식 메뉴로 가득하다. 질 좋은 신선한 재료와 새로운 맛, 주문과 동시에 전문 셰프가 직접 조리하는 시스템으로 분식의 고급화를 표방했다.

특히 스쿨푸드 매장에는 ‘맛과 멋이 함께 한 분위기 있는 공간에서 꿈을 꾸게 하고 싶다’는 기업의 브랜드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청결한 내부 환경과 카페 같이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꾸며진 공간은 무드를 중시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호평 받는 요소 중 하나다. 또한 스쿨푸드가 엄선한 음악들이 매일 바뀌며 매장을 채우기 때문에 트렌디한 감성을 즐기려는 고객들에게 공감각적인 상상력을 불러일으킨다.

구이앤캠프(대표 허원석)는 캠핑이 지닌 감성과 고기구이라는 기존의 아이템이 창의적으로 결합된 무드 푸드의 모범 케이스다. 비 오는 날의 캠핑을 좋아했던 구이앤캠프의 허원석 대표는 그때의 낭만적인 감성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 캠핑 콘셉트의 외식사업을 기획했다고 한다.

허 대표는 매장디자인과 캠핑용 바비큐테이블 디자인에 직접 참여하는 등, 구이앤캠프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 몰두했다. 캠핑 타프(그늘막) 위로 물이 떨어지도록 만든 설계 방식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비 오는 캠핑장의 감성을 그대로 고객들이 느낄 수 있게 했다. 이 방식은 특허로 출원하기도 했다. 이런 전략으로 구이앤캠프는 꾸준히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전국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할리스커피(대표 신상철)는 음악적인 감성을 직접 브랜드에 서정적으로 녹여내는 시도를 했다. 커피전문점 최초로 자체 OST 음원인 ‘할리데이 인 할리스 뮤직(Holiday in Hollys Music, 이하 할리스 뮤직)’을 제작 발표한 것이다.

할리스 뮤직은 할리스커피가 국내 실력파 뮤지션들과 함께 브랜드 감성을 담아 직접 제작한 새로운 음원들로, 고객들은 전국 할리스커피 매장을 통해 매일 오후 1시~2시, 저녁 7시~8시까지 하루 두 시간씩 해당 음원들을 감상할 수 있다. 할리스커피는 앞으로도 ‘할리스 뮤직’을 통해 계절의 변화에 맞춘 테마 음원들을 매월 20여 곡씩 신규 제작 발표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무드’와 ‘푸드’를 동시에 잡으려면, 단기적인 트렌드에 휩쓸리기보다 고객에게 익숙하고 편안한 정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그 브랜드만의 뚜렷한 개성이 돋보이는 마케팅 전략 등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꾸준한 노력이 수반돼야, 브랜드 파워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사윤정 기자 suj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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