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번씩 가정간편식 먹는다”
“한 달에 한번씩 가정간편식 먹는다”
  • 김상우
  • 승인 2013.11.25 09: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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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이상 53% … 2년 전보다 선호도 두 배 이상 상승
50대 이상 소비자들의 가정간편식(HMR) 선호도가 2년 전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먹기 편하고 조리가 간단한 식품에 고령층까지 지갑을 열고 있는 것이다.

한식전문점 강강술래가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매장을 방문한 50대 이상 고객 322명을 대상으로 HMR 구매횟수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3.3%(178명)가 ‘한 달에 1회 이상’이라고 답했으며 이 가운데 ‘2회 이상’은 16.5%(53명)를 차지했다. 지난 2011년 10월에 실시한 조사결과(24.4%)와 비교하면 2배 이상 뛰어오른 수치다.

구매 고객이 가장 많이 선택한 상품은 사골곰탕이나 해물탕 등 조리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손이 많이 가는 즉석찌개·탕류(41.7%, 74명)가 1위에 올랐다. 이어 우동·칼국수 등의 면류(24.8%, 44명), 소포장 반찬류(14.5%, 26명)가 뒤를 이었다.

맛과 품질에 대한 조사에선 구매 고객의 38.2%(68명)가 ‘기대에 못 미친다’고 응답해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46.7%(83명), ‘만족한다’는 15.1%(27명)에 그쳤다.

김상국 강강술래 사장은 “고연령층 소비자들의 경우 국이나 탕류 등 한식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젊은 소비자층에 비해 맛에 대해 깐깐한 평가를 하고 있어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품질향상 노력이 더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강강술래는 100% 한우로 우려낸 사골곰탕과 칠칠한우떡갈비, 흑임자한돈너비아니 등의 HMR 제품을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임윤주 기자 lyj1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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