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심사위원 … ‘이색 공모전’ 인기
소비자가 심사위원 … ‘이색 공모전’ 인기
  • 연봉은
  • 승인 2013.11.25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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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광고·제품 디자인 등 소비자가 브랜드 얼굴까지 도맡아
식품유통업계에서 ‘공모전’이 주목을 받고 있다. 공모전을 통해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가까이서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통의 창구를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공모전에서 단순 응모 위주였던 소비자들의 역할이 최근 투표를 통한 심사뿐만 아니라 상품 기획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기업이 진행하는 각종 이벤트와 공모전을 통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경품 등의 혜택을 받는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과거 임직원들의 의견 위주였던 공모전 심사 기준에 소비자 투표를 포함해 고객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는 이벤트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 소비자가 응모하고, 소비자가 심사한다

농심 켈로그는 오는 28일까지 ‘첵스초코 스노우초코볼 먹방 UCC 공모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색다르고 맛있게 첵스초코를 먹는 동영상을 UCC로 제작한 후, 다음 tv팟 공모전 이벤트 페이지에 올리면 참여할 수 있으며 UCC 조회수와 별점을 포함한 네티즌 투표가 심사 기준의 50%를 차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참가자 중 1등(1명)에게 소니 NEX-5T 디지털카메라, 2등(3명)에게 애플 아이패드 미니 16GB, 참가자 전원에게 첵스초코 시리얼(1박스)을 증정한다.

매일유업은 오는 25일까지 앱솔루트 홈페이지(absolute. maeili.com)에서 ‘두 번째 모유’ 시즌3 사진전과 함께 함께 최고의 가족 화보를 뽑는 소비자 참여 투표 이벤트를 진행한다. 앱솔루트 센서티브 두 번째 모유 캠페인의 하나로 진행되는 이번 사진전에는 지난 10월 사연 모집을 통해 최종 선정된 12가족의 화보와 사연이 전시된다. 12가족 중 소비자 투표에서 최고의 가족 화보로 선정된 가족에게는 300만원 상당의 사이판 가족여행권을 증정한다. 또한 투표에 참가한 전원에게 매일포인트 500점을, 추첨을 통해 고급 유모차와 앱솔루트 유아식 등 경품을 제공한다.

● 모델·광고·제품 디자인 … 소비자가 브랜드 얼굴까지 도맡아

대상의 통합온라인몰 정원e샵은 얼굴로 활약할 주부모델을 선발하는 온라인 모델 선발대회를 진행한다.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주부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1등에게는 상금 200만원과 쇼핑지원금 100만원, 2등에게는 현금 150만원과 쇼핑지원금 50만원, 3등에게는 현금 100만원과 쇼핑지원금 50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유명 스튜디오에서의 프로필 사진 촬영 기회가 주어지며, 정원e샵의 공식 모델로 활동하게 된다. 모집 기간은 오는 24일까지로, 정원e샵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에 사진과 자기소개를 올리는 것으로 간단하게 응모가 가능하다.

탐앤탐스는 지난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전국 매장과 온라인 SNS에서 독도사랑 캠페인을 펼치고, 같은 날 ‘제3회 탐앤탐스 광고공모전’ 작품 접수를 시작했다. 제3회 탐앤탐스 광고공모전은 나라사랑, 환경사랑, 탐탐사랑 각 주제별로 영상·지면·옥외광고 작품을 공모하며, 공모전 수상작을 활용해 전국 매장과 전 세계 매장에서 독도와 대한민국 브랜드를 홍보할 예정이다.

응모 방법은 오는 30일까지 공모전 응모페이지(tomn toms.com/adawards2013)에서 서류를 접수하고, 웹하드(tomntomsad.webhard.co.kr)에 작품을 업로드한 뒤 서류를 우편으로 제출하면 응모할 수 있다.

사윤정 기자 suj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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