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 프리믹스, 식품업계 차세대 아이템 급부상
죽 프리믹스, 식품업계 차세대 아이템 급부상
  • 육주희
  • 승인 2013.12.06 04: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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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분 800원대, 조리 인건비 50% 단축으로 호응도 높아
단체급식 죽 메뉴의 조리를 간편하게 도와줄 죽 프리믹스 제품이 나와 업계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주)푸른가족이 한국식품연구원과 손잡고 2년여의 연구 끝에 지난 8월 국내 최초로 출시한 죽 프리믹스는 죽 메뉴를 대량으로 공급해야 하는 업소에서 다양한 종류의 죽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만든 활용도 높은 제품이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는 죽 제품은 일반 마트에서 판매되는 레토르트 죽과 죽전문 프랜차이즈에서 판매되는 죽으로 양분돼 있다. 그러나 죽을 단체급식용으로 활용하고 있는 병원, 요양원, 어린이집 등에서는 표준화되지 않은 재래방식으로 조리해 조리 과정의 편의성과 메뉴의 식품영양학적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많았다.

푸른가족은 이에 착안해 국내산 햅쌀과 올벼쌀(현미찹쌀) 및 미강 추출분을 주원료로 일반 흰죽보다 5배 이상의 영양성분을 담았을 뿐만 아니라 조리 시간과 과정을 단축한 죽 프리믹스를 개발했다.

검은깨 타락죽, 견과류 타락죽, 단호박 타락죽, 쇠고기 야채 타락죽, 오트 타락죽, 7곡식 타락죽 등 타락죽 6종과 견과류 웰빙죽, 멸치 웰빙죽, 뽕잎 웰빙죽, 쇠고기 야채 웰빙죽, 팥 웰빙죽, 7곡식 웰빙죽 등 웰빙죽 6종, 검은깨 스프, 견과류 스프 등 스프 2종으로 총 14가지의 프리믹스를 구비하고 있어 취향과 목적에 따라 메뉴를 달리할 수 있다. 게다가 일반 죽제품의 평균 염도가 0.5인데 비해 푸른가족의 죽 프리믹스는 염도 0.3 이하의 제품으로 저염 식단에 적합하다.

포장단위는 100g(2인분)과 500g (10인분) 2가지며, 유통기한은 개봉 전 실온 보관으로 1년이다. 특히 성인 1인분의 가격이 800원대 수준으로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다.

현재 전국의 요양원, 어린이집, 기숙학원, 학교, 병원, 단체급식소, 한정식전문점, 웨딩 뷔페 등 40여 곳에 납품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같이 간편식으로 죽을 애용하는 홍콩 시장으로의 수출 문의가 활발하다.

죽 프리믹스와 함께 개발한 죽 자동 조리장치는 프리믹스와 물을 넣고 버튼만 누르면 대용량의 죽이 자동으로 조리돼 단체급식업체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자동 조리장치는 특허출원을 받고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부터 우수기술과제로 선정된 제품이다. 죽이 타거나 눌러 붙는 것을 방지해 제품의 손실율을 줄일 수 있으며 조리법의 표준화로 죽의 맛과 농도 등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또 조리과정에서 인건비를 5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죽 자동화 교반기의 탈부착이 용이하고 안전해 여성 조리원들이 손쉽게 세척할 수 있다.

푸른가족은 죽 프리믹스 샘플이 필요한 곳에 무상으로 샘플을 지원하고 있으며 프리믹스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받는 업소에 죽 자동 조리장치를 무상으로 임대하고 있다. 또한 현재 농촌진흥청과 협약을 맺고 개발 중인 당화죽, 발효죽을 내년 상반기에 출시 예정이다.

문의 031-234-7600, www.green -family.co.kr

임윤주 기자 lyj1188@

인터뷰 - 이필수 (주)푸른가족 대표

“초고령화 시대, 죽(粥)은 주목받는 아이템입니다”

100세 시대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미래를 예견하는 많은 기업들은 이미 실버산업에 눈을 돌렸으며 식품기업도 예외 없이 실버산업 아이템 발굴을 신성장동력으로 판단하고 있다.

초고령화 시대로 인해 요양원이 증가하고 유동식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한 이필수 (주)푸른가족 대표는 기존에 진행하던 식품유통 사업에서 죽 프리믹스 개발 및 제조로 주요 사업의 키를 틀었다. 10년 뒤에도 살아남을 기업이 되기 위한 생존 전략이다.

“사업은 경영주의 의지만으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외적인 변수가 많기 때문이죠.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시대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하며, 수많은 거래처를 확보해놔야 합니다.”

곡류가공 R&D 기술을 보유하고 쌀 가공과 관련한 주제로 학위논문을 썼던 만큼 이 대표는 식품분야 중에서도 곡류 가공 분야에 정통했다. 때문에 aT센터에 초빙돼 쌀 가공식품 및 죽과 관련한 강의를 진행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레토르트 죽이나 죽전문 프랜차이즈들은 모두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과 달리 푸른가족의 죽 프리믹스는 일반 소비자는 물론 B2B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이 대표는 푸른가족의 성장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특히 죽 프리믹스는 맛과 영양, 편의성, 저렴한 가격 등 네 박자가 어우러지는 제품으로 업소에서 상당한 수요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 대표는 푸른가족이 죽 프리믹스 시장을 개척한 만큼 꾸준한 제품 개발로 B2B 죽 시장을 선도하고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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