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R&D가 왜 필요한가?
서비스 R&D가 왜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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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3.12.06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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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는 알 권리가 있다 -
권대영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능본부 책임 연구원
식품을 연구하거나 발전방향을 생각할 때 항상 비교되는 것이 신약개발 R&D 분야다. 그래서 식품 R&D 전략을 신약개발 R&D와 비교하여 세우기도 또 성과를 신약개발 R&D와 비교하여 평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식품 R&D를 신약개발 R&D와 비교하는 것은 많은 무리가 있다. 대표적으로 식품산업에서 소재 산업 개발 R&D는 신약개발 R&D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그 이외의 모든 분야의 식품 R&D는 신약개발 R&D와는 큰 차이가 있다.

식품산업과 의약산업이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은 식품의 선택권이 최종 소비자에게 있는 반면에 의약품의 최종 선택권이 소비자가 아닌 의사에게 있다는 점이다. 그 이외에 의약품에 없는 문화와 맛이라는 것이 식품에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식품은 최종 소비자가 개인이기 때문에 의약품 산업에서는 있을 수 없는 서비스라는 개념이 있다. 그런데 정부가 주도하는 국가 식품 R&D도 이러한 점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서비스 R&D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필자는 일찍이 본지에서 식품산업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이 서비스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식품산업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지식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공익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서비스 R&D의 대척점에 있는 것이 제품개발 R&D이다. 물론 식품관련 가공공정 기술개발 R&D나 첨가물, 기능성물질 등을 연구하는 소재개발 R&D도 물론 서비스 R&D의 대척선상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식품 연구 발달역사를 보면 1970년대부터 농산물의 수확 후 관리·가공역사를 시작으로 1980년대 제품개발 R&D, 1990년대부터 기술·소재 개발 R&D를 거쳐서 2000년대에는 기능성식품을 개발하는 바이오접목 R&D 역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아마도 기능성식품의 대박을 꿈꾸고 시작한 R&D가 신약개발 R&D를 많이 본받아서 시행하고 있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러나 글로벌 경쟁시대, LOHAS 시대, 건강장수를 추구하는 삶의 질을 추구하는 시대에는 식품 산업은 이러한 단위제품이나, 단위기술, 단위소재 하나만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결국 식품 R&D는 기업을 주 고객으로 하는 제품개발, 기술개발, 소재개발을 하는 R&D가 아니라 국민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R&D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식품의 최종선택권은 소비자에 있기 때문이다. 식품산업은 기업의 제품개발 기술에 의하여 산업이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선택에 의하여 가치가 창출되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소비자는 무엇을 보고 어떤 식품이 선택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할 것인가? 이 판단에 답을 주는 자료와 데이터, 그리고 이들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연구하는 것이 서비스 R&D이다. 기존의 R&D와의 차이점은 식품산업을 농업, 농산물로부터 원료 생산, 유통·가공, 발효 같은 공정, 안전화 및 안정화 기술, 소재의 공정 중 변화, 소비자의 선택, 체내에서 흡수, 건강작용 후 배설되기까지 하나하나 단위를 연구하는 것이 기존 연구라면 이를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으로 묶어서 총괄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R&D를 서비스 R&D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서비스 R&D를 시스템 R&D라고 부를 수 있다. 최종 소비자는 농산물의 이력, 안전에 관한 정보, 생산 공정, (발효)공정 중의 내재적 스토리(internal story)뿐만 아니라 역사적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그리고 건강에 관한 정보를 알 권리가 있다. 이러한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창출하는 것이 서비스 R&D이며 이를 통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식품산업의 발전 방향이다. 따라서 소비자가 원하는 무엇을 서비스할 것이냐를 분석하고 이를 연구하고 콘텐츠화하여 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이 서비스 R&D의 기본이다.

또한 농장에서 식탁, 소비되고 소화될 때까지 이들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 간에 서로 상호 작용이나 시장과의 관계, 건강과의 관계, 삶의 질과의 관계를 통섭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서비스 R&D의 핵심이다. 당연히 이들의 정보를 소비자가 접근하여 쉽게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는 ICT 융합 시스템 개발하는 것은 기본임을 말할 것이 없다.

서비스 R&D가 속속히 진행되어 국민은 안전하고 건강한 먹을거리에 대하여 신뢰할 수 있는 식품시스템을 개발한다면 우리나라 식품산업은 획기적인 발전을 할 것이라 믿으며 글로벌화하는데 한 단계 앞서 나갈 것으로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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