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120만병 판매 … 11월까지 129만병 팔려
롯데주류에 따르면 설중매 스파클링은 올해 11월까지 연간 누적 판매량 10만8천상자(1상자 12병), 총 129만병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고가 19.2% 늘어났다고 롯데주류는 밝혔다.
이에 대해 롯데주류는 올해 초부터 설중매 스파클링을 활용한 대학교 행사지원, 20~30대 젊은 소비자가 즐겨 찾는 음식점 대상 판촉 강화 등 마케팅에 주력한 것이 주효했다고 보고 있다.
최근 2개월 동안 전국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객조사에서 설중매 스파클링을 마셔본 소비자 비율은 20.4%로 지난해보다 7.6%p 늘었고, 특히 여성의 음용비율은 2배 정도 증가한 27.8%로 남성(14%)을 앞질렀다.
특히 20대 소비자의 음용비율은 7.1%p 증가한 28.6%, 30대는 13.8%p 늘어난 23.7%로 나타나 설중매 스파클링의 음용층의 70% 가량이 여성임을 감안한다면 20~30대 여성들이 설중매 스파클링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20대 소비자의 11.9%는 최근 한 달 간 설중매 스파클링을 마셔봤다고 응답했고, 선호 이유로는 여성 응답자의 92.3%가 ‘맛과 향이 좋다’고 답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설중매 스파클링은 여성 소비자들이 즐겨 마시는 모스카토 와인과 맛이나 향이 비슷하면서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 어필한 것 같다”며 “저도주에 대한 선호가 늘어가고 있는 만큼 이를 위한 다양한 감성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설중매 스파클링은 국내 최초 탄산 매실주로 2010년 출시 후 연평균 120만병 이상 판매됐고, 올해는 기존 한자 브랜드명을 한글 서체로 변경해 라벨을 리뉴얼했다.
박장희 기자 j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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