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식품시장 ‘프리미엄·간편식·건강식·유아용·유기농’ 주목
국제 식품시장 ‘프리미엄·간편식·건강식·유아용·유기농’ 주목
  • 이인우
  • 승인 2014.03.04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2014년 국제식품박람회 트렌드 발표
급변하는 세계 식품시장에 대응해 우리 농식품 수출업계가 주목해야 할 올해 국제식품박람회 핵심 트렌드는 무엇일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 이하 aT)는 2014년 국제식품박람회 5대 트렌드로 ‘프리미엄브랜드, 간편식품, 유아용, 건강, 유기농’ 등을 선정했다고 지난 3월 24일 밝혔다.

aT가 해외조직망을 활용해 자체 조사한 2014년 국제식품박람회 트렌드 조사 결과, 국내에서도 이미 정착되고 있는 소포장, 프리미엄, 1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간편식 등의 식품 트렌드가 국제식품박람회에서도 세계적인 흐름으로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박람회 트렌드를 살펴보면 저가품 시장과는 별도로 고급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을 반영한 즉석식품이나 간편 조리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가 세계적인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건강과 미용, 유아용품 수요도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산 제품의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를 반영해 유기농, 안전, 생산이력, 로컬푸드 등도 박람회의 주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차류에 대한 선호도가 인도네시아에서는 선호도가 낮은 반면 미국에서는 유망품목으로 떠오르고 있고, 우리 유제품의 대(對) EU 수출은 어려움이 많지만 중국에서의 인기는 날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가별, 지역별로 선호하는 식품이 매년 달라져 박람회 참가 등 본격 수출에 앞서 수출 대상국의 식품문화에 대한 사전 조사가 반드시 선행돼야 할 것으로 aT는 분석했다.

박종서 aT 식품수출이사는 “이번 국제식품박람회 트렌드 조사결과는 급변하는 세계 식품시장에서 우리 농식품 수출산업 종사자들이 수출 대상국별로 가장 적합한 최신 트렌드를 현장에서 매우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식품박람회 트렌드 조사의 상세한 분석 결과는 aT 홈페이지(www.at.or.kr)에서 살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