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괴담 풍조 근절은 올바른 이해와 소통에서 출발”
“식품괴담 풍조 근절은 올바른 이해와 소통에서 출발”
  • 김상우
  • 승인 2014.03.04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책 토론회 ‘식품괴담, 원인과 해결책은?’
▶ 윤명희 새누리당 의원이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하는 ‘식품괴담, 원인과 해결책은?’ 정책토론회가 지난 2월 27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인산염, 카제인나트륨, MSG 등 최근 식품업계 ‘무첨가 마케팅’과
특정 언론과 업체들이 주도하는 식품괴담에 경종을 울려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윤명희 새누리당 의원이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하는 ‘식품괴담, 원인과 해결책은?’ 정책토론회가 지난 2월 27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인산염, 카제인나트륨, MSG 등 최근 식품업계 ‘무첨가 마케팅’과 관련해 소비자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고자 마련했다.

발제를 맡은 이덕환 교수(서강대 화학과)는 식품괴담의 형성 원인과 사회적 부작용, 해결책 등에 대해 과학적 오류와 커뮤니케이션의 혼란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권훈정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김연화 한국소비생활연구원장, 정혜경 호서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박태균 중앙일보 기자, 강세훈 서울스카이병원장, 김정년 한국식품산업협회 식품안전부장, 안용덕 농식품부 소비정책과장, 이효민 식약처 소통협력과장이 토론을 이끌었다.

토론회를 주최한 윤명희 의원은 “국민의 먹을거리 불안해소는 사회적 차원의 올바른 이해와 소통에서 출발한다”며 “소통의 관점에서 식품 안전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로 우리 사회가 국민 행복 시대에 한 발 더 다가가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토론회 주요 내용이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 "식품괴담, 정확한 실체가 없다"
식품괴담은 과학적으로 불확실한 근거와 소비자를 현혹하는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정보가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된다는 특징을 보인다. 특히 MSG는 식품업체의 노이즈마케팅과 황색 저널리즘에 희생된 식품괴담의 대표 사례다.

국내에서 1956년에 탄생한 MSG는 1980년대 전까지만 해도 부잣집에서만 즐기던 조미료로 인식됐다. 그러나 소비자의 불안 심리를 이용한 특정 업체의 그릇된 광고와 정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 시청률 확보 수단으로 MSG를 이용하는 언론의 행태에 MSG괴담은 큰 후유증을 남겼다. MSG에 이어 최근에는 식품첨가물에 대한 괴담이 진행되고 있다. 커피믹스의 카제인나트륨과 인산염, 무설탕 마케팅에 이용되는 올리고당과 액상과당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식품괴담은 식품의 생산, 유통, 소비 등 모든 과정에 대한 불신을 남기고 정부와 제도에 대한 불신 등 심각한 사회 불안을 가져온다. 식품괴담을 해결하기 위해선 우선 식약처의 권위와 위상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식약처의 가시적 활동 강화 및 제도 개선, 식품위생법의 적극적인 시행, 전문적 대처 및 대국민 설득 등이 선행돼야 한다. 또한 식품업계의 자율 규제 강화, 소비자단체·언론·식품산업체에 대한 감시 체계 강화, 식품과학 전문가의 인식 개선이 뒤따라야 한다.

인류 역사를 돌아볼 때 모든 음식은 인공 기술의 산물이다. 소비자는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을 폄하하는 진짜 이유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사실 식품첨가물을 넣지 않은 가공식품은 양념을 넣지 않은 음식과 같다. 낯선 이름과 기능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앞으로 우리의 식품문화는 맛있는 음식에서 멋있는 음식으로 가야만 한다. 즉 윤리적이고 품격 있는 음식문화를 위해서 전통과 천연음식에만 집착할 이유가 없으며,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의 가치도 인정해야만 할 것이다.

김연화 한국소비생활연구원장 "소비자 참여 실천운동 필요"
먹을거리는 우리 사회에서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이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의식이 증대하는 이유도 먹을거리 문화 정착에 근거한다.

현 정부도 국민의식 수준 향상에 발맞춰 식품안전에 관한 선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에게 정확하고 충분한 데이터를 알려주지 않아 정부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사고발생 이전에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이와 유사한 각종 문제에 대해 사전 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식품 관련 종사자들의 90%가 영세한 사업자임을 감안할 때 법의 잣대를 들이대기보다 이들에 대한 지원과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앞으로 식품안전이 확립되기 위해선 정부와 소비자, 업계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소비자 의식개선이 우선돼야 한다. 소비자 의식개선을 위해선 정부 주도의 교육과 홍보보다 지자체 및 NGO 등과 협력하는 쌍방향적 소통이 이뤄져야 하고, 소비자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실천운동이 필요하다.

이효민 식약처 소통협력과장 "식품안전, 과학적 소통 중요"
현재 국내에서 허가를 받고 사용되는 첨가물은 WHO/JECFA(국제첨가물위해평가위원회)의 안전성 평가 지침에 따라 과학적 평가가 완료된 것들이다. 그러나 국내에선 여전히 식품첨가물에 대한 우려가 끊이질 않고 있다.

식품첨가물이 과학적 증거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불안해하는 이유는 잘못된 소통에 있다. 잘못된 소통은 과학자들의 설명이 서로 상이한 것과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를 악용한 특정 업체에 원인이 있다. 최근 커피믹스 인산염에 대한 논란도 관심 대상이다. 인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성분으로 체중이 70kg인 성인의 1일 최대노출량 4900mg과 커피믹스 한 봉지 섭취에 따른 인의 섭취량(최대 6mg 정도)을 비교하면 820배 정도 차이가 있다.

식품 괴담이 근절되기 위해서는 과학자들의 의견이 존중되고 과학자들은 복잡한 내용을 일반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허무맹랑한 괴담으로 심리적, 물질적, 행정적 낭비를 초래하는 일은 없어야 하며 사회문제로 확대되는 일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김정년 한국식품산업협회 식품안전부장 "소비자 인식 개선 우선"
식품첨가물 논란은 특정 식품첨가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부정적 인식을 심어주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식품은 그 어느 때보다도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 식품첨가물도 식약처의 안전성 평가에 따라 안전성 관리가 개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식품괴담을 해결하기 위해선 먼저 소비자의 인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교육과 홍보 등이 필요하다. 소비자 인식 개선이 바탕이 돼야만 업체의 건전한 홍보 활동과 언론의 정확하고 과학적인 보도를 통해 식품 괴담이 줄어들 것이다.

또한 식품업계 스스로도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정보제공을 자제하고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업계는 식품산업 전체의 발전과 국민 식생활을 위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안전한 식품 공급에 힘써야 한다.

강세훈 서울스카이병원장 "의학적 인과관계 검증부터 "
최근 식품첨가물의 안정성에 관한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의사의 입장에서 일부 종편 매체와 식품업계가 의학적 인과관계 검증 없이 무분별한 정보를 내보내는 측면이 있다고 본다.

의학적 검증이 없는 건강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나 광고 등은 정보 비틀기에 지나지 않는다. 더 나아가 사회적 혼란까지 가중시킬 수 있다. 특정 물질이 인체건강에 나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선 필연적으로 의학적 인과관계를 고려해야만 한다.

현대의학에서는 모든 질병이 한 가지 병인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는 ‘질병 다인설’이 정설이다. 물론 식품첨가물의 역학적 인과관계 조사는 혼란변수가 많을 수 있고 실험실 연구는 제약이 많을 수 있다. 이는 임상의학이나 병리학보다는 역학의 영역이 될 것이다. 따라서 역학적 인과관계의 결과가 도래되기 전 일방적인 주장은 사회적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다.

정혜경 호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국가적 식생활정책 수립해야"
발제문에서 식약처, 식품업계, 소비자단체, 식품과학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했으나 이는 필요조건일 뿐 해결책은 아니다. 국가적 식생활정책을 통해 국민 스스로가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우리 민족의 음식문화 가치를 인지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할 수 있는 음식시민 양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가 차원 식생활교육 및 정책이 수립돼야한다.

또한 국민에게 윤리적이고 올바른 식품생산 및 공급 등 바른 먹을거리 문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나쁜 음식이 아니라 나쁜 식생활이 문제라고 지적했듯이 나쁜 식생활은 식품안전의 문제뿐만 아니라 식품윤리, 세계 환경문제까지 포함하는 식품시스템의 문제라는 인식을 각 개인이 가져야 한다.

박태균 중앙일보 식품의약전문기자 "유해 물질 유무보다 양이 중요"
일반인들은 식품안전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부분 이성적으로 냉철하게 판단하려 들지 않는다. 사안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리스크가 일체 없다는 단정적인 결과를 원한다. 미디어의 선정적인 보도도 이러한 경향을 이용한다. 미디어는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혀 기사의 크기를 정하고 기사 방향을 결정한다.

중요한 사실은 어떤 식품이든 절대 선과 절대 악이 없다는 것이다. 김치를 항암식품으로만 여기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니트로소아민 등 발암물질이 극소량 들어 있을 수 있다. 모유에도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이 함유돼 있다. 사과도 몸에 좋은 과일이지만 아스피린 원료인 살리실산, 소독성분인 아세톤ㆍ이소프로판올이 들어 있다.

문제는 유해 물질의 존재 유무가 아니라 얼마나 들어 있느냐다. 독성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스위스 의사 필리푸스 파라셀수스는 이미 500여 년 전 ‘독은 곧 양’이라고 했다. 세상에 독이 없는 것은 없다. 얼마나 많이 먹느냐가 관건이다. 물도 극단적으로 섭취하면 독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