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운영 방식 그대로 진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매김
2012년 말 싱가포르에 첫발을 내디딘 네네치킨은 지난해 12월에 3호점까지 개장하고 점진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싱가포르 외식시장에 안착했다. 매콤한 한국식 양념이 어우러진 다양한 치킨 메뉴로 싱가포르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을 뿐 아니라 한글이 표기된 간판과 한국식 배달문화로 한류의 인기 속에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네네치킨 관계자는 “한류에 힘입어 한글을 사용한 BI를 싱가포르에서도 사용하고 있으며, 네네치킨이 한국에서 오랫동안 사랑 받아 온 브랜드라는 점도 하나의 메리트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등에서 해외 매장을 운영 중인 불고기브라더스도 국내 운영방식을 해외매장에 도입한 경우다. 한글간판과 메뉴명을 국내와 동일하게 사용하고 간단한 인사말은 한국어로 할 수 있게 현지 직원들을 교육시켰다.
또한 대나무 문양 벽지와 금강산 전도 등 한국 전통의 미를 보여줄 수 있는 인테리어로 매장을 꾸며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한식 브랜드라는 명성에 걸맞게 지난해 인도네시아에 11번째 해외매장을 오픈한 데 이어 중국시장 공략도 본격화하고 있다.
스쿨푸드는 지난해 10월 홍콩 소개 전문사이트인 ‘오픈라이스’에서 홍콩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맛집 1위에 올랐다. 스쿨푸드는 홍콩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비결로 한국식 메뉴를 꼽았다.
한국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메뉴를 홍콩에서도 맛 볼 수 있게 한다는 전략으로 각 메뉴들의 모든 소스와 장아찌를 한국 본사에서 공수하고, 레시피와 조리과정을 한국과 동일하게 했다. 현지화보다는 국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그대로 진출한 것이 강점으로 작용해 홍콩 진출 두 달 만에 맛집 1위의 쾌거를 기록했다.
전국 약 60개 지점을 보유한 씨앗호떡은 현재 덴마크와 미국 등 4개국에 진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씨앗호떡 관계자는 “해외 매장 중 한글 간판을 사용한 매장이 소비자들로부터 더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외식업체들이 최근 국내의 메뉴 및 매장 그대로를 갖고 진출하는 일이 늘고 있다”며 “이러한 현상은 브랜드 마케팅 차원을 넘어 자랑스러운 한국 식문화를 알리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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