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 쉽고 간편한 쿠킹 솔루션의 물결
[월요논단] 쉽고 간편한 쿠킹 솔루션의 물결
  • 관리자
  • 승인 2014.04.0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영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교수/한국관광연구학회 회장
요즘 들어 세대를 불문하고 음식관련분야에 매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회적 트렌드로 나타나는 것 같다. TV 화면에 나오는 요리장면이나 잡지에 나오는 먹음직스런 요리를 보고 그냥 즐기지만 않고 화면에 나오는 내용을 보면서 메모를 해 두거나 잡지나 요리전문서적의 레시피를 보면서 직접 팔을 걷어 붙이고 주방으로 달려가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린 것이다.

특별히 요리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맛있는 음식이나 특별한 요리를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는 열기가 갈수록 뜨거워지는 바람에 요리를 배우려는 사람들도 부쩍 늘었다. 그러나 스스로 요리를 하지만, 그 방법이나 내용은 전문가처럼 복잡하지 않는 “간편하고 단순”한 것을 추구하는 것 같다. 근래에 인터넷이나 SNS에 소개되어 올라오는 글들 중 주부가 아닌 학생과 직장인이 만들었다는 음식 레시피가 상당 부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세계적으로 13만 명이 넘는 유튜브 정기구독자와 1400만건이 넘는 조회수를 자랑하는 소티드(sorted)요리 동영상이 언젠가 대단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음식서비스업을 공부하는 ‘벤’이라는 사람이 주변의 친구들을 위해 만든 것인데, 근본적으로 요리를 싫어하거나 만들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조차 빠르고 간편하게 요리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공간이었다. 또한 소티드에 출연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문적으로 요리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내 주변에 언제든지 있을 법한 친근하고 장난스러운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더 큰 관심이 가지 않았나 싶다.

요리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법에 있어도 어려운 용어보다는 쉽고 친근한 말투로 요리법을 알려주었기에 그걸 보는 사람들이 더 쉽고 편안하게 접근하도록 만든 것이 이 동영상의 인기 비결이다. 이렇게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 열풍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 것인가? 이 세상이 존재하는 인간들 누구에게나 직접 자신의 손으로 뭔가를 만들고자 하는 욕망이 마음속 깊이 잠재되어 있다고 본다. 어쩌면 이러한 욕망이 속도 제일주의의 현대사회와 충돌하는 지점에서 나오는 현상이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사회학자인 리차드 세넷(Richard Sennett) 런던 정치경제대학 교수는 “장인정신은 인간의 기본충동이고 수공과 창의성에 대한 욕구는 인간의 본능과도 같기 때문에 잠재되었던 창작에 대한 감성을 일깨운 결과”라고 지적했다.

현대사회의 미덕이라고 할 수 있는 분업과 속도, 효율성이 우선이지만,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많은 시간을 들여 직접 요리를 하는 것은 불필요한 기회비용의 낭비라고 치부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식당에서 사 먹거나 인스턴트 식품을 데워 먹는데 한계에 부딪쳐 있기에 간편한 요리를 직접 만들어 먹길 원하고 있다. 그렇다고 정통 레시피에 충실한 요리를 할 만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 그들이 중간지점에 타협한 결과가 바로 간편하고 쉬운 요리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추세는 창의적이고 실천 가능한 솔루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간편 쿠킹 솔루션’을 대거 양상하고 있다.

한편 간편 쿠킹 솔루션의 인기는 식품유통업계에도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 국내 유통 분야의 하나인 이마트는 특정 메뉴나 요리를 선택하면 해당 요리 재료를 한 번에 선택하여 주문해 주는 ‘5분 장보기’서비스를 시작했다. 덕분에 소비자에게는 장보기 재미도 살려주면서 관련 매출도 늘리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이 서비스는 요리에 대한 관심과 직접 요리하길 원하는 열망은 있지만, 적은 시간과 노력만을 들이고 싶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한 서비스라 하겠다. 또한 스스로 요리하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이를 도와주는 다양한 요리 애플리케이션도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토리쿡에서는 요리사가 옆에 있는 것처럼 레시피의 전 과정을 성우가 직접 설명해주면서 간편하게 집밥을 먹고 싶어하는 이용자들에게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올렛 도시락은 도시락 레시피를 소개하는 웹으로 파워플로거들의 도시락 요리 노하우가 담겨져 있기도 하다. 향후 인기를 더욱 구가하게 될 쉽고 간편한 요리 솔루션과 함께 생활속에서 실질적이고 소소한 요리를 돕는 솔루션제품과 서비스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