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新)식품정책 퉁해 국민행복시대 열겠습니다”
“신(新)식품정책 퉁해 국민행복시대 열겠습니다”
  • 이인우
  • 승인 2014.07.07 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Interview]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세종시 청사에 머무는 시간이 많지 않다. 대부분의 일정은 농업과 축산업 현장을 찾아 땀 흘리는 농부들과 만나는 일로 채워진다. 이 장관은 자타가 공인하는 ‘농업통’이다. 하지만 식품·외식업계에서는 농식품부가 아직 식품 관련 정책을 농업의 후순위에 놓고 있다는 불만도 나온다. 이 장관은 식품외식경제 창간18주년 특별 인터뷰를 통해 강력한 신(新)식품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편집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3일 각료 7명을 교체한 중폭개각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동필 장관은 그동안 추진해온 정책기조를 그대로 유지하는 한편, 20일 공청회로 본격화된 수입쌀 관세화에 따른 농민단체의 반발을 해결해야 할 중책을 맡게 됐다. 이 장관은 산적한 현안문제에 쫓기면서도 창간18주년을 맞은 본지의 특별 인터뷰에 흔쾌히 응했다.

▲장관께서 6차산업 활성화 정책에 역점을 두고 있는데 그 의미와 비전을 설명해 달라.

6차산업화란 1차산업의 산물인 농업·농촌의 자원과 농산물 가공, 외식, 유통, 관광·레저 등 2, 3차 산업을 융복합함으로써 새로운 상품과 시장을 창출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제활동을 뜻한다. 구체적으로 농촌 지역주민 주도로 지역 자원을 활용해 2, 3차산업과 연계하면서 부가가치?일자리를 창출토록 하는 정책이다. 박근혜 정부는 6차산업 활성화를 통해 전업농과 영세농의 중간에 있는 중소농에게 새로운 농외소득원을 창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에 따라 농촌의 소득안정망을 구축하고 판매·외식·관광 등의 분야에 노인과 여성농업인, 귀농·귀촌자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만들어 농촌지역경제를 활성화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문제가 국가적인 화두로 떠올랐다. 식품안전에 대한 농식품부의 식품안전관련 정책과 역할이 궁금하다.

국민들이 언제든 안심하고 품질 좋은 농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은 국가의 기본 책무이자 우리 농업인들의 사명이다. 지난해 3월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식품안전관리 기능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일원화했고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농축산물의 생산단계 안전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생산단계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해 농축산물 안전관리 인증(GAP·HACCP)과 친환경 농산물 생산, 유통, 소비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방사능과 같은 새로운 위협 요인에 대해서는 보다 집중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이슈가 된 학교급식의 경우 학교에 식재료가 공급되기 이전 단계인 급식 공급업체와 학교급식지원센터에 대한 조사물량을 작년 보다 대폭 늘려 시행하고 있다.

▲식품·외식산업에 대한 규제를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식품·외식 관련 규제개혁 내용은 무엇인지.

지난 4월부터 식품기업, 식품산업협회, 전문가, 유관기관(KREI·한식연·농협·aT 등)과 함께 식품·외식 규제작업반 및 전문가위원회을 구성해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한 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산업을 활성화하고 소비자 편익을 높일 수 있는 현장 애로사항을 핵심과제로 선정해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술 육성을 위해 전통주 인정 범위를 확대하고, 통신판매, 용기 등 유통·판매 제한을 완화해 시장진입 장벽을 해소하는 한편, 전통 장류 생산시 종균사용을 허용함으로써 장류 품질 향상과 세계화에 탄력이 붙도록 할 계획이다. 또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원료 인정 신청자격 제한 폐지 및 위탁생산 허용 범위 확대 검토, 곤충자원의 식품원료 사용 등을 통한 새로운 식품산업시장 창출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속적인 FTA 체결에 따라 세계 해외 식재와 가공식품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농산물과 가공식품 수출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는데 국내 농가와 식품업계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기본적으로 우리 농식품이 갖고 있는 ‘고품질 안전식품’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생산농가는 조직화·규모화를 통해 고품질·안전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하고 식품업계는 할랄, 아세안 등 지속적인 신시장 개척 활동과 현지에 맞는 맞춤형 상품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에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수출전문단지 조성, 해외시장 정보제공, 물류 효율화 지원, 검역·위생문제 조기해소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 농업과 식품산업의 동반성장을 통한 우리 농산물의 수요 확대와 수출 증진을 위해 농업과 식품기업과의 상생협력사업인 일명 ‘행복사다리’를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행복사다리사업에 참여한 CJ그룹은 국산 농축산물 구매를 2012년 7700억원에서 2015년 1조7000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밖에 SPC그룹의 우리밀 등 국산원료 이용 확대와 농심의 생감자 등 국산 농축산물 구매 확대 및 수출 확대, 매일유업의 지역 농축산물 구매 확대 및 국산 농축산물 수출량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개별 상품 위주의 수출에서 식(食) 문화에 초점을 맞춰 수출 지원 전략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콘텐츠와 동반한 한류 붐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 해외 한국문화원과 협력해 요리교실을 여는 등 등 한국 식문화를 홍보하는 계기를 다양화하고 있다.

▲식품·외식업계 일각에서는 농식품부가 농축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식품·외식산업에 대한 정책적 배려에 소홀하다고 보고 있다.

식품·외식산업은 2012년 기준 매출 152조원, 고용 약 200만명으로 국가경제에 핵심산업이자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생명산업이다. 특히 2011년 국내 농산물 공급액 50조9000억원의 62.5%를 소비할 정도로 농가경제에도 큰 영향을 주는 산업이다. 우리 농업이 시장개방에 따른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높여 나가려면 농업계와 식품업계가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본다. 정부도 지난 3월 ‘바른 먹거리, 건강한 국민, 산업의 도약’을 목표로 <국민 행복시대를 여는 신(新)식품정책>을 발표하고 세부과제를 수립하고 있다.

또 국산 농산물의 수요 확대, 식생활·영양 개선, 지역의 향토음식을 활용한 음식관광 활성화 등 신식품정책의 주요 핵심분야에 대한 예산도 확대하고자 한다. 특히 한·중 FTA 등 시장개방 본격화에 대비, 국산 농산물과 연계한 고부가가치 가공식품의 육성 및 해외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기반도 확충할 예정이다. 앞으로 관계부처가 원활히 협업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이달 중 신식품정책협의체를 구성해 우리 농업과 식품산업의 상생협력을 통해 동반성장하도록 세부 정책수단을 개발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

▲끝으로 창간 18주년을 맞은 식품외식경제 독자들에 대한 당부가 있다면?

식품·외식산업은 우리 농업·농촌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데 필요한 시장과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영역입니다. 또한 우리 농업이 국민을 행복하게 만드는 접점이 바로 식품외식산업입니다. ‘좋은 식품, 맛있는 음식이 희망찬 농업과 활기찬 농촌을 만든다’는 식품·외식산업인의 소명의식과 열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부도 식품외식산업이 농업·농촌의 가치를 확산하는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더 낮은 자세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인우 기자 liw@foodban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