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화된 유통 구조 영업 확대 어려움
국내 생수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삼다수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8일 시장조사업체 AC닐슨이 유통업체 자체브랜드(PB) 제품을 제외한 생수 브랜드들의 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을 조사한 결과 삼다수의 점유율은 지난 1월 46.3%에서 2월 46.5%로 0.2%포인트 올랐다.
그러나 이후부터 줄곧 하락세를 보이며 지난 8월 42.5%까지 떨어졌다. 6개월 새 4.0%포인트나 떨어진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SSM 등은 제주개발공사가 맡고 나머지 거래처는 광동제약이 맡고 있는 이원화된 유통 구조가 영업 확대에 어려움을 준 것 같다”며 “농심의 백산수와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 등 경쟁 업체의 약진도 주된 이유”라고 밝혔다.
실제 백산수, 아이시스8.0, 아이시스, 강원평창수, 석수 등의 여타 브랜드의 점유율 합계는 지난 1월 18.6%에서 8월 23.2%까지 매월 꾸준하게 늘었다.
농심의 백산수 점유율은 지난 1월 3.2%에 불과했으나 4월 4%대의 점유율을 기록한 후 8월에는 5%대 점유율까지 치고 올라갔다. 해태음료의 강원평창수는 올 상반기 점유율이 주춤했으나 지난 7월과 8월에는 점유율이 5.5%, 6.3%로 확대됐다.
농심 관계자는 “백산수의 지속적인 매출 확대는 세계적인 수질 백두산의 물맛과 각종 미네랄 성분에 대한 구매자의 좋은 평가 덕분”이라며 “백산수는 대형 마트에서의 매출 비중이 높은 만큼 시음행사 등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는 다양한 마케팅 전개로 내년에는 10%대의 시장 점유율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심은 현재 백산수 수원지인 백두산 부근 이도백하 지역에 2천억원을 투자해 제2공장을 건설 중이다.
김상우 기자 k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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