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박함 속에서 올바른 길 걷기
절박함 속에서 올바른 길 걷기
  • 관리자
  • 승인 2014.12.15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박함 속에서도 올바른 길을 걷는다는 것은 정말 힘들고 괴로운 일일 것이다.

절박하기에 불의와 타협할 수도 있고 변칙을 하고 싶은 유혹도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매일 같이 일어나는 사건사고 속에는 변칙과 탈법에 의한 인생사들이 우리들을 어지럽게 만든다.

금방 잘못으로 판명날 일들을 섣부른 유혹에 빠져서 정도를 걷지 않고 변칙과 탈법으로 쉽게 이루려 하다가 모든 것을 잃고 마는 사례들을 수 없이 접한다. 그러면서도 인간들은 그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자신은 예외인 것으로 생각하고 정도를 택하지 않고 이내 변칙과 타협하고 만다.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시대 환경에서 절박함을 갖고 있으면서 정도만을 걷는 것은 바보스럽고 세상살이에 낙오자로 딱 적합한 태도일지도 모른다. 정도가 아닌 것을 택하는 것이 일상사가 되어 있는 풍토에서,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살이에 어떻게 답답하게 정도를 갈 수 있느냐고 반문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서 진정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절박함 속에서도 정도의 길을 잃지 않은 사람들이다. 다소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편리한 변칙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정도의 힘든 길을 택한 사람들이 진정한 성공을 이룬 사례들을 무수히 볼 수 있다.

신고 선수로 출발하여 최고의 상을 수상한 프로야구 선수 사례에서, 또한 작은 보잘 것 없는 식당으로 출발하여 엄청난 매출액을 올리는 외식업 경영자의 사례에서나 모두 공통된 점은 성공에 대하여 누구보다도 절박함을 갖고 있었으며 그 절박함을 정도의 길로 극복하였다는 사실이다.

순간의 편법으로는 일시적인 성공만 거둘 수 있지 진정한 성공을 이룰 수는 없다. 우리 주변에서 변칙으로 일시적인 성공을 거두었지만 결국에는 그 편법과 탈법이 탄로 나서 패망의 길로 내닫는 것을 수 없이 볼 수 있다.

절박함 속에서도 정도를 가기 위해서는 절박함이라는 의미가 중요하다. 절박함의 대상이 올바르게 선택되어야 한다. 돈이나 명예라는 허울이 아니라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가치라야 한다. 인공장기를 개발하였다고 세상을 놀라게 하였던 유명한 학자도 결국 연구조작으로 밝혀져 그동안의 명성이 하루아침에 허무하게 된 사례에서 알 수 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 자체에 가치를 부여하고 그 자체의 성공에 절박함이 있어야지 그 일을 통한 결실 즉, 돈이나 명예에 절박함이 있으면 거짓이나 변칙으로 그 결실을 얻고자 불법을 저지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절박함 속에서도 올바른 길을 가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믿음과 진실함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자신을 믿고 지지해주어야 어려움 속에서도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다.

절박함 속에 무수한 유혹으로부터 벗어나 올바른 길을 가기 위해서는 삶 자체에 대하여 진실한 마음이 있어야 가능할 것이다. 자신에게 거짓으로 임하면서 자신을 믿을 수 없는 것이며, 정도를 오래 지속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은 하나의 선택이다. 시간을 두고 얻게 되는 하나의 태도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한결같이 이렇게 말한다. “나는 내 분야에서 가장 재능 있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믿음을 선택했죠. 연구하고, 실천하고, 그리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열심히 일했어요. 그렇게 해서 오늘날의 내가 있게 되었습니다.”

성공학자 나폴레옹 힐은 1908년 당시 세계 최고의 부자 카네기로부터 성공비법을 전수 받으면서 남긴 저서에서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올바른 목표 설정이고 목표 실현에 대한 신념”이라고 하였다. 외식업에 종사하는 경영자 또는 직원들은 살아가면서 자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어 멋있게 살고 싶다면 먼저 나의 인생에서 진정한 절박함이 무엇인가를 올바로 찾을 필요가 있다.

돈벌이에만 절박함을 두는 인생의 천박한 목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음식으로 행복하게 만드는 순수한 일 자체의 성공에 대한 절박함을 갖고 임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그 절박함에 대하여 꼭 이루어낼 수 있다는 진실한 마음으로, 나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올바른 길을 걸어가야 할 것이다.

편법이나 부정이 아니라 정직하고 올바른 길을 철저하게 준비하고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런 흐름 속에 인생의 성공은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