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맥스생의 지난해 판매량은 940만 상자(1상자=500㎖×20병)로 전년의 733만 상자보다 28.2% 증가했다. 맥스생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맥스의 판매량도 전년에 비해 7.4% 늘어난 1496만 상자를 기록했다.
맥스생은 2007년 10월 출시 후 지난해까지 한 해도 마이너스 성장이 없었다. 맥스 전체 판매량이 주춤했던 2011~2013년에도 7~9%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맥스생의 성장에 따라 맥스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3년 50%를 넘어서 지난해에는 62.8%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생맥주 관리사를 도입하고 100% 보리맥주의 맛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맥스 생맥주의 심볼도 교체했다”며 “크림 생맥주 제공을 위해 거품 양을 조절할 수 있는 ‘거품발생 코크주’ 도입 등 품질관리 기준도 강화한 품질경영의 효과”라고 설명했다.
또 주점과 치킨전문점 등의 적극적인 공략도 한몫했다. 업계에서는 하이트진로가 경쟁사인 오비맥주가 상대적으로 소홀히 한 외식업계 생맥주 시장의 마케팅을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롯데주류의 ‘클라우드’도 생산량을 늘리며 생맥주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예정이어서 업체간 주도권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원배 기자 lwb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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