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해외 외식점포 7천개 조성
2015년까지 해외 외식점포 7천개 조성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5.04.07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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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 진출국도 50개국으로 확대
▲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해외 진출 외식업체의 매장 수를 7천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사진은 중국과 프랑스 파리, 미국 등에 진출한 SPC의 파리바게뜨의 점포 모습.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국내 외식업체의 해외 점포를 7천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2014년 현재 해외 점포는 3726개로 집계됐다. 진출국도 현재 40여개 나라에서 50개 나라로 확대하는 등 우리나라의 음식문화를 세계화하는 한편, 농식품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7일 ‘민·관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를 통해 이같은 목표를 설정했다. 이번 활성화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해외진출 전문인력 양성 장기과정 운영 △외식업 웹사이트 운영 △법률·금융 전문가 지원체계 구축 △외식-한식-농식품 및 한류 연계 통합 홍보지원 △민관합동 지원기반 구축 등 5개 분야, 29개 과제를 수행키로 했다.

이번 방안은 지난해 4월 출범한 협의체를 기반으로 분기별 전체회의와 소위원회, (사)외식산업정책학회의 정책포럼 등을 통해 이같은 방안을 정했다.

협의체는 양일선 연세대 교수와 여인홍 농식품부 차관을 중심으로 농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중소기업청, Kotra, aT 등 관계기관과 파리바게트, 불고기브라더스, 미스터피자 등 외식기업들이 참여했다.

한편, 농식품부에서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해 온 ‘외식기업 해외진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외식기업들은 해외 진출시 현지 인허가 등 법률 및 식문화 정보 부족, 조리 등 전문인력 부족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일선 민간위원장(연세대 교수)은 “이번 방안은 협의체를 통해 정부와 민간이 협업하고 수요자인 외식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만들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며 “이번 방안이 실효성 있게 실천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점검과 보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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