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앳포스'로 전국 매장 통합관리 척척
'앳포스'로 전국 매장 통합관리 척척
  • 김병조
  • 승인 2006.08.29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최초 인터넷 솔루션 ....무료 업데이트, 365일 AS
웹포스전문업체 (주)아스템즈

얼마 전 부서 회식 자리. ‘신씨화로’ 강남점에서 얼큰한 시간을 가졌다.
오랜만에 기분 좋게 취(?)한 터라 깜박 영수증 챙기는 것을 잊었네... 회사에 지출 결의서 제출해야 하는데...
며칠 후 신씨화로 강남점을 다시 방문했다. 그날 먹은 안주가 뭐였지? 등심, 갈매기살, 조개탕... 그리고 유난히 맥주를 좋아하는 데스크와 부서원들, 맥주는 몇 병을 마셨지?
그날 먹은 음식들을 기억하느냐 고민하면서 “0월 0일 0시쯤 0명이서 저 자리에 앉았거든요...”라는 말이 끝나자마자 석촌점 점주가 포스를 띡 띡 두드려 영수증을 출력해 준다.
옆에서 포스 화면을 힐끔 보니 그날 우리가 앉은 테이블 자리번호, 주문시간, 인원, 주문한 메뉴, 가격, 계산시간까지 한눈에 나와 있다. 아하, 이게 포스라는 거구나.

#또 한명의 직원 포스
포스(Point Of Sales)란 판매시점 관리를 의미한다.
판매시점관리는 외식업, 유통업, 서비스업 등에서 실시간으로 매출을 등록하고, 등록된 매출 자료의 자동 정산 및 집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프로그램 또는 서비스)과 하드웨어(장치 및 주변기기)를 말한다.
POS를 통해 입력된 각종 매출 자료는 매출내역의 집계뿐 아니라,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별적인 집계가 가능하다. 이뿐만이 아니다. 매출 동향 파악, 재고 및 자재 관리, 각종 입출금 및 거래처 관리, 회원과 직원 관리 등 경영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 시킬 뿐 아니라, 인건비, 자재비, Loss 감소 등 운전자금의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계산기와 주문서를 사용하던 1980년대 이후 ECR(금전등록기)의 등장으로 간단한 POS가 일반 매장에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컴퓨터 관련 산업의 발달로 1990년대 시작된 PC 형의 Local POS(모든 자료를 매장내 컴퓨터에 저장)의 단계를 거쳐, 현재는 인터넷의 대중화를 기반으로 Web Based POS와 매장 이외의 장소에서 매출 확인 및 각종 보고서의 실시간 조회가 가능한 ASP 형태의 POS 시스템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외식업이 점차 대형화, 전문화, 프랜챠이즈화되가고 있는 현재 매장운영에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매장운영 시스템인 POS는 또 하나의 직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차별화된 앳포스 시스템 강점
지난 2000년 삼성 SDS에 근무하던 직원들이 의기투합해 설립한 (주)아스템즈는 국내 최초로 웹포스를 개발, 다점포 프랜차이즈 업체를 대상으로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현재 교촌치킨,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레드망고 등 프랜차이즈 외식 기업 등 전국적으로 총 1만여개 업장이 아스템즈의 앳포스를 사용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
특히 아스템즈는 자체 개발한 웹포스 시스템인 앳포스로 차별화와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웹기반의 앳포스는 일반 포스와는 달리 관리 시스템을 인터넷 상에서 구현한 것으로 기존 포스가 해당 업체에 하드웨어와 솔루션을 함께 설치해야 했던 것과 달리 웹포스는 매장에 컴퓨터 등 단말기만 설치하면 되고 솔루션은 공급회사의 서버에 설치된다.
여기에 매달 일정액의 관리비만 지출하면 프로그램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인터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국 매장의 매출을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이에 프랜차이즈 기업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도 판매관리시스템뿐만 아니라 영업관리시스템, 공급망관리시스템, 고객관계 관리 시스템, 창고관리시스템, 대리점 관리 시스템, 영업자동화시스템 등으로 다양해 다 점포 외식업체에서 활용도가 높다.

#명품포스를 지향하는 앳포스
명품포스를 지향하는 아스템즈의 앳포스는 인터넷 기반의 웹 솔루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다운로드 기능과 원하는 시점에서 자동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아스템즈 중앙서버에 각 업장의 데이터가 자동으로 보관돼 데이터 손실의 우려가 없다.
또 영업환경 맞춤식 사용자 지원이 가능하며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365일 고객지원팀인 콜센터를 운영, 포스사용 중 어려움이 발생하며 즉각적인 A/S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업무생산성 향상, 고객만족 및 충성도 제고, 매출 및 영업이익 증대를 통해 고객 만족 극대화를 주력하고 있는 앳포스는 실시간으로 주문현황 파악을 통해 업무능률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정확한 매출분석, 원활한 상품관리를 통해 재고관리로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SMS 마케팅 등 고객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고객성향 분석 및 체계적인 관리 및 대고객 마케팅까지 지원하고 있다.
편리한 업무지원을 위해 인기상품의 신속한 파악이 가능하고 효과적인 원가분석, 통합 및 매장별 매출관리도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아스템즈는 IBM의 공식적인 파트너로서 IBM의 하드웨어만을 사용해 포스의 내구성이 강하고 디자인 또한 뛰어나며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현재 선보이고 있는 IBM의 하드웨어는 4가지며 2종류의 앱손 하드웨어도 취급하고 있다.

#차별화된 엣포스 구성과 서비스
앳포스 솔루션은 사용자의 영업환경에 따라 매장관리, 매장영업정보관리, 프랜차이즈영업정보관리로 구분되며 각각 솔루션 기능에 따라 매출관리, 고객관리, 재고관리, 수발주관리, 사원관리, 기타관리 기능으로 구성된다.
<그림1>
특히 아스템즈는 국내 최초로 솔루션 임대(ASP)방식을 도입, 월 5만원(컴퓨터 비용 등 설치비 200만~400만원 별도)의 관리비만 지불하면 무료 업그레이드와 A/S서비스를 제공, 기존 새로운 솔루션 구입에 드는 비용 부담을 줄였다.
한편 전 직원의 70%가 솔루션 전문개발, 기술 서비스 인력으로 구성된 아스템즈에서는 현재 10명으로 구성된 솔루션 운영팀을 통해 고객사가 앳포스 사용시 불편사항이나 개선점 등을 홈페이지에 올리면 해당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고 있다.
단순한 포스회사가 아닌 서비스 기업을 모토로 하는 아스템즈는 고객사에게 업무지원, 사용자 교육, IT교육센터, 운영센터 등에 걸친 서비스 제공으로 매출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사용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채널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기업이다.
▲업무지원서비스: 현금영수증 발행, 휴대폰을 통한 모바일 결제 가능, 점주에게 SMS으로 매출전송, SMS고객 마케팅
▲사용자 교육 서비스: 시스템 사용 및 실제업무 적용교육 등 오픈지원 교육, 매월 정기교육, 온라인 교육
▲앳포스 운영센터: 고객문의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등 전화상담, 원격 A/S, 매장 오픈시 앳포스 시스템 설치 및 이전 등 시스템 설치 및 현장 A/S, 고객 편의와 요구에 맞춘 프로그램 수정 등 시스템 개발 및 업그레이드, 서버 및 데이터 운영관리 등 지원.
<박계영 대표 인터뷰>

▲ 아스템즈의 설립배경은 및 장점과 외식업계 반응은.
-아스템즈는 국내 대형 SI업체에서 수년간 POS 및 다양한
유통정보시스템을 개발해온 정보시스템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회사다. 지난 2000년 새로운 개념의 웹포스(Web POS)시스템과 ASP서비스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와 그 시장성을 확신하면서 ㈜아스템즈를 설립하게 됐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50여명(아스템즈 전체 직원의 50%에 해당)의 개발자들이 외식업을 비롯한 다양한 업종에 맞는 특화된 앳포스시스템(점포관리, 매출관리, 고객관리, 수발주관리, 재고관리 등)을 사용자의 업무환경과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맞게 지속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하고, 업그레이드 하고 있어 사용자 맞춤형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큰 특장점이다.
서비스면에서는 업계 최대규모의 전문 서비스 조직 '앳포스 운영센터(1588-5231)'를 통해 365일 연중무휴로 고객상담과 A/S, 사용자교육 등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경쟁사 대비 차별적 특징이다. 앳포스 시스템은 파리바게뜨, 씨즐러, 신씨화로, 신선설농탕, 레드망고, 벽제갈비 등의 외식/제과 프랜차이즈 기업을 비롯해 국내 약 5천여 외식업체가 사용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단시간의 성장비결은.
-사용자가 믿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과 데이터에 대한 안전성과 편리한 사용자 환경이 아닌가 싶다. 앳포스는 IBM POS 패키지 상품을 주요 하드웨어로 채택하고 있는데, 이는 전세계적으로도 그 안정성과 신뢰성이 검증 받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앳포스 솔루션(S/W)과 ASP 서비스는 역시 국내 1만 사용자가 그 성능과 가치를 인정한 안정된 솔루션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대표님의 경영철학 및 방침은.
-아스템즈는 IT서비스 기업입니다. 솔루션 개발에만 집중하는 회사가 아닌 제대로 개발된 솔루션을 고객(사용자)이 편리하게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아스템즈의 모든 임직원은 ‘고객’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움직인다. 이것이 경영철학이자 방침이다. 다양하고 우수한 솔루션 개발과 우수 인재의 확보, 양성을 바탕으로 POS와 연계된 다양한 방향으로 사업다각화를 모색해 나갈 것이다.

▲향후 성장비전은.
-아스템즈는 POS 시장 자체보다는 이와 연계된 또는 연계될 수 있는 솔루션과 사업에 성장 비전을 두고 있다. CRM(고객관계관리시스템), SCM(공급망관리시스템),
WMS(창고물류관리시스템), EMS(전사적 관제시스템), RFID(무선인식시스템) 등 다양한 정보기술 솔루션을 바탕으로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아스템즈는 2000년 설립 이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뤄 왔다. 지난해에는 80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는 100억원의 매출목표를 가지고 있다.

손수진 기자 starssj@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