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창업 도우미 ‘원앤원 성공창업지원센터’
안전창업 도우미 ‘원앤원 성공창업지원센터’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5.08.28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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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탄한 스테디셀러 브랜드 바탕… 성공의 길 제시한다
▲ 최기만 원앤원 성공창업지원센터장은 예비창업자들에게 막연한 대박의 환상을 버리라고 조언했다.

“창업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사실은 대박창업만 노리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최기만 원앤원주식회사(이하 원앤원) 성공창업지원센터장의 말이다. 최 센터장은 원앤원의 중추 부서인 창업지원센터를 이끌고 있다.

최근 창업 희망자가 갈수록 늘고 있다. 청년층은 취업의 문이 좁아지고 일찌감치 퇴직한 베이비부머 세대도 재취업이 어렵기 때문이다. 창업시장에 쏟아져 나온 예비 사업자들은 그러나 쉽게 길을 찾지 못한다.

거기다 실패한 사업자에 대한 구제시스템이 취약한 국내 여건 상 예비창업자들은 신중하게 창업 아이템을 골라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허황된 대박신화를 버려야 한다고 최 센터장은 조언한다.

대박을 쫓기 위해 반짝 아이템에 올인하게 되면 실패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 원앤원 창업지원센터는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안전하게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프랜차이즈본부가 가맹사업자들의 성공을 돕는 최선의 모델을 알려주는 셈이다.

올해 하반기 외식 트렌드 맞춤형 교육도

프랜차이즈는 가맹사업자들로부터 가맹비 등 여러 법적 수수료를 받는 대신 초보 창업자도 치열한 외식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같은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의 폐업률은 개인 창업자의 10% 수준까지 낮아진다.

원앤원 창업지원센터는 이같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한걸음 더 나간다. 단순히 자사 브랜드의 운영 체계나 가맹사업자의 역할 등을 교육하는 타 브랜드와 달리 국내 외식트렌드를 비롯해 창업정보와 성공비법, 시장 흐름, 상권과 입지분석, 예비창업자를 위한 점포물색까지 지원한다.

또 원할머니보쌈·족발, 박가부대찌개 등 원앤원의 브랜드뿐만 아니라 일반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성공창업특강도 매달 무료로 개최한다. 당장 창업계획이 없는 시민들도 창업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언제든 무료로 특강을 들을 수 있다.

이같은 교육 프로그램은 수시로 정보를 업데이트 한다. 국내외 경제여건이 변화하고 외식시장 환경도 수시로 바뀌기 때문이다. 올 초에는 2014년 창업트렌드를 통해 2015년을 전망했고 최근에는 올 상반기의 창업트렌드와 함께 하반기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예비창업자들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창업 준비 절차로써 상권과 입지분석 방법, 창업자 본인에게 적합한 아이템 선정방법, 창업시 알아야 할 법적 사항까지 세세하게 알려준다.

▲ 원앤원 성공창업지원센터는 각 브랜드의 창업설명회 외에 매월 1회 이상 예비창업자들에 대한 심층교육을 무상으로 진행한다.

안전 창업 안내하는 족집게식 강의

최 센터장은 “유행이 지나면 그 아이템과 브랜드 또한 인기가 사그러들게 되고 그 부담은 고스란히 자영업자들이 질 수밖에 없다”며 “때문에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중성과 지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때 유행하는 아이템인가 아니면 대중적이면서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이 찾을 수 있는 아이템인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템을 선택했다면 프랜차이즈본부가 과연 해당 아이템을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브랜드인지, 본사가 충분한 노하우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한 뒤 선택해야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원앤원은 최 센터장이 이끄는 창업지원센터가 있기에 프랜차이즈 사업의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여기다 원할머니보쌈·족발, 박가부대찌개 등 양대 스테디셀러 브랜드를 보유, 창업의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특히 원할머니보쌈·족발은 40년간 국내 보쌈 No.1의 브랜드로서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갖추고 있다. 홀 매출뿐만 아니라 배달에도 강점을 갖췄고 점심에는 건강쌈밥, 저녁에는 보쌈·족발을 운영함으로써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구조를 갖추고 있다. 또한 건강쌈밥, 국수보쌈 등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메뉴를 시의적절하게 제공한다.

박가부대찌개는 소비자들에게 호불호가 없는 대표적인 퓨전한식요리로 타브랜드와 차별화된 건강한 수제햄과 사골육수를 사용해 진짜 부대찌개를 선보인다. 우삼겹쭈꾸미, 치즈오불닭 등 철판요리 등 다양한 메뉴가 인기다. 고객이 직접 테이블에서 조리해먹는 시스템으로 간편한 운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다 체계적인 원가관리를 통해 높은 수익성을 보장하는 브랜드다.

최 센터장은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첫 가맹점이 지금까지 영업한다는 점에서 브랜드의 안전성을 입증하고 있다”며 “창업지원센터는 이러한 외식프랜차이즈의 가장 안전한 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족집게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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