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맥도날드·버거킹·KFC 등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배달 직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 업체들이 배달 직원 안전을 강조하는 이유는 배달서비스가 늘면서 사고 위험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배달시장은 싱글족 등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배달 사고 위험 부담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업체들은 본사 및 매장별 안전 교육 시행, 보호장구 교체 등 사고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방경찰청 연계한 안전교육 확대
안전보건공단이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음식업종에서 발생한 이륜차 재해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2년 1367명이었던 재해자 수는 2013년 1447명, 2014년 1651명으로 늘었다. 매해 5.9%, 14.1%로 증가폭도 커졌다.
이에 업체들은 서울지방경찰청이 주최한 라이더 안전 교육은 물론 본사 및 매장별로 정기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안전교육 및 보호장구 필수 착용, 바이크 출력 제한, 점검표를 통한 1일 1회 점검을 운영한다. 맥도날드는 악천후 시 배달 지역을 축소하거나 서비스를 중단하고 있다.
버거킹의 배달 직원은 총 8시간의 안전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KFC는 일일 및 월별로 정기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업계 관계자는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과 배달 직원 수가 늘어남에 따라 업체들이 안전 교육에 적극적”이라며 “배달 직원의 안전을 위한 방안은 앞으로 더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압적인 배달 시간제 부활?
배달 직원의 안전 문제는 지난 2011년 ‘30분 배달제’로 배달원이 목숨을 잃으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당시 피자업계의 ‘30분 배달제’는 30분 내에 배달하지 못하면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받지 않는 제도다.
이에 배달 직원들은 제한된 시간을 맞추기 위해 곡예 운전을 해야 했다. 사고를 당한 배달 직원도 제한된 시간 내에 피자를 배달하기 위해 무리하게 운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계기로 배달 업계에서 배달 시간제가 사라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배달 서비스에 여전히 ‘시간제’가 적용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와 롯데리아가 배달 제한 시간을 두고 있다고 꼬집었다.
알바노조 관계자는 “공식적으론 배달 시간제가 없어졌다고 하지만 ‘히트레이트’와 ‘배달 예정 시간’ 고지 등으로 시간제가 존속되고 있다. 배달 직원들은 빠른 시간 내 배달을 완료하기 위해 2~3곳을 한 번에 배달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 시간을 맞추기 위해 교통 법규도 어길 수밖에 없는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업체들은 알바노조에서 주장하는 배달 시간 줄이기는 고객 서비스 차원이라고 반박했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고객에게 안내 차원에서 배달 예정 시간을 알리고 있지만 각 매장 상황에 따라 재조정이 가능하다”며 “단순한 영업적 요소이지 인사고과에 반영하거나 강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맥도날드 관계자도 “고객에게 빠른 시간 내에 배달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안전”이라며 “고객 서비스 차원의 가이드라인이며 상황에 따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매장 직원들이 달성해야 하는 성과 지표도 아니고 이를 지킨다고 해서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지키지 못했다고 불이익을 주는 부분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