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산업 비례대표 국회의원 진출시키자
식품・외식산업 비례대표 국회의원 진출시키자
  • 식품외식경제
  • 승인 2016.02.19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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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외식업계가 오는 4월 13일 총선을 앞두고 업계를 대표하는 비례대표 국회의원 만들기에 나선 것은 매우 환영할 일이다.

외식업계를 대표하는 직능단체인 ㈔한국외식업중앙회가 오래전부터 깊은 관심을 갖고 노력해 왔지만 지난 선거까지는 외식업계를 대표하는 인물을 국회에 진출시키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반드시 외식업계를 대표하는 인물을 비례대표로 국회에 진출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한국외식업중앙회는 이미 예비후보 모집을 마쳤으며, 심사를 거쳐 각 당에 비례대표후보로 공천신청을 할 예정이다.

식품업계 역시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국회에 진출시키겠다는 목표아래 식품관련학회의 임원들은 물론이고 원로 교수들이 중심이 돼 식품산업을 대표하는 인사를 비례대표로 공천해 줄 것을 각 당에 건의했다. 이는 외식관련학회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식품‧외식산업을 대표하는 인물을 국회에 진출시키려는 의지와 갈망이 높은 것은 업계를 위해서는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또한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농민・의약・영양사 등 업종별 비례대표 진출 사례 수두룩

국내 식품‧외식산업은 연간 매출 164조 원(식품80조 원, 외식 84조 원)에 기업체수 85만여 개(식품업체 25만, 외식업체 60만), 관련 종사자만도 410만(식품업 110만, 외식업 300만)명에 달하는 거대 산업이다.

이밖에 단체급식 및 관련업계까지 더 한다면 가장 많은 유권자를 가진 산업 중 하나일 것이다. 특히 식품‧외식산업은 미래 성장산업이자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산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식품‧외식산업을 대표하는 국회의원 한명 배출하지 못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

그렇다보니 식품‧외식산업정책은 항상 뒷전에 밀리는가 하면 정책예산 역시 삭감되거나 소멸되는 일이 일상적이 되고 말았다. 식품‧외식업계보다 업체수도, 종사자수도 훨씬 적은 농민단체는 물론이고 의약, 간호, 영양사 등은 이미 비례대표로 진출한 사례가 많다.

비례대표제란 각 정당의 득표를 전국적으로 합계해 그 비율에 따라 비례대표 의석을 배분하는 제도이다. 비례대표가 만들어진 취지는 전문가집단에게 기회를 제공해 그 집단을 대변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와 함께 전문지식을 정책에 반영한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비례대표의 취지를 살린다면 이미 식품‧외식업계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은 수없이 탄생했어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비례대표가 탄생하지 못한 것은 식품‧외식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물론 비례대표의 취지가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전문적 지식, 품성갖춘 반듯한 인물 추천 선행돼야

식품‧외식업계 역시 비례 대표 국회의원으로서 부족함이 없는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품성이나 자세가 반듯한 인물을 추천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개인의 사적인 이익과 감정에 치우치거나 의원직을 권력으로 알고 거드름을 피우는 인물을 절대 추천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번 4‧13 총선에서만큼은 식품‧외식산업인들이 한마음으로 뭉쳐 반드시 우리 업계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을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선시킬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추천하는 인물을 당선시키겠다고 약속하는 정당에 표를 몰아줘 업계의 의지와 뜻을 강력하게 피력하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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