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업계와 손잡고 국산 농산물 판로 확대
식품·외식업계와 손잡고 국산 농산물 판로 확대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6.02.26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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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지역 농산물 수요 확대 및 식품소재 반가공산업 육성방안’ 마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가 올해 농업계와 식품·외식업계의 거리 좁히기에 나서고 있다. 농식품부는 농식품의 대량 소비처인 외식·단체급식업계를 대상으로 전처리(Preprocessing) 농산물 공급을 활성화하고 있다.

전처리 농산물은 농협 안성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삼성웰스토리 등 식자재 유통기업과 홈플러스, 학교급식지원센터 등에 공급된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출고 전 잔류농약 검사와 전처리 HACCP 시설 운영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또 산지와 외식업계를 직접 연결하는 식재료 산지페어를 연간 8회 개최할 계획이다.

외식업계뿐만 아니라 곡류와 채소류, 과일류 등을 미분(微粉·고운 가루)으로 가공, 농축해 식품제조·가공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같은 ‘지역 농산물 수요 확대 및 식품소재 반가공산업 육성방안’을 오는 4월까지 마련키로 했다. 식품소재 반가공산업 육성에는 기능성 및 고부가 식품소재 발굴과 재배농가-소재업체-식품기업간 연계 강화 방안이 포함된다.

가공식품 원료에 국산 농산물 사용을 확대하는 대책도 적극 추진된다. 농식품부는 지난 2014년부터 국산 원료 사용비율을 높이는 ‘10-10’ 프로젝트를 만들고 2012년 기준 30% 수준인 국산 비율을 2017년 35%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 식품원료 농산물 정보시스템에 농산물 가공적성, 영양·기능성 등 각 식품가공업체에 필요한 정보를 보완해 제공하기로 했다. 또 올 3월부터 전국 음식점 등 외식업체 메뉴와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원료 농산물의 95% 이상이 특정 국가산일 경우 원산지를 입증토록 하는 원산지 인증제를 시범 적용한다.

이밖에 지역 특산 농산물을 계약재배 등을 통해 외식·식품가공업체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상생모델을 확산키로 했다. 호두과자 전문점으로서 23개 점포를 운영 중인 천안당은 천안 지역 45개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지난 2014년 밀 445t, 팥 10t을 공급받았고 지난해는 각각 560t, 50t으로 주문량을 늘렸다.

유통 분야에서도 외식·식품가공업체와 산지의 직거래 활성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올 상반기 중 농산물 대량소비처와 산지 사이의 직거래 매칭시스템을 구축해 맞춤형 거래희망정보를 양측에 제공하고 거래 정보를 빅데이터로 구축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맞춤형 거래희망정보는 지역, 거래 유형, 배송방법, 가격 조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또 지난해까지 4곳이 개설된 지역물류 거점을 올해 6곳으로 늘려 중소 외식업체의 포스몰 활용도를 높이기로 했다. 포스몰에서는 소량, 다품종 농산물의 익일 배송이 가능한 거래모델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달에는 SNS를 활용한 1인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을 시범모델로 구축했다.

로컬푸드 직매장도 지난해 103개에서 올해 140개로 늘리고 오는 7월 로컬푸드 조례안을 제정, 학교급식으로 로컬푸드 활용이 가능토록 할 방침이다. 특히 로컬푸드 직매장 개설 전 교육, 컨설팅 등 준비단계 지원을 강화해 내실을 기할 예정이다. 이동형 직거래장터 개설에도 나서 올 상반기까지 10대의 로컬푸드트럭을 운영하게 된다.

농식품 유통산업 육성 방안도 마련됐다. 농식품유통교육원에서 연간 42과정, 1800명의 농식품 유통 전문가를 양성하고 농협교육원에도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실무연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농식품법인연합회도 자체적으로 산지조직화 교육을 추진한다.

농협의 규모화된 산지유통조직에 농산물유통(산지·도매·소매) 유경험자 등 우수한 전문 인력을 우선 배치하는 한편, 저장·물류 등 농산물 유통의 효율화를 꾀한다. 물류비 절감을 위해 지자체와 민간기업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 유형을 발굴하고 농식품 공동 물류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러한 농산물 유통 선진화는 가격 안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외식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제철 식자재를 공급받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인터뷰] 여인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신유통판로 발굴·육성으로 농가·외식업계 상생 이끈다’

여인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농식품 신유통판로의 발굴과 육성을 올해 중점 사업 중 하나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농촌은 안정적인 소득증대를, 식품·외식업계는 우수한 국내산 농산물의 원활한 수급이 가능토록 한다는 구상이다.

여 차관은 먼저 로컬푸드 직매장 확산을 제시했다. 지난 2012년 3개에 불과했던 로컬푸드 직매장을 지난해 103개로 확대한 만큼 과거 1회성 행사 성격에서 벗어나 체계적으로 운영토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여 차관은 “농민들이 공 들여 생산한 농식품이 잘 팔릴 수 있도록 다양한 농식품 신유통판로를 마련하고 있다”며 “각 지자체의 관심과 참여 확대로 조례 제정 등 로컬푸드 직매 활성화를 위한 기반구축이 이뤄져 올해 140개까지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여 차관은 또 “지난해 7월 문을 연 농수산 전용 공영홈쇼핑도 농식품 취급 규모가 509억 원 수준으로 커지면서 농가들의 효과적인 판로 확보가 가능해졌다”며 “aT에서 운영 중인 사이버거래소도 B2B, 온라인마켓, POS기를 활용한 슈퍼마켓, 식당과 중소상인 전용 농산물쇼핑몰인 포스몰 등 다양한 온라인판로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속한 신유통경로 구축을 위한 방안도 내놓았다. 여 차관은 “신유통경로 정착을 위해서는 산지유통조직을 활성화하고 전문가를 양성하는게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농식품유통교육원과 농협교육원에서 국내외 유통현장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실무연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산지유통자금 지원 인센티브 강화와 조공법인 제도개선 등으로 산지유통조직(통합마케팅 조직 등)에 농산물유통 유경험자 등 우수 전문인력을 우선 배치해 산지 조직화를 촉진하고 마케팅 역량을 강화한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여 차관은 “읍․면단위 지역조합을 계열화해 시·군단위 이상으로 광역화한 조공법인, 연합사업단 등 통합마케팅 조직을 더욱 확대 육성할 계획”이라며 “저장·물류 등 농산물 유통의 효율성 제고를 통한 물류비 절감을 위해 지자체와 민간기업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 유형을 발굴하고 농식품 공동 물류를 확대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수출확대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여 차관은 “한·중 FTA를 활용해 기존 중국 동부 연안 중심에서 서부 내륙까지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손잡고 생산부터 시장조사·물류·판로개척·검역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다양한 수출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할랄식품산업 발전 및 수출활성화 대책 수립을 통한 관련시장 진출도 올해 농식품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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