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적외선의 힐링요법과 조리원리
원적외선의 힐링요법과 조리원리
  • 식품외식경제
  • 승인 2016.04.0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기운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교수·한국외식산업대학교수협의회회장
▲ 홍기운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교수·한국외식산업대학교수협의회 회장

지난해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GNI)은 2만7340달러, 경제성장률은 2.6%로 집계됐다. 한마디로 국내 경기는 저성장, 고물가, 저환율로 인해 2006년 국민소득 2만 달러에서 10년이 지난 올해도 3만 달러 진입이 되지 못하고 있다.

선진국은 대체로 2만 달러에서 3만 달러로 진입 기간이 미국은 9년, 독일과 일본은 5년, 스웨덴은 4년이 걸렸다. 지금 우리나라는 경제성장률 둔화와 함께 꾸준한 노인인구의 증가추세를 보이면서 선진국형 고령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미국의 경제 예측기관 덴트연구소의 창업자인 헤리덴트는 2018년에 인구절벽이 온다고 예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총 인구 대비 7.2%에서 2018년 14%로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지금처럼 저출산, 고령화가 도래될 미래사회에 대해 전망이 무섭게 다가오고 있는 것은 경제활동이나 산업구조 측면에서 향후 해결해야 할 사회적 이슈나 과제가 큰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인간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이라고 하는 당면과제가 놓여 있는데 이는 노인, 병약자, 잠재환자 등 신체건강과 관련된 질병의 발생에 기인하고 있다.

경제성장과 소득증대 그리고 인간수명 연장과 인류문명 발전 뒤에는 항상 급부와 반대급부가 존재한다. 그 가운데 반대급부는 식생활을 통한 다양한 질병유발이 문명발달 만큼이나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이제까지의 불과 열을 이용한 화식의 식생활이 생식, 자연식, 치유식 개념으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불을 발견한 원시사회에서부터 화식은 인간의 식생활에 있어 혁명이자 인류 진화와 문명발전의 창조적 혁신의 대명사였다. 이같이 오랫동안 습관화된 화식의 식생활은 소화흡수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인간신체의 대사기능에 있어서도 가장 적합한 식생활의 한 방법으로 회자돼 왔다.

그러나 화식으로 인한 산성체질화와 각종 질병 유발은 인류 문명과 진화에 비례해 각종 현대병을 양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로 인해 다양한 힐링요법이 출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절대 건강 체온은 36.5°C로 체온 1°C의 감소는 면역력이 낮아져 각종 질병유발로 나타나지만 반대로 1°C 상승효과는 각종 질병으로부터 해방을 가져오게 되는데 이것이 힐링요법 원리다.

한편 태양광선에서 나오는 파장 중 열을 방출하는 적외선은 근적외선, 중적외선, 원적외선으로 구분하지만 원적외선 중 4~16μm 파장은 생명체 활성화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생육광선 파장으로서 인체나 물체(음식 등)에 침투 시 물과 분자운동을 일으키는 공명흡수현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같은 원리를 이용한 것이 원적외선 내의 생육광선 파장에 의한 알칼리화와 저분자 조리법이다.

즉 원적외선 가운데 생육광선의 파장을 활용한 조리법은 대상 물질의 세포나 생명체 등을 변형시키거나 파괴시키지 않고 원활한 신진대사, 성인병 예방, 체내 독소 및 노폐물 배설, 산성체질을 알칼리 체질로 전환, 피로회복 및 미용효과, 숙면과 노화방지 등 각종 질병을 치유하게 된다.

또한 음식숙성과 기간의 단축, 부패방지, 갈변억제, 풍미개선, 미생물 번식방지, 악취제거, 풍미 및 조직감 재생 등 초자연적인 조리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원적외선 조리법이다.

물과 기름 없이도 조리가 가능하며 식감과 영양소가 살아있는 원료 본연의 맛을 살린 조리, 저염조리, 저분자화 조리, 해동과정이 필요 없는 냉동식품의 조리, 빠른 시간에 조리하는 초간단 조리 등이 가능해지고 있다. 따라서 미국 양자역학의 대부이자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리처드 파인만의 강자성체(발열체) 원리가 힐링과 조리법에 활용되고 있다.

즉 생육광선이 들어있는 원적외선 파장을 이용해 현대병 탈출과 함께 저분자 요리와 같은 신기술, 신기법의 조리가 가능한 빛의 요리로 응용돼 거듭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원적외선 내의 생육광선 파장을 이용한 건강 치유법과 조리법이 힐링과 음식조리에 확대돼 인간 삶의 질 추구에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