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외식업체들이 동남아를 ‘포스트 중국’으로 삼고 해외진출 요지로서 공략 중. 장기 불황과 각종 규제 등으로 국내 시장 출점이 막혔고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들의 경기침체가 장기화되자 성장 가능성이 남아 있는 동남아 시장으로 눈을 돌린 것. 동남아는 한류 열풍이 거세게 불어 한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화 전략을 구사할 수 있고 필리핀,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여러 국가에 동시에 진출할 수 있어 브랜드 확산에 유리한 것이 장점. 또한 현지 식재료가 풍부해 가격 경쟁력 면에서도 안정적 진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동남아 국가 선호 이유.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무조건적인 동남아 지역 진출보다 먼저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브랜드 정착이 쉽다고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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