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영양・식생활 관리 선도 위해 최선!’
‘국민 영양・식생활 관리 선도 위해 최선!’
  • 신지훈 기자
  • 승인 2016.07.2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성료...34개 주제별 강의, 식품기기 전시회 등 정보 공유의 장

대한영양사협회(회장 임경숙)가 지난달 27, 28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Smart 영양사, 건강 백세시대!’라는 슬로건으로 ‘2016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보건복지부,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했으며 전국의 영양사와 영양교사, 관련학과 교수 및 학생, 관련기관 등 4500여 명이 참석했다.

학술대회는 의학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늘면서 당면한 백세시대에 맞춰 건강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에 필수적인 영양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식품영양전문가인 영양사의 역량을 높여 국민 건강 증진과 건강 백세시대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술대회는 총 4개의 특별강연과 기조강연, 34개의 주제별 강의 등으로 구성됐다. 강의 외에도 영양사 업무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78편의 Poster Presentation 및 20편의 Oral Poster, 특별전시회가 진행됐다.

이번 특별전시회에서는 전국병원영양사회가 최적의 영양상태를 유지하면서 지친 장기재원환자들의 입맛을 살릴 수 있는 ‘장기재원환자 대상 식단’ 전시를, 전국영양교사회에서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확립을 돕기 위해 영양교사의 노하우를 담아 개발한 ‘영양교육 교구 및 자료’를 전시했다.

전국학교영양사회에서는 맛과 영양은 물론 성장발달이 중요한 어린이들의 급식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이벤트 식단’ 전시, 경기남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눈높이에 맞춰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영유아 영양교육 교구 및 자료’를 전시했다. 

이밖에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고 효과적인 영양교육 실시 내용을 주제로 교육 자료를 발굴하고 함께 공유하고자 진행됐던 ‘유아 대상 영양교육 UCC 공모전 수상작’의 전시 및 시연 등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직접 체험해보고 조리종사자에게 전달,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눈길을 끌었다.

다채로운 학술프로그램 눈길

학술대회 첫째 날에는 최재봉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교수의 ‘스마트 신인류가 이끄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는 제목의 특강에 이어 박병주 대한보건협회장의 ‘건강 백세시대를 준비하는 영양사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이 진행됐다. 오후에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무연수, 식품영양 정책, 식문화와 건강백세, 암환자 임상영양치료, 급식경영 및 고객 행복, 신규 영양사 직무연수 등 다채로운 학술프로그램이 이어졌다.

둘째 날에는 이금룡 코글로닷컴 회장(전 옥션 대표)의 ‘스마트시대의 창조적 리더십’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시작으로 도종환 국회의원의 ‘정서적으로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교육’을 주제로 기조강연이 있었다. 이밖에 학교 급식 정책, 급식 위생・안전, 질병 예방・치료와 영양, 영양・식생활 교육, 영양 교육 및 상담, 최신 식품 영양 정보 등 다양한 학술 프로그램을 구성해 참가 영양사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KDA홍보관에는 정부 및 외부기관 지원으로 ‘바른 영양・식생활 홍보관’,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교육・홍보관’, ‘수산물 교육·홍보관’, ‘한돈 교육·홍보관’, ‘우유 교육·홍보관’을 운영했다. 또한 각종 식품·기기·설비 등 영양사 업무와 관련한 78개사의 단체급식 최신 제품을 관람할 수 있는 식품·기기전시회, 분야별 포스터 발표, 회원대상 경품 이벤트가 진행돼 업계 트렌드를 읽고 현장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나눴다.

임경숙 대한영양사협회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영양사 및 영양교사의 역량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국민 영양과 식생활 관리를 선도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