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청탁 금지’ 시대의 정책과 경영
‘부정청탁 금지’ 시대의 정책과 경영
  • 식품외식경제
  • 승인 2016.10.14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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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훈 한국외식업중앙회 정책경영국장 행정학박사
▲ 신훈 한국외식업중앙회 정책경영국장 행정학박사

우리나라는 1948년 남북분단이 공식화된 뒤에야 본격적인 근대화를 거치면서 세계의 기술과 문화를 받아들였다. 대한민국은 외래문물을 원동력으로 삼아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다. 문제는 선진국 초입에서 사회와 경제의 각종 어려움이 극에 달하고 있다는 점이다. 답답한 상황은 성장 위주의 전략을 옳고 그름보다 우선했던 가치전도(價値顚倒)의 부작용에서 나온 것으로 보여 진다.

‘부정청탁 금지법’의 시행은 우리나라가 선진 국제사회의 일원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 ‘더치페이’ 문화의 정착은 윤리 기준의 세계화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선진 윤리의 보편화는 우리의 고질병인 부정부패를 단박에 치유할 수 있는 새로운 질서다.

부정한 정신으로 정치와 경제를 운용하던 시대는 막을 내렸다. 과거의 정책과 경영 기조는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새로운 시대를 맞아 다소의 피눈물을 흘리더라도 올바른 사회 형성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더불어 우리 농산물 수요와 공공기관 근처의 음식점 매출이 급감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정부 정책은 새로운 패러다임(new paradigm)을 꿰뚫는 통찰을 바탕으로 수립돼야 한다.

정부는 사회 풍속의 국제화에 발맞춰 농업과 식품·외식산업의 국제화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농축산업의 경우는 유기농 기준을 명료하고 엄격하게 설정하고, 유통 구조는 혁명적 수준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소포장 기술의 전문화·보편화는 물론이고, 생산물의 품질은 높이되 가격은 낮춰야 하는 1차 산업의 기반 구축은 정부의 힘과 권위로 달성해야 할 절체절명의 과제다.

식품·외식산업의 경우는 대기업과 프랜차이즈의 자본과 원리를 세계 각국에 수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식재료와 기술의 보급로를 개척해야 한다. 또한 대기업과 프랜차이즈 기업이 개인점포 및 가맹점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정책적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외식경영인은 이번 기회에 음식점의 공간(空間) 개념을 새로이 정립해야 한다. 음식을 섭취하는 장소 개념은 과거의 상식이다. 새 시대의 음식점은 만남의 공간, 대화의 공간, 문화와 사유(思惟)를 즐기는 공간, 행복을 나누는 공간 개념을 시급히 도입해야 한다. 개념의 변화를 경영과 인테리어에 접목시킬 때, ‘김영란법’은 외식경제 리빌딩(rebuilding)의 모티브가 될 것이다.

스타벅스 커피숍이 세계인의 문화 공간이 됐듯이 한식당이 문화 융성의 발원지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착안과 시행이 필요하다. 저가 수준의 음식물을 판매하는 음식점의 경우도 이제는 음식물과 그릇(用器), 인테리어 수준을 호텔 수준으로 대폭 개선해야 한다. 백반 집과 분식집도 품격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지 않으면 고급 브랜드 점포로 발길을 돌리는 고객을 잡을 수 없다. 과감히 변신해야 하는 이유다.

인간은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사람은 예나 지금이나, 미래에도 보다 나은 삶과 환경을 요구하는 묘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음식엔 권력을 상징하는 속성이 있다. 옛날에 상민이 3첩, 5첩 반상 식사를 했을 때 양반은 7첩, 9첩 반상, 임금은 12첩 반상으로 식사를 했다. 반찬의 가지 수와 음식 그릇에는 사회의 신분과 권력이 내재돼 있다. 음식에 함의된 권력은 자본주의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김영란법이 음식문화를 바꾼다할지라도 좋은 것을 취하려는 인간의 욕구를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충족시켜 주는 것은 부정청탁 금지 시대의 ‘1등 정책과 경영’이다.

새로운 시대에 정부는 국민과 기업에게, 경영인은 고객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제공해야 한다. 생활과 문화가 품격 있게 자리 잡으면 그곳엔 빛나는 상식과 희망의 별자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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