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이 온라인 대형마트의 핵심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22일 자사 온라인 쇼핑몰 이마트몰이 지난 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기록한 매출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 매출 비중이 55.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2년 1.5%, 2013년 8.5%, 2014년 24.6%, 지난해 44.0% 매년 급증해 올해 처음 PC 매출(44.5%)을 넘어섰다. 이달 1~15일 집계된 모바일 매출 비중은 60.1%로 처음 60%대에 진입했다.
이마트몰 모바일 신선식품 매출은 지난해 전년 대비 132% 증가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42% 가량 늘었다. 이에 따라 PC 매출은 2015년 9%, 2016년 12% 각각 감소했다. 신선식품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은 2014년 28%, 지난해 49.9%, 올해 61.4%를 기록했다. 올해 전체 모바일 매출 비중(55.5%)보다 높은 수치다.
이마트몰 모바일 쇼핑객 중 절반 이상이 30대(51.7%)로 나타났다. 40대(30.4%), 20대(9.9%), 50대(6.5%), 60대(1.1%)가 각각 뒤를 이었다. 여성 매출 비중은 2014년 84.4%, 지난해 84.7%, 올해 86.6%로 집계됐다. 가정에서 장을 보는 주체인 여성이 모바일 매출 신장을 주도하고 있는 셈이다. 모바일 매출 비중이 큰 시간대는 오후 8~12시로 나타났다. 전체 모바일 매출 가운데 25.4%다.
김예철 이마트몰 상무는 “올해를 기점으로 온라인 쇼핑 대세가 PC에서 모바일로 완전히 이동했다”며 “모바일에서도 쉽게 상품을 고르고 주문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해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