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주요 사업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돼지고기 이력제가 시행 2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
돼지고기 이력제는 거래 단계별 정보를 기록·관리해 문제 발생 시 이동 경로에 따라 역추적해 신속한 조치를 가능하게 하고 판매 시 이력정보를 제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시범 사업을 거쳐 지난 2014년 12월에 소고기 이력제와 함께 시행됐다. 정부가 축산물 안전을 위해 공을 들인 사업이지만 실제 시장에서는 제대로 정착이 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은 지난 17일 한국소비자연맹이 지난해 12월 진행한 조사 결과 동네정육점은 10곳 중 3곳, 재래시장 안 정육점은 10곳 중 4곳 정도만 돼지고기가 들어올 때마다 이력번호를 바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돼지고기 판매장 10곳 중 2곳 이상이 거래명세서에 쓰인 이력번호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 또 소비자가 요구하면 영수증 또는 거래명세서에 이력번호를 표시해 교부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직원도 전체의 절반에 달했다.
돼지고기 판매장 직원 1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장에서 이력번호를 보고 직접 조회해보는 소비자를 목격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22.1%(27명)에 불과했다. 돼지고기 이력제에 대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 관심이 크게 부족한 상태다.
조사에서 판매장 직원의 60.7%(74명)는 ‘이력번호를 조회하는 소비자가 없었다’고 답했다. 판매자의 눈에는 돼지고기 소비자 10명 중 7명(‘이력번호에 관심이 없는 편이다’ 41.8%, ‘관심이 전혀 없다’ 32%) 이상이 이력번호에 무관심한 것으로 비춰졌다.
돼지고기 이력제의 효과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견해를 가진 판매장 직원이 전체의 2/3 이상이었다. ‘이력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없고 이력번호가 소비자에게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는 응답은 37.7%, ‘현장에서 이력번호 부착 등에 어려움이 있어 불편하기만 하다’는 답은 32%였다.
‘돼지고기 이력제가 원산지 확인·안전에 도움이 되는 제도이므로 적극 협조해야 한다’는 응답은 27%에 그쳤다. 돼지고기 이력제 효과에 대한 긍정 의견은 대형마트 내 정육점 판매원(64.3%)에서 가장 높았다. 전통시장 내 매장 직원의 긍정 의견은 4.8%에 불과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같은 결과는 현재의 돼지고기 이력제가 유명무실함을 보여준다”며 “소비자 교육·홍보를 훨씬 내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