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한 대선 공약이 부른 부실한 언론 대응

김상우 기자l승인2017.04.21l97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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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으로 치르게 된 조기대선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 각 여론조사에서 5자 구도의 대선 판세는 2강3약, 혹은 1강1중3약 등으로 엇갈리고 있다. 대선이나 총선에서 후보를 검증할 때는 판세와 관계없이 주요 정당 모두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 대선은 초반부터 상위권과 하위권의 격차가 워낙 크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각각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의 향후 정치세력화에 무게 중심을 두게 된다. 따라서 본지는 주요 대선후보의 공약을 검증하면서 대상 범위를 문재인, 안철수 후보로 압축했다.

당초 범위를 줄였기 때문에 각 후보의 대선캠프에서 상세한 공약자료를 입수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같은 낙관이 얼마나 큰 오산이었는지는 각 캠프와 접촉하는 순간 여실히 드러났다. 앞서 한 종합일간지 정치부의 P모 기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선후보 캠프 측의 불성실한 정책자료 제공에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다.

P기자는 얼마 지나지 않아 페이스북의 글을 내렸지만 해당 대선후보 캠프 측에 대한 분노를 삭히지 않고 있다. 그의 분노를 촉발한 캠프 측의 대응은 본지에도 마찬가지였다.

외식업계와 밀접한 자영업·소상공인 관련 공약을 정리해 달라는 요청에 한 캠프 관계자는 “공약 사항은 이미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며 “세부적인 공약은 일주일 뒤에나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그나마 성실한 답변 축에 들었다. 다른 후보 캠프 측에서는 담당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대답을 미루기에 바빴다. 결국 본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공개하는 각 후보의 공약을 살펴보는 것으로 취재를 대신해야 했다. 홍보는커녕 애써 피하려는 각 캠프 담당자들의 모습에 쓴웃음만 지을 수밖에 없었다.  

물론 선거기간이 짧은 탓에 후보자 캠프에서 제대로 된 언론 대응 매뉴얼을 갖추지 못했을 수 있다. 실제로 유력 후보 측 캠프의 고위 관계자는 “입에서 단내가 날 정도로 바쁘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하지만 후보의 공약은 선거에 나서면서 국민들에게 하는 약속이고 자신을 선택해야 할 이유를 주장하는 홍보의 밑거름이기도 하다. 이를 언론을 통해 가급적 많은 유권자에게 상세히 알리는 일은 후보 측의 필요에 따라 하는 게 아니라 반드시 이행해야 할 의무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번 대선 후보 캠프의 대응을 볼 때 이같은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사실상 각 후보의 공약 편차도 너무 크다. 캠프 관계자들이 참조하라는 후보 홈페이지에도 대부분 선언적인 공약의 얼개만 그려져 있을 뿐이다. 그럼에도 각 언론에서는 대선 후보 모두 폭넓고 구체적인 공약을 내세우는 것처럼 보도한다. 주요 이슈가 될만한 공약을 집중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빚어지는 일이다. 실체를 떠들어 보면 대부분 ‘속 빈 강정’에 가깝다.

이번에 살펴본 자영업자·소상공인 관련 공약도 가장 중요한 재원확보 방안이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러 신뢰가 가지 않는다. 각 후보자 캠프의 부실한 언론 대응 이유가 부실한 공약 탓인지도 모를 일이다.


김상우 기자  ksw@foodban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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