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협, ‘누워서 침 뱉기’ 반성문에 급급
프랜차이즈협, ‘누워서 침 뱉기’ 반성문에 급급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7.07.14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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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건실한 회원사 ‘불만’… ‘중장기적인 대안 마련해야’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지난 12일 서울 쉐라톤 팔래스호텔에서 개최한 임원연석회의 도중 ‘윤리경영 실천 강령’ 선포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제공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을의 눈물을 닦아주겠다’는 프랜차이즈산업 정책기조를 밝힌 후 관련 업계가 ‘공공의 적’으로 내몰리고 있다.

업계를 대표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이같은 난국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난 12일 서울 쉐라톤 팔래스호텔에서 임원연석회의를 열고 ‘윤리경영 실천 강령’을 제정했다. 하지만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할 협회가 1차원적인 대응에 머물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지난달 29일 올해 제3차 이사회에서 최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미스터피자와 호식이두마리치킨 등을 회원사에서 제명했다. 또 이달 12일 경기도 양평에서 전체 임원연석회의를 열어 ‘윤리경영실천선포식’을 갖기로 했다. 이후 더 많은 임원 참석을 이유로 서울 강남 쉐라톤 팔래스호텔로 장소를 변경했다.

언론 취재 막고 비공개 행사 진행

이날 임원연석회의는 언론사 취재까지 허용하지 않는 비공개 행사로 진행했다. 회원사 가맹본부 대표 등 70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 임원연석회의는 선언적인 ‘윤리경영 실천 강령’ 제정과 어도선 고려대 교수의 강연 등으로 구성됐다.

윤리경영 실천 강령은 △공정한 거래 질서 확립 △가맹점과 동반성장 실천 △정기교육 등 윤리 의식 함양 △정도경영과 사회적 책임 실천 등 원론적인 내용에 그쳤다. 참석자들은 ‘갑질 논란’에 대한 업계의 반성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협회에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의 소통 전담 창구 설치, 가맹점주 공동구매제도 도입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일부 회원사 대표들은 “협회가 문제의 맥을 제대로 짚지 못하면서 전시성 행사만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최근 사회적 질타를 받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의 ‘갑질 논란’ 중 대부분이 이미 2~3년 전 불거진 일을 재탕하는 것인데도 사실관계를 밝히기는커녕 반성문만 쓴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새롭게 드러난 외식 프랜차이즈업계의 문제는 최호식 호식이두마리치킨 전 회장의 직원 성추행 혐의와 미스터피자 갑질 논란과  정우현 MP그룹 전 회장 구속 등 2가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최근 불거진 피자에땅의 사주 일가족이 가담한 ‘통행세’ 논란은 2년 전 문제를 다시 끄집어 올린 것이고 피자헛, 바르다김선생 등의 갑질 논란도 이미 1~2년 전 업계의 이슈가 됐던 일이다. 외식 프랜차이즈업계는 국민 식생활과 연관된 데다 활발한 마케팅으로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작은 문제가 불거져도 사회적 이슈로 집중 조명 받고 있다.

마녀사냥 식 선정보도 대응방안 없어

여기다 새 정부 출범 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을의 눈물을 닦아 주겠다’는 정책기조를 밝히면서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 대한 전국 언론의 집중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이미 오래 전 나왔던 갑을 논란을 다시 끄집어내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

한 중견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A대표는 “대부분의 언론이 인터넷 기사 트래픽을 올리기 위해 과거 기사를 재활용한 선정보도에 나서고 있다”며 “협회 차원에서 이같은 보도 관행을 막기 위해 나서야 하는데 무방비는 물론 업계 전체가 비도덕적 집단으로 보이는 ‘누워서 침 뱉기 식’ 반성문 쓰기에 급급해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 다른 관계자 B씨는 “보다 근원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야 할 시기를 놓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새 정부가 프랜차이즈업계의 모순 해결에 맞춰 가맹거래사업 관련법의 대대적인 수정·보완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 등 프랜차이즈산업 선진국은 직영점 2~3개를 1년 이상 운영한 사업자에 한해 프랜차이즈산업에 진입토록 한다”며 “반면 우리 가맹거래사업법은 직영점이 1개도 없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도 허용하기 때문에 수많은 ‘떴다방’이 등장하는 등 사실상 가맹사업자 피해를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실 가맹본부 막는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이같은 정책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면서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밖에 특정 상권에 동일한 업종의 프랜차이즈가 과도하게 몰리는 문제와 정보공개서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협회가 회원사의 정보공개 내용을 실사하고 온라인 사이트에 실시간 공개할 경우 부실 가맹본부는 자연스럽게 퇴출되고 건실한 프랜차이즈산업 발전의 토양이 된다는 방안이다. 실제로 미국의 온라인사이트 ‘엔터프리너닷컴’(www.entrepreneur.com) 등은 ‘2017 Franchise 500 Ranking’ 등을 통해 각 가맹사업본부의 기업정보뿐만 아니라 가맹점 상권의 경쟁관계 분석까지 공개하고 있다.

반면, 최근 정치·사회적 정황에 맞춰 신중한 입장을 보인다는 점에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움직임이 적절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업계의 원로인 C대표는 “일단 소나기는 피해가야 한다는 옛말대로 새 정부의 강경한 정책과 비판적 사회여론을 달래는 것이 급선무”라며 “먼저 업계의 자정 노력 등을 진행하면서 중장기적인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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