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발, 상생 방안 업계 확산될까
BBQ발, 상생 방안 업계 확산될까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7.08.04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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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공정위 정책 대폭 수용한 ‘동행방안’ 발표
▲ 지난달 27일 김태천 제너시스BBQ 대표이사(왼쪽)와 박열하 부사장이 ‘동행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BBQ 제공

제너시스BBQ가 정부의 방침을 대거 수용한 가맹사업 개선 방안을 마련해 치킨 업계가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BBQ는 1세대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로 규모나 연혁 등에서 상징성이 크기 때문에 개선안이 업계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필수품목 최소화마진 공개로열티 도입

BBQ는 지난달 27일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 분야 정책을 수용한 ‘패밀리(가맹점주)와 BBQ의 同幸(동행) 방안’을 발표했다.

공정위는 최근 가맹본부의 ‘갑질논란’ 등이 문제가 되자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추진 중이다. BBQ는 정부 정책에 동참해 혁신적인 기업 정책 변화를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BBQ가 마련한 ‘동행방안’은 총 9개의 세부 목표로 구성됐다.

동행방안을 보면 BBQ는 우선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물품은 가맹점이 자율적으로 구매할 수 있게 했다. 매장 인테리어 공사 시 가맹점 자체적으로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감리비 등을 현실화하기로 했다.

특히 영업 비밀에 속하는 민감한 유통 마진도 공개할 계획이다. 공정위가 추진 중인 가맹사업 정보 공개의 방향이 정해지면 충분히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공정위는 지난달 18일 발표한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에서 가맹본부별 필수물품 상세내역과 마진규모 등을 분석·공개하겠다고 밝혔다.

BBQ 관계자는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이고 가맹본부와의 정보 비대칭을 해소시킬 수 있는 과감한 정책 변화”라고 설명했다.

또 수평적 의사소통을 위해 가맹사업에 필요한 정책을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협의·의결하는 ‘패밀리-BBQ 동행위원회’를 설치해 판매·구매가격, 광고·판촉 등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 또 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해 가맹점과 가맹본부 간의 자율조정을 활성화하고 의견 수렴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TF 구성해 추진력 제고

특히 BBQ는 동행방안에 로열티 제도와 ‘패밀리 주주제도’ 도입도 담았다. 프랜차이즈의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에 로열티를 도입하고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어 간다는 구상이다.

또 BBQ의 IPO(기업공개) 이전 가맹점주에게 주식 매수권을 부여하는 패밀리 주주제도 도입도 검토한다. BBQ는 동행방안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달 중에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김태천 BBQ 대표이사는 “가맹사업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BBQ도 이 부분에서 앞서가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왔다”며 “이번 동행방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업계에 상당한 영향 끼칠 것”

치킨업계는 BBQ의 이같은 선제적 동행 방안 발표가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했다.

공정위의 주요 정책인데다 업계 상징성이 큰 BBQ가 대부분 수용·선제적으로 발표해 따라가지 않을 수 없다는 견해다.

P치킨 업체 관계자는 “BBQ의 마진율 공개 등 이같은 방안이 시행되면 업계에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다”며 “타 업체 가맹점주들도 비슷한 요구를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가맹사업 규제 강화는 거스르기 힘든 대세로 자리잡았다”며 “타 업체들도 이같은 수준의 정책을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 생소한 로열티 제도가 정착할지도 관심사다. 미국과 일본 등 프랜차이즈 선진국에서는 로열티 제도가 일반화 돼 있다. 정부도 최근 갑을분쟁 해결 방안의 하나로 로열티 정착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치킨 관계자는 “정부는 물론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니 그 방안에 준해서 따르게 될 것”이라며 “로열티 제도도 마련된다면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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